사장님들 필수 현실적인 마케팅 5가지

많은 사람들이 아이템을 선정하고 실제 창업을 이루어낸 후 가장 많이 고민하는 1순위가 바로 마케팅을 어떻게 하는가? 마케팅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할 수 있으며,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마케팅을 하는 방법이 뭐가 있는가이다. 필자 역시 마케팅을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고, 어떻게 하면 가장 저렴한 비용과 합리적인 방법으로 일반인이 마케팅을 할 수 있는지 고민을 해본 결과, 굳이 돈을 사용하지 않고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다. 실제 지금 와서는 블로그 마케팅을 하시는 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하는 마케터 분들이 가장 힘든 시기라고도 생각을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마케팅은 TV 광고, 라디오, 신문, 전단지를 가장 기본적으로 생각을 하고 있을 것이다. 지금 현대에 와서는 페이스북, 인스타, 카카오, 유�! �브, 블로그, 키워드 광고 기타 등등 엄청나게 �! ��이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들이 굉장히 많이 있다. 또한 다른 거대한 기업들이 마케팅 활동으로 연예인과 다양한 전략의 광고들을 내보내는 것을 보고 있으면 나도 꼭 저렇게 마케팅을 해야 할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하며, 막상 시작을 하려고 하면 어디서부터 단추를 맞춰야 하는지 헷갈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마케팅을 아무것도 모르고 있고,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마케팅을 해야 하는지,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마케팅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또한 저렴한 비용으로 하기 위해서는 직접 마케팅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두자, 만약 자신이 월마다 30만 원, 50만 원의 홍보비용을 생각하고 있다면 뭐가 가장 효율적인지 어떤 식으로 홍보전략을 꾸며야 하는지 알려드리겠다. 각각의 업종마다 틀리니, 순서를 지키고 자신의 업종에 뭐가 가장 효율적으로 작용하는지 곰곰이 생각을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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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 구글

대표적으로 우리가 가장 활용을 많이 하고 있는 매체이다. 이 4가지를 전! 부 하려고 한다면 여러분들은 정말 제대로 사업을 하기도 전에 마케팅을 하는데 온 신경과 시간을 전부 뺏기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가장 욕심을 버리고 딱 한 가지만 제대로 해보자, 가장 난이도가 작은 인스타그램을 먼저 시작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데, 실질적으로 5분이면 가능하지만 업종에 따라서 올릴 수 있는 양이 정해져 있다. 요식업을 예로 들어서 인스타그램을 시작한다면 음식 사진을 찍고 난 후, 대체적으로 사진을 찍어 올릴게 많이 있지 않다. 그렇기에 소비자들에게 홍보를 전담할 수 있는 방법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 음식 사진을 찍어서 올려주시면 가격을 내려주거나 쿠폰을 주는 방법이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으며, 자신이 뷰티, 패션업종 같은 경우에도 계속 모델들을 바꾸면서 사진을 올려주면 좋다.



2. 한 가지를 정했는가?

위에서 한 가지를 정했으면 이제 다른 것은 뒤로 재치고 그것만 파도록 하자, �! �� 매체만 제대로 브랜드 확보만 해두어도 많은 사람들이 찾아주고, 방문해주고, 홍보 효과는 극에 달한다. 혹시 욕심이 많으셔서 여러 가지를 하고 싶으신 사람들은 굳이 말리지 않겠다. 그런데 그렇게 한다면 금방 지치고 느슨해진다. 또한 글의 퀄리티가 갈수록 복사, 붙여넣기를 반복하고 있는 현상을 볼 수 있다. 그래서 한 가지를 정하고 시작을 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블로그가 가장 효율적으로 좋은데 만약 자신이 마케팅 활동으로 돈을 지출할 의사가 있으면 페이스북을 하는 게 좋다. 또한 페이스북으로 마케팅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돈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돈을 아끼고 싶으시면 블로그가 가장 쉽고 빠르다.



3. 매체 가이드라인

우선적으로 매체마다 가이드라인을 말씀해드리겠습니다. 업종마다 틀리니 포괄적으로 의미를 전달하고 받아들이면 좋겠다. 또한 업종마! 다 틀려도 홍보하는 방법을 거희 종이 한 장 차이다. 마케팅은 한 번에 끝내는 게 아니라, 지속적으로 사업이 끝나기 전까지 해야 하는 활동이다. 그러므로 꼭! 오랜 기간 동안 계획을 잡아야 한다. 



