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14 SNS로 부자가 된 사람들

서평 #14 SNS로 부자가 된 사람들

관심 있는 분야, 일, 전공과 관련된 책을 읽어보자.

안녕하세요, "미니쓰"입니다.

최근 들어 독서하는 즐거움에 빠져있는데요,

단순히 책을 읽었다로 만 끝나는 게 아니라

메모하고, 서평과 필사도 해보면서 성장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SNS로 부자가 된 사람들"

책을 소개합니다.

더 궁금하다면 책을 읽어보기 바랍니다. 유익한 시간이 될 겁니다.

나만의 한줄 서평​

* SNS를 활용해 성장, 성공한 과정들을 확인할 수 있는 책.

* 나의 진정한 모습으로 끊임없이 노력하고 도전한다면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다.

나만의 핵심 문장

기업가들의 성공 여부는 고객을 얼마나 아끼느냐에 달려 있으며, 이것이야 말로 최고의 마케팅 전략이다.

우리는 (아직) 전문가가 될 필요가 없다. 우리는 (아직) 성공할 필요가 없다. 우리가 해야 할 유일한 일은 나의 브이로그를 흥미롭게 만드는 것뿐이다.

소셜미디어는 곧 비즈니스다. 혁신과 변화는 사람들을 불편하게 하지만 우리는 늘 혁신해야 한다. 혁신 없이는 발전이 없기 때문이다. 혁신하지 않으면 늘 새롭게 자신을 변화시키는 사람들 앞에 무릎을 꿇을 수밖에 없다.

인내와 끈기가 없는 재능은 일고의 가치가 없다. 성공하려면 시간과 노력과 열정을 다 바쳐 오래오래 공을 들여야 한다. 그런 과정 없이 얻는 잠깐의 성공은 신기루와 같은 것이다.

나는 사람들이 자신 안에 잠재된 재능과 용기를 찾아내어 이 세상에 사는 동안 모두 동원하며 살기를 바란다. 자신을 믿고 꾸준히 목표를 추구해 나가기 바란다.

요약 문장 1차 요약

1. 이 책은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 먼저 읽어야 한다.

우선 자신이 위대한 일을 하는 데 남다른 재주를 타고났다는 사실을 뼛속까지 아는 사람이다. 멋진 아이디어와 함께 재능과 자신감을 현실 속에 꽃 피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2. 100% 안정적인 직장 혹은 직업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세상은 너무나 빠르게 변하고 있고, 기계화와 자동화 등으로 직업의 종수는 줄어들고 일자리 수도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어느 날 갑자기 내가 다니던 직장에서 밀려나 실업상태에 이르게 되는 경우를 상상해 보자.

3. 내 삶에 대한 통제권은 내가 쥐고 있어야 한다. 이것을 더 빨리 깨달을수록 삶은 더 풍성하고 윤택해질 것이다.

4. 나의 커리어를 만들어 나가고 인생의 행복을 누리는 데 우리를 가로막는 유일한 장애물은 바로 나 자신이라는 걸 깨닫는 것이 그 출발점일 것이다.

5. 현재의 위치에 안주하지 않고 탄력성 있는 사고로 새로운 성공 창출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하는 것이 기본이다. 어떤 한 플랫폼이나 한 가지 주제에 집착하지 않는 것은 생존의 문제와 연결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을까? 플랫폼과 제품, 그리고 열정까지 초월할 정도의 강력한 퍼스널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다.

6. 어떤 일이든 건성으로 해서는 원하는 것을 결코 얻을 수 없으며, 상당한 모험도 감수해야 한다. 무섭게 집중하고, 시간을 쏟고, 여가생활 같은 것도 희생해야 한다. 아울러 상당 기간 싫은 일을 해야 할 수도 있지만 그럴 만큼의 가치 있는 결과를 얻을 것이다.

7. SNS에서 성공하는 8가지 키워드

의도, 진정성, 열정, 인내, 속도, 일, 관심, 콘텐츠

8. 우리는 왜 퍼스널 브랜드를 가지고 싶은가?

1)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2) 사람들을 돕기 위해?

3) 유산으로 남기기 위해?

4) 경제적인 안정과 안락한 공간 마련에 필요한 돈을 위해?

5) 창의성을 발산하고 누리는 즐거움을 얻기 위해?

6)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이 모든 것들이 자신만의 비즈니스를 구축해 인플루언서가 되고 싶은 중요한 이유들이다. 그리고 이렇게 해서 최고의 위치에 오른 기업가들은 다음 세 가지 요소를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이를 강조하고 있다.

