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생각하는 투자공부 방법 (feat.추천서적)

내가 생각하는 투자공부 방법 (feat.추천서적)

이번 글은 제가 운영하고 있는 오픈채팅방의 한 분이 질문을 해주신 것에 답변드린 내용을 토대로 조금 재구성해서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질문자분께는 대화내용을 블로그에 기재한다고 얘기드렸고 허락받았습니다

재밌게 봐주세요 ㅎㅎ

질문자분은 Q 로 저는 A 로 표시하겠습니다

Q : 혹시 질문하나 드려도 좋을까요? 가치투자에 대한 투자철학에 대해서만 공부 중이었고, 실질적인 투자 관련해서는 아직 공부를 안하고 있었는데, 어떤걸로 시작해야될지 모르겠더라구요 혹시 여기에 대해 알려주실 수 있나요?

A : 근데 이 부분은 투자공부에 얼마나 시간을 쏟을수 있느냐에 따라 그리고 추구하시는 투자방식에 따라 좀 많이 다르다고 생각하는 데 가치투자지향하시는건가요?

Q : 네!

A : 혹시 그러면 평소 공부량이라던지 하루에 얼마나 공부하려고 하시는건가요?

Q : 전공이랑 토익때문에 현재 하루 4시간정도밖에 못자고 이미 공부하고 있는터라 짬짬히 시간내서 공부중이거든요 3학년이 제일 바쁜시기라서요

A : 그러시면은 여유시간 있으실 때 투자 관련해서 책 보시고 유튜브에서 영상 찾아보는게 제 생각에는 효율적일거같네요 기업분석이나 세세한 공부는 힘들어보이시네요

Q : 제가 유튜브는 알머리 제이슨님 영상을 가끔보고, 최준철 대표님을 보고 있고, 책은 실질적인 가치투자 관련 책은 추천을 부탁드려도 좋을까요?

A : 책은 가장 대표적으로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 피터린치의 월가의 영웅, 워렌버핏 바이블 등등 유명하고요 국내주식의 경우 저는 불곰의 주식투자불패공식이랑 피트황의 똑똑한 배당주 투자 괜찮게 봤어요 해외주식 관련해서 책은 소수몽키님이 공동저자인 잠든 사이 월급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이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Q : 그럼 일단 월가의 영웅부터 다시 읽어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A : 근데 가치투자 그리고 장기투자도 투자성향이나 투자방식에 따라 다르더라고요. 투자의 대가들을 봤을때 레이달리오랑 워렌버핏 피터린치 등등 각자 운용하는 방식이 많이 다르더라고요. 자산 배분을 예를 들어서 올웨더포트폴리오의 경우 자산을 일정 비율로 꾸준히 맞춰나가는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자산배분 방식도 있고,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의 비율을 자신의 임의대로 비율을 조절해서 투자하는 동적 자산배분방식도 있고요

Q : 제가 지금까지 돈을 너무 생각없이 써서 모아놓은 돈도 없고, 취업하고 최대한 하고싶은 일하면서 시드머니를 많이 모아야겠다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지금은 주식계좌에 용돈이라도 모아서 투자, 저축느낌이라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투자방식이 좋을지, 천천히 모아가는 투자방식이 좋을 지 아직 모르겠습니다. 수익을 극대화하는 투자방식이면 좋기야하겠지만, 리스크가 너무 클것 같고해서 천천히 가도 조금씩 모으는 쪽인것 같습니다. 일하면서 볼 수 없는 직종이다보니...

A : 제가 생각하는 재테크(?) 투자(?) 루틴은 처음에 지출통제하는 방법을 배우고 습관을 들이고 투자공부를 시작하면서 그 이후 돈을 축적하며 그 이외에 추가적인 수입을 얻기 위해서 부수입을 만들거나 자신의 직장에서 연봉을 올리고 그리고 그 다음 의미있는 시드머니를 통해서 실질적으로 크게 불려나가면서 공부하는게 저는 가장 이상적인 루트라고 생각합니다

A : 질문자님이 지금 그렇게 바쁘시고 따로 확인하시는게 힘드시면 저는 올웨더 포트폴리오 추천드리고 싶네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올웨더포트폴리오만큼 마음편한 투자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Q : 네 감사합니다! 공부해야겠네요

전적으로 저의 주관적인 의견이 들어가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오늘도 저의 글을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rom http://mystory2day.tistory.com/9 by ccl(A) rewrite - 2020-04-22 19:00:4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