페이스북은 휘발성이 강하며 홍보를 하여도 지속성이 떨어진다. 그런 걸 감안해서 생각하면 15초 정도의 짧은 동영상, 사진을 활용한 홍보가 가장 효율적이며 내가 노리는 타깃 유형만 설정해도 낮은 금액으로 최고의 효율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니 유튜브 동영상을 찾아서 따라 해보는 것 역시 나쁘지 않다. 1만 원으로 지속적으로 홍보를 해보고 가장 효과가 나타나는 게시물에 더욱 많은 돈을 투자하자, 처음 예산을 총 10만 원으로 설정하고 10개의 다른 게시물을 준비하자, 그리고 홍보를 하는데 있어서 각각의 1만 원 정도의 예산을 설정하고 키워드와 범위를 설정해서 타켓을 지정하자 광고를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면 유튜브 페이스북 광고하는 법을 검�! ��하면 1시간 안에 전부를 배울 수 있다. 거기서 공부를 하고 바로 게시물을 올린다. 또한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그냥 가지고 있고, 예쁘다고 생각하는 사진을 올리며 글자 수는 최대한 적고 내가 전달하고 싶은 내용만 작성해야 한다. 그 이유는 위에서 말했듯이 페이스북의 휘발성이다. 손가락 하나로 수십 개의 게시물들이 사라지고 읽히지 않는다. 그래서 글자는 최대한 줄여서 확실한 정보 전달을 해두고 소비자에게 기억을 하게 하자.





블로그는 쉽게 생각하면 쉬운데, 실질적으로 가장 어려운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여러분들이 전문 마케터가 아니라면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해서 어떠한 키워드가 효율적인지 공부를 해야 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블로! 그, 페이스북을 쉽게 접근하지만 활용하지 못한다. 그! 렇기에 가장 쉬운 방법과 지금 네이버에서 노출을 어떻게 시켜주고 있는지 정보를 전달해주겠다. 지금까지 네이버는 많은 변화를 거치고 새로운 노출 시스템을 적용 중이다. 이게 여러분들에게는 엄청나게 좋은 소식임이 분명하다. 그것은 바로 하나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블로그가 노출에 유리하다는 의미다. 이 이야기는 내가 숙박업을 하고 있으면 숙박에 관한 이야기만 써도 블로그의 품질이 높아진다는 것이고, 요식업을 하고 있으면 내가 운용하는 식당의 사진과 재료, 이벤트에 관한 이야기를 써도 노출에 유리해진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제는 쉽고 편법 없이 접근하기 쉽다.



인스타그램은 개인적으로 애매하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효율이 떨어진다는 의미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스타를 활용하지만 사장님이 직접 마케팅을 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굉장히 많이 있다. 그래서 팔로워, 좋아요가 승리를 좌우한다고 볼 �! �� 있다. 꾸준히 소통하며 태그를 적절하게 섞어주면 �! ��다. 여기서 인스타는 많은 사진들과 공감능력이 필요하므로 자신의 업종에 따라서 직접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사진을 넣어주는 게 좋다. 꾸준히 해주어야 하고, 간단하므로 초보자에게는 매우 편리하다.



4. 어떤 업체가 효율적일까?