① 서비스에 대한 신념

② 가치를 제공하고자 하는 열망​

③ 가르치고자 하는 열정

9. 기업가들의 성공 여부는 고객을 얼마나 아끼느냐에 달려 있으며, 이것이야 말로 최고의 마케팅 전략이다.

10. 처음에는 필요한 기술을 배우고, 자신감을 고양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어요. 하지만 가장 놀라운 건 말이죠. 얼마나 많이 아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많이 베푸느냐가 핵심이라는 거예요. 우리에게 비전에 대한 열정과 에너지, 꾸준한 활동, 그리고 헌신이 있다면 원하는 건 뭐든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만약 제가 계속 어리석은 사람이어서 사람들을 소중히 여기지 않았다면 좋은 기회를 얻지 못했을 거예요. 매일 한결같은 마음으로 자신의 일에 열중한다면 반드시 좋은 날이 올 거예요.

11. 그동안 인스타그램의 유명인사가 되겠다는 얄팍한 계산으로 활동했다면 이제는 세상에 즐거움을 더한다는 믿음으로 임해보자. 그러면 1천 배는 더 성공할 것이다.

12. '자신의 사업에 자금을 투자하라' 그래서 저는 단 몇 푼의 팁이라도 더 벌기 위해 죽어라고 파트타임 일을 했고, 그 돈을 사이트 개발에 쏟아부었죠. 제 계좌는 아주 오랫동안 잔고가 없었답니다.

13. 내가 정말 잘할 수 있는 틈새 분야를 찾아 파고들어 야금야금 확장하는 게 중요합니다.

14. 날마다 도전하고, 절대 포기하지 않고, 잘하는 일을 계속하고, 무섭게 집중하고, 자기 다운 일을 하라는 거였죠.

15. 우리는 본격적으로 나의 일을 시작하기 전에 생계를 위해 싫어하는 일을 할 수도 있다.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하기 싫은 일을 일정 기간 감수하는 것도 열정인 것이다.

16. 나는 쟁기를 끄는 황소처럼 고개를 푹 숙이고 일만 하며 버는 족족 비즈니스에 다시 투자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매장을 가리지 않고 최고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며 퍼스널 브랜드 구축에 온 역량을 집중했다. 그것이 나의 열정이었다.

17. 인내심을 가지자. 꼼꼼해지자. 빚은 무조건 제일 먼저 청산하자. 나의 브랜드가 아직 성공과는 거리가 멀다면 더욱 검소하게 살면서 현실에 깊이 뿌리를 내리자. 나 자신의 안위는 제일 마지막에 두자. 이것이 진정한 열정이고 인내의 또 다른 표현인 것이다.

18. 무엇보다 바로바로 행동하는 모드를 취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콘텐츠를 고민하고 의사결정 과정에 대해 고민하는데, 문제는 그 결정을 내리는 데 영원이라고 할 만큼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19.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면 모든 것이 쉬워진다.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너무 의식하지 않으면 과감하게 일을 추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 지금이 최악의 상황인 것 같나요? 그렇다면 더욱 더 앞으로 나아가세요. 결과는 시장이 판가름해 줄 테니까요!

21. 우리는 삶의 매 순간 겸허하게 선택해야 한다. 객관성과 균형감각을 길러야 하며 나 자신을 냉철한 눈으로 볼 수 있어야 한다. 성공적인 기업가는 기어를 움직일 충분한 에너지를 적시에 투입할 뿐 아니라, 그것이 낭비가 되지 않도록 잘 작동시킨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22. 우리의 실제 생활을 있는 그대로 기록할 수 있고, 소박하고 진솔한 이야기가 통하는 플랫폼을 활용해 보자. 사람들에게 내가 누구인지 알리고,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과정을 보여 주자.

23. 내가 선택한 콘텐츠와 연관된 기록 영상들은 정보의 체계화와 함께 나를 널리 알리는 데 힘을 실어준다. 우리의 흥미로운, 혹은 흥미롭지 않은 모습을 포착한 기록들이 쌓여 나를 만드는 것이다. 이는 10년 후 사람들에게 비칠 내 모습을 준비하는 일이다.

24. 아무도 주목하지 않고 좋아하지 않으면 내리면 그만이다. 반대로 아쉬움이 남으면 내용을 보완해서 다시 올려보자. 이 과정에서 무엇인가를 배울 수 있다.

25. 나만의 콘텐츠로 무장하고 소셜미디어 활동을 시작했다면, 꿈을 크게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라. 무명의 가난뱅이인 내가 앞으로 어떻게 변모할 것인지 머릿속으로 한번 상상해보라.

