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구글에 등록하기 / 상위노출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에 등록하기 / 상위노출

안녕하세요~ 지금까지 저희는 블로그의 사이트맵 주소를 추출해서 네이버에 등록까지 마쳤는데요. 오늘은 세계 최대의 검색포털사이트인 구글에 우리의 블로그를 등록해보도록 할거에요. 네이버에 이어 구글까지 내 블로그가 노출이 된다면 더 많은 방문자들이 내 블로그에 접속해 내가 열심히 쓴 글을 볼 수 있겠죠? 글을 읽으시면서 제가 올린대로 그대로 따라하시기만 하시면 문제없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글에 등록하기가 가능할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전 글을 아직 안 읽어보셨거나 사이트맵 주소를 아직 만들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진행해주세요.^^

1. 사이트맵 주소 만들기

2.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에 등록하기

구글에 블로그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구글로 들어가야겠죠?

우선 아래 링크를 눌러 구글 서치콘솔 페이지로 들어가 주세요.

링크를 누르시면 이렇게 구글 서치콘솔 페이지가 뜹니다. 시작하기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아직 안 되어 있으시다면 구글 ID로 로그인해주시면 됩니다.

시작하기를 누르시면 도메인과 URL 접두어 두 가지 선택지가 나오는데요, 우리는 URL 접두어 선택지를 이용할겁니다. URL 접두어를 누르시고 입력창에 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신 뒤 '계속' 버튼 눌러주세요.

'계속' 버튼을 누르시면 이런 창이 뜨는데요, 빨갛게 표시한 HTML 태그를 눌러주세요.

이건 지난 번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 등록하기 하실 때 본 것 같죠? 메타태그를 복사해주세요. 구글은 네이버보다 친절하게 복사 버튼이 있네요. 확인은 아직 누르시면 안됩니다.

티스토리로 가셔서 로그인 후 설정창에 들어가서 꾸미기 -> 스킨 편집으로 들어갑니다.

네이버 메타태그 등록할 때와 같습니다.

왼쪽에 뜨는 스킨 편집 창에 html 편집 버튼 눌러서 들어가주세요.

지난번에 등록했던 네이버 메타태그가 있네요. 그 근처에 구글 메타태그도 붙여넣어주세요. 지난 번과 마찬가지로 와 사이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잘 모르시겠으면 제가 붙여넣은 위치에 넣으시면 되세요. 입력을 잘 하셨다면 '적용' 버튼 눌러주세요

적용이 되었다면 다시 구글 서치콘솔 소유권 확인 창으로 돌아와서 확인 눌러주세요!

소유권 확인이 잘 되었다면 이런 팝업이 뜰거에요. 이제 rss와 사이트맵을 제출할겁니다. 속성으로 이동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동하시면 왼쪽에 여러 메뉴가 있는데 Sitemaps 메뉴 눌러주세요. 네이버와는 다르게 구글에서는 이 메뉴에서 rss, 사이트맵 둘 다 제출합니다. 별도로 다른 메뉴가 있지 않아요.

새 사이트맵 추가 창에 입력창이 있는데 rss 적어주시고 제출 버튼 눌러주시면 rss가 등록이 됩니다.

사이트맵 제출도 같은데요, 지난번에 얻은 사이트맵 주소도 복사해서 붙여넣어주세요. 주소를 제외하고 attachment 부터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제출 버튼 눌러주시면 사이트맵까지 등록이 됩니다.

정상적으로 잘 등록이 됐다면 이렇게 rss와 사이트맵 둘 다 성공으로 나올거에요. 상태가 성공이 나오지 않는다면 잠깐 기다리고 새로고침해보시면 됩니다. 그래도 되지 않는다면 다시 한 번 rss와 사이트맵 주소를 제출해주시면 될 겁니다.

구글도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하루 이틀 정도 뒤에 노출이 된다고 해요.

구글에 내 블로그가 노출이 잘 되는지 확인을 원하신다면 블로그 주소에서 https 와 특수문자를 지우고 앞에 site:를 붙여 네이버 검색창에 검색을 해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제 블로그가 구글에 노출이 잘 되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제 블로그 주소인 https://flyhunter.tistory.com/에서 http와 특수문자를 지우고 site:를 붙여서 site:flyhunter.tistory.com로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세계최대 검색엔진인 구글에 노출시키기 위해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얘기해봤는데요,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글 읽어주신 분 모두 행복한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from http://flyhunter.tistory.com/14 by ccl(A) rewrite - 2020-04-23 05:00:3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