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키워드 분석 방법

콘텐츠 키워드 분석 방법

오랫동안 블로그를 운영한 사람은 키워드 분석에 대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잘 분석한 키워드는 품질이 우수한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으며 SEO 측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얻을 것입니다. 이와 반대로 키워드 분석하지 않거나 일관성이 없는 키워드는 검색 엔진에서 좋은 평가를 얻기에는 어려울 것입니다. 이 글에서 콘텐츠 키워드 분석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아이디어 메모하기

아이디어는 일상으로부터 나옵니다. 오늘 했던 일이나 에피소드 그리고 뉴스나 검색을 통해 얻은 내용을 적는 겁니다.

키워드 아이디어 메모

이렇게 모여진 아이디어 중에 키워드가 될만한 것이 있는지 찾아보겠습니다. 대체로 내용에는 무조건 키워드가 있으니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keywordshitter 이용하기

keywordshitter 연관 검색어

이 사이트는 하나의 키워드에 대해서 연관 검색어를 보여줍니다. 가령 이 포스팅의 제목인 '콘텐츠 키워드 분석 방법'의 키워드는 '키워드 분석'입니다. 이것을 keywordshitter 사이트에 단어를 넣으면 연관검색어가 나옵니다.

구글 애드워즈

keywordshitter 사이트에서 나온 키워드를 도구 및 설정 -> 키워드 플래너 항목에서 검색어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에 붙여놓고 시작하기 누르면 클릭 수, 노출 수, 비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워즈 항목

이때 이전 측정항목에서 월간 평균 검색량, 경쟁, 페이지 상단 입찰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키워드 분석 방법에서 고려해야 할 측면은 검색량, 경쟁, 관련성이 있습니다. 검색량이 많고 경쟁이 낮지만, 콘텐츠와 관련이 없는 키워드라면 방문자의 이탈은 물론 검색 엔진에서도 나쁜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반면 검색량과 관련성에는 문제가 없지만, 경쟁이 높으면 상위 노출하기가 힘들 것입니다. 그리고 콘텐츠와 관련이 있고 경쟁이 없지만, 검색량이 적으면 트래픽이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키워드 분석 방법에서 생각해야 할 것은 검색량이 많으면서 경쟁이 낮고 콘텐츠와 관련이 있는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키워드는 찾기 어려우며 노하우가 필요할 것입니다.

키워드마스터 검색량 확인

키워드마스터 검색량 확인

구글 애드워즈에서 선택한 키워드를 '키워드 분석'이라고 했으면 키워드마스터 사이트에서 관련 키워드와 PC, 모바일 검색량과 조회 수 그리고 문서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 순위를 통해 상위에 있는 글 제목을 볼 수 있습니다.

즉, 키워드마스터 사이트를 통해 글 제목을 참고하여 최적화된 글 제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저도 아직 블로그 운영 초보지만 꾸준히 글을 쓰기 위해 매일매일 키워드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기 스스로가 꾸준히 검색, 뉴스 등을 봐야 할 것입니다. 이것으로 콘텐츠 키워드 분석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 자료

키워드 분석 SEO

from http://bupmarketing.tistory.com/11 by ccl(A) rewrite - 2020-04-30 10:2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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