마케팅이 어려운 이유가 단 한 가지가 있다. 바로 지속성이 부족하는 것이다. 내가 하면 하는데 귀찮아서 혹은 강의를 들어봤는데 도저히 이해할 수 없어, 해보긴 해봤는데 잘 안되더라고, 이렇게 사람마다 다양한 이유가 있다. 그래서 업체를 찾아서 부탁을 하는데 대표적으로 블로그를 예로 들어서 블로그 한 건당 얼마, 30건 얼마, 한 달간 노출 보장을 해준다는 업체가 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추천을 하기 어려운 이유가 실질적으로 오히려 손해이다. 그 이유는 여러분들이 직접 작성을 하여도 노출을 할 수 있는 키워드들이 �! �부분이기 때문이다. 쉽게 블로그 경쟁률이 매우 낮은! 것들을 위주로 작성을 하기에 돈 낭비를 하는 것이다. 그리고 글의 퀄리티 역시 너무나 진부하고 제대로 전달력이 매우 떨어진다. 그렇기에 이왕 돈을 주고 시작하는 거 제대로 된 업체에게 맞기는 게 중요한데, 일반적인 목표를 정해서 하는 것보다, 상황에 따라서 유동성 있게 작성하는 게 가장 좋은 업체다. 만약 블로그의 노출을 공략하였으면 실제 마케터는 더 이상 할 일이 없어진다. 그러므로 이제 페이스북, 유튜브, 구글도 활용하는 업체가 가장 효과적이다. 그 이유는 실질적으로 마케터가 돈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으로 넘어가서 홍보를 하기 위해서 돈을 10만 원 사용하고, 유튜브로 넘어가서 광고를 넣고, 구글 키워드 광고를 사용해서 유입을 늘리는 업체가 좋다. 또한 이러한 업체들은 키워드 �! �리를 충실하게 하는데 대체적으로 노출에 대한 보장과 상위노출을 시키고 만약 아래로 내려갔으면 다시 키워드 공략을 시작할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개인들을 관리해주는 업체는 저렴하지가 않다. 그래서 함부로 해보기 두렵고 효과가 없으면 어떻게 하나? 걱정을 한다. 또한 마케팅은 최소 2 ~ 3개월은 기다려주어야 하기에 한 달을 하고 그만둘 것이라면 절대로 업체에 맞기면 안 된다.



5. 글의 핵심 내용을 정리

실질적으로 마케팅이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게 아니다. 그러므로 마케팅은 지속적으로 지불해야 하는 필수적인 비용과 시간이다. 마케팅에 관심이 있고, 홍보에 열정이 있으면 여러분들이 직접 해야 현명하고 확실하다. 광고를 맡기는 업체보다는 여러분들이 자신의 업종에 대해서 더욱 잘 알고 있을 것이며, 더욱 자세히 설명을 해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여러 가지를 한 번�! �� 하면 분명히 지치니깐 하나면 공략을 하도록 하자, 다른 곳은 이런 식으로 해서 매출이 잘 나오더라, 같은 이야기들은 무시하고 자신이 정한 방향으로 가야 한다. 하나만 제대로 구축해놓으면 결국 모이고 모인 게 터지는 순간이 나온다. 그리고 마케팅 업체에 돈을 지불하고 홍보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다양한 방면으로 홍보를 해주는 업체를 선정하자 지식IN, 카페, 밴드, 카카오, 애드워즈, 페이스북, 인스타, 블로그, 키워드, 연관검색어를 관리해주는 업체로 지정하자, 또한 비용이 과대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크다, 개인적으로 업체마다 비용이 틀리고, 정확한 비용을 측정하는 건, 마케팅 업체가 얼마나 홍보를 하기 위해서 부가적인 비용을 많이 사용하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지금 업체가 일을 ! 잘 하고 있는지 마케터로써 책임을 지고 일을 하고 있! 는지 가늠할 수 있는 것은 많고 다양한 키워드에 노출을 하고 있으며 어림잡아 한 달에 40가지의 키워드들에 상위 노출을 하고 있다면 무조건 맞기는 게 현명하다. 쉽게 이해를 해드리기 위해서 설명을 해드리면 부산에서 요식업을 하고 있는데 부산광어회 , 부산횟집잘하는곳, 부산회추천, 부산OO동횟집, 부산신선한횟집, <- 이렇게 각기 틀린 키워드들을 전부 노출하는 업체가 진정 일을 잘하는 업체라고 볼 수 있다. 1차적으로 상위 노출에 포커스를 맞추고 시작을 하기 때문에 업체로서는 일을 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다음 중요한 매출로 이어지는 건, 소비자들의 판단이 될 수 있고 만약 노출은 지속적으로 하는데 매출도 늘지가 않을 경�! � 글의 상태를 보고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과 어떠한 식으로 써주면 좋을지 요구를 해야 한다. 또한 무조건 마케팅을 업체에게 맞긴다고 해서 내가 해야 하는 건 없지 않다. 자료들도 보내주어야 하고, 상황에 따라서 이야기를 전달해주어야 한다.



여기서 모든 이야기를 담지는 못했다. 분명히 여러분들이 내용 중에 전부 이해하고 받아들이기에 글의 내용들 중 간지러운 부분들이 굉장히 많이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궁금했던 사항들을 하나씩 풀이를 해보겠다. 다음 포스팅에서 홍보를 하는 방법, 네이버 블로그 운용방법, 마케팅 업체 선정 방법과 비용에 관한 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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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CL S from http://ranranran1.tistory.com/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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