26. 노력이 중요하다고 해서 '완벽'에 너무 집작 할 필요는 없다. 완벽주의는 실상이 아니고 허상이다. 솔직하게 나의 상처와 단점을 고백할 때 친구와도 더욱 친밀해지는 것처럼, 고객들도 별반 다르지 않다. 진솔한 태도로 사람들을 대하라. 완벽함에 대한 강박관념은 '피로'만 남기기 쉽다.

27. 명확한 시야를 갖고 전략적으로 임하며, 더 열심히 일하고 더 많이 일하자. 그런 당신에게 누가 감히 실망을 표하겠는가!

28. 전 행사를 계획 중인 사람을 찾아가 이렇게 말했어요. '촬영 예약은 하셨어요?' 그리고 그들이 아니라고 하면 무료로 촬영해 주겠다고 제안했죠. 촬영 전문가가 넘쳐나는 상황에서 제가 끼어들려면 별 수 없었죠. 아직 스킬이 부족한 저로서는 직접 나가서 배우고 현장 경험을 얻고 고객과 함께 일할 기회를 얻는 게 도움이 된다고 판단한 것이죠. 나중에 돈을 받고 촬영할 때는 무료 촬영을 해주며 더특한 모든 스킬이 빛을 발하지 않겠어요?

29. 우리의 삶이 100% 완전히 행복하다고 말하기 어렵다면, 우리를 행복으로 이끌어 주는 뭔가를 시도하는 일은 결코 시간낭비가 아니다.

30. '삶의 개선에 도움이 되든가 가치가 있든가'였어요. 그리고 이건 제가 일을 추진하는 데 있어 중요한 기준이 되었죠.

31. 우리는 모두 자신의 꿈을 달성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성공한 기업가 및 인플루언서가 되지 못할 이유는 없다. 당신도 성공한 기업가 및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다. 마음만 먹으면!

32. 전 결국 서로 돕고 나누고자 하는 마음이 인간의 본성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어요. 그래서 상호 의사소통과 거래를 위한 저의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죠.

33. 자신이 가장 잘 알거나 제일 애착을 갖는 내용을 더 깊이 파고들어 가보자. 그것으로 콘텐츠를 만들면 더욱 좋다.... 즉, 깊이 있게 틈새로 파고들어 사람들에게 구체적인 정보 형태의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요약 문장 2차 요약

1. 우리가 철저한 조사와 준비를 마친 후 연락을 취한다면 결과는 달라지지 않을까? 결국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는 사람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 나라는 존재를 모르던 사람들에게 나를 알리고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눌 수도 있다. 이처럼 나에게도 상대에게도 가치 있는 것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원하는 것이 아니면 이 복잡하고 바쁜 세상에 내동댕이쳐질 게 뻔하다. 다이렉트 메시지 한 통도 허투루 보내면 안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2. 특정 플랫폼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가 아니라 다른 플랫폼이 등장하든 어떻든 플랫폼에서 살아남느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청중을 얻고 싶으면 청중이 있는 곳, 청중이 이끄는 곳이면 어디든 가야 하는 것이다. 사용자들에게 호감을 주는 콘텐츠를 파악하기 위해 처음 몇 주 동안은 그 플랫폼의 콘텐츠를 소비해 보자. 그런 다음 그 시장을 성공적으로 꿰뚫을 콘텐츠를 만들어 그곳에 우리의 리소스를 투입하자. 이때의 핵심은 전부가 아닌 일부만 투입하는 것이다.

3. 틱톡에서 영향력을 키우는 가장 빠른 방법 중 하나는, 틱톡을 열어 #TikTok_kr 페이지에서 트렌드에 맞는 해시태그를 조사한 후 이 해시태그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에 공을 들이는 것이다.

4. 해시태그 문화에 대해 잘 아는 것은, 마치 콘텐츠에 튼튼한 다리를 달아주는 것과 같이 현명한 일이다.

5. 우리도 무언가 풍자적인 촌극이나 시를 쓰거나 다른 작업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시도할 수 있다.

6. 자기계발을 통해 자신의 삶을 변화시킨 사람은 비슷한 직관과 통찰을 얻으려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다.

7. 소셜미디어 자체가 일종의 기나긴 게임이며, 이는 상품판매 못지않게 중요한 브랜드 개발이란 사실을 알지 못하는 거죠.

8. 우리는 (아직) 전문가가 될 필요가 없다. 우리는 (아직) 성공할 필요가 없다. 우리가 해야 할 유일한 일은 나의 브이로그를 흥미롭게 만드는 것뿐이다.

9. 브이로그는 누구나 덤벼들 수 있는 분야이고, 유튜브는 이러한 브이로그의 멋진 놀이터이다. 유튜브는 가장 평범한 사람이 자기만의 것으로 뭔가를 성취해 내는 장소이자 우리가 지닌 최고의 장점을 찾아내는 도구다.

10. 일단 스마트폰을 집어 들고 자신의 하루 일상을 촬영해 보자. 그런 다음 그 영상을 매일 유튜브 브이로그로 올려보자. 어떤 게시물이 더 많은 호응을 끌어냈는지 확인하고, 주목을 많이 받은 부분에 전념해 보자. 내가 가진 물건이 괜찮은지 아닌지 알려면 우선 이 물건을 사람들에게 선보여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11. 급변하는 세상에서 앞으로 어쩌면 유튜브 채널의 파워가 훨씬 더 켜질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와인 사업에서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진정한 나를 찾는 여정을 유튜브를 통해 적극적으로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한 것도 바로 이맘때였다.

12. 자신을 솔직하게 드러내지 않는 사람에게 유튜브가 해줄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다.

13. 중요한 건 우리가 계속 꿈을 꾸며 산다는 것이고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성장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으면 잠재력이 있는지 없는지도 알 수 없다. 장담하건대 그 잠재력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클 것이다.

14. 유튜브 동영상 최적화 키워드

- 제목, 동영상 설명, 태그, 미리보기, 유튜브 카드

15. 유튜브 채널의 최적화 키워드

- 배너, 섹션 및 채널 설명, 재생목록, 채널 예고편

16. "아들과 저는 평소 우리가 좋아하고, 채널에도 잘 맞고, 그래서 함께 일하고 싶은 브랜드를 찾아 바쁘게 뛰었어요.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브랜드에 굳이 맞춰가며 일을 하고 싶지는 않았거든요."

17. 우리는 사는 동안 내가 어떤 분야에서 끝내주는 성과를 낼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잖아요? 열정적으로 그리고 성실히 꾸준하게 하다보면 그 일이 뭔지 알게 될 겁니다.

18. 페이스북 이용을 권장하는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다른 플랫폼과 달리 페이스북은 탄력성과 유연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글과 사진, 1분 이상의 동영상 그리고 블로그 포스트의 링크를 걸어도 쉽게 호응을 얻는다. 페이스북은 가장 광고지향적이어서 등한시할 수 없는 플랫폼이다.

19. 페이스북의 알고리즘은 항상 자체 플랫폼에서 먼저 만든 콘텐츠에 우선권을 부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플랫폼에서 만든 콘텐츠를 재활용하기보다 처음부터 페이스북을 위한 동영상을 만들자. 그래야 훨씬 더 효과가 크다.

20. 페이스북 라이브는 동영상 기술에 완벽을 가하고, 수년 동안 성공을 맛보고, 자신만의 게임을 시작할 준비가 돼 있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것이다.

21. 때로는 타인의 말에 귀 기울이는 것도 필요하지만, 지금 저는 제 정체성과 궁극적으로는 제 삶을 위해 설정한 비전에 전력을 기울이고 싶어요.

22. 전 남과 비교하거나 경쟁하지 않기 때문에 훨씬 큰 성과를 내고 있어요. 제가 해야 할 일은 저 자신이 되는 거죠.

23. 저는 같은 일을 4년 동안 매일 해오고 있어요. 매일 사진을 찍고, 콘텐츠 영상을 촬영하고, 글을 쓰고, 미래의 트렌드에 관해 고민하죠. 하지만 부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딸 제이든이다. 아이를 돌본다는 것은 다른 라이프스타일 블로거들에 비해 더 ㅁ낳은 일을 할 수 없고 때로는 요청을 거절해야 하는 일도 생긴다. 이런 선택이 쉬운 건 아니다.

24. 저는 다른 일을 하면서도 블로그와 인스타그램 활동에 많은 공을 들였어요. 저와 남편은 말 그대로 집에만 콕 틀어박힌 채 딸이 잠자리에 든 후에야 컴퓨터를 켜고 작업을 했어요.

25. 트위터는 소비 플랫폼보다는 대화 플랫폼으로 자리를 잡은 양상이다.

26. 많은 사람에게 자신을 소개할 기회를 끊임없이 제공하는 플랫폼은 트위터 외에는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7. 스포츠는 많은 사람들에게 관계의 어색함을 누그러뜨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도구이고, 그 앞에서는 누구나 동등해진다.

28. 나는 인생에서 하루에 12시간 또는 14시간 또는 17시간 동안 일을 하는 시기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오늘날 성공한 사람들의 삶을 살펴보면 그만큼 많은 시간 일하고 또 일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건강을 해쳐가면서, 가족과의 소중한 시간을 희생하면서 일만 하라는 건 아니다.

29. 인터넷에서 성공하는 특별한 비법 같은 건 없어요. 그저 자신이 하는 일에 능숙하고, 그 일에 대해 열정을 가지고, 거기서 끝내주는 성과를 내면 돼요.

30. 전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았고, 그 일을 완전히 제 것으로 만들었어요. 그렇게 2년 동안 집에 콕 틀어박혀 날이면 날마다 동영상을 촬영했어요.

31. 제가 받은 이메일에는 반드시 답을 했어요. 누구든 아무 때나 전화를 걸 수 있도록 스카이프 번호도 달아놨죠. 전화를 받게 되면 발신자 동의를 얻어 통화도 녹음했어요. 거저 만들어진 무료 콘텐츠만큼 좋은 게 없거든요. 가령 그들이 제게 어떤 질문을 하면 다른 사람도 같은 질문을 해올 것이기 때문에 그때 써먹을 수 있는 것이죠.

32.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성공 같은 건 없어요. 다르게 말하는 사람은 머리에 똥만 차 있는 사람일 거예요. 우리를 완성시키는 건 그동안 쏟은 모든 노력과 인내심이에요.

33. 팟캐스트는 콘텐츠를 유료로 판매하거나 광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카메라 앞에 서기 좋아하는 사람들도 팟캐스트를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

34. 제가 깨달은 건, 우리가 가치 있고 일관된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한다면 그 콘텐츠를 토대로 청중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사람들에게 일 대 일로 다가가 "어떤 부분이 어려우신가요?"라고 묻고 귀를 기울이면 그들은 기꺼이 자신들의 고민을 이야기해 줄 거예요. 그러면 그때 내가 아는 해결책을 제공해 주면 되죠. 그것이 제품 형태이든, 서비스 형태이든 또는 커뮤니티 형태이든 상관없이 말이죠.

35. 제 마음에 계속 새겨두는 부분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항상 수평선 너머를 바라보자'라는 말이에요.

36. 아침에 잠에서 깬 후 15분 동안 무엇을 하는지, 직장에서 돌아온 후 15분, 그리고 잠들기 전 15분 동안 무엇을 하는지 궁금하다. 이는 전환기 타이밍이다.

37. 보이스 퍼스트 활용하기

1) 스킬 내 콘텐츠를 간결하게 유지하자.

2) 자체 콘텐츠를 만들자.

3) 할 수 있는 최고의 품질로 만들자.

38. '방법을 알려주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모든 브랜드는 2020년까지 보이스 퍼스트 분야로 모여들 것이다.

39. 현재 업계 1위라고 하더라도 매년, 매일, 매 순간 연구와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으면 정체할 수밖에 없고 머지않아 사라지고 말 것이다. 미래를 내다봐야 한다.

40. 현재 나는 마르코 폴로, 앵커, 애프터 스쿨, 증강현실, 가상현실 및 인공지능에 주목하고 있다.

41. 좋은 철학과 아이디어를 한 권의 책으로 만나는 시간은 전혀 아깝지 않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42. 광고는 사실 입소문이 최고예요. 그런데 그것만큼 어렵고도 또 쉬운 게 없어요. 진정성이 관건이기 때문이죠.

43. 고객들에게 관심을 갖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좀 더 많이 주고, 고객의 경험을 공유하고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었다.

44. 소셜미디어는 곧 비즈니스다. 혁신과 변화는 사람들을 불편하게 하지만 우리는 늘 혁신해야 한다. 혁신 없이는 발전이 없기 때문이다. 혁신하지 않으면 늘 새롭게 자신을 변화시키는 사람들 앞에 무릎을 꿇을 수밖에 없다.

인내와 끈기가 없는 재능은 일고의 가치가 없다. 성공하려면 시간과 노력과 열정을 다 바쳐 오래오래 공을 들여야 한다. 그런 과정 없이 얻는 잠깐의 성공은 신기루와 같은 것이다.

나는 사람들이 자신 안에 잠재된 재능과 용기를 찾아내어 이 세상에 사는 동안 모두 동원하며 살기를 바란다. 자신을 믿고 꾸준히 목표를 추구해 나가기 바란다.

45. 인생의 보상은 용기를 내어 실행하는 자에게 돌아가기 마련이다.

from http://minisslife.tistory.com/27 by ccl(A) rewrite - 2020-04-25 08:59:5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