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Spam), 어뷰징(Abusing)의 조건, 검색최적화(SEO)

스팸(Spam), 어뷰징(Abusing)의 조건, 검색최적화(SEO)

요즘 오프라인 사업이 줄어들고 온라인 사업이 흥해가면서 검색최적화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검색 최적화(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공부하다 보면 의래 접하게되는 단어 스팸과 어뷰징.

Spam은 실제로 마트 햄 코너에서 팔고있는 스팸에서 유래되었다.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링크 클릭

위키(영문): https://en.wikipedia.org/wiki/Spamming

네이버: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432468&cid;=58445&categoryId;=58445

인터넷 홍보를 위해서 파워링크나 애드워즈 등 광고를 이용하면 간단하지만, 광고 비용도 문제이고 광고 영역에서도 경쟁이 심하면 노출이 안될 수 있기에 검색 최적화를 통해 순수히 검색 상단 노출을 목표로 작업을 해야한다.

이럴 때 스팸에 대한 지식 없이 작업을 한다면 열심히 수고를 하고선 본인 블로그와 사이트에 독을 풀고 있을 수도 있다.

그럼 어떤 조건이 스팸이 되는 지 알아보고 이것들을 피해서 작업하도록 하자.

1. 중복 문서

가장 흔히들 실수하는 유형으로 홍보할 내용을 정성스럽게 작성하고 Ctrl+C 해서 여기저기 Ctrl+V 하는 것이다. 블로그나 카페등에 글을 올리면서 토씨하나 틀리지 않게끔 복사 붙여넣기해서 글을 작성하면 검색봇이 동일한 내용의 문서를 확인하고는 스팸으로 등록하게 된다.

작업을 쉽게 하는 만큼, 쉽게 스팸이 되는 요소이다.

2. 연관 없는 내용의 글

검색 봇은 모든 사이트와 블로그 등의 특성을 파악하고 있다. 흔히들 유투브 알고리즘의 행태에 놀라는 경우가 많은데 예를들어 내가 보고 싶은 영상들을 추천해주던지 내가 본 영상의 관련 영상으로 비슷한 장면이 나온다던지 하는 것이다. 알고리즘은 유저들의 검색 취향등을 카테고리별로 분별하는데 이는 블로그나 사이트도 마찬가지이다.

요리를 다루는 사이트인데 자동차 관련된 기사글에 링크를 달아둔다면, 스팸으로 간주되지 않더라도 이는 0점 짜리 링크가 될 것이다.

사람이 보지 않는 곳에 링크를 단다고 해서 글 내용을 신경 안쓰고 링크를 단다면 헛수고가 될 확률이 높다.

3. 키워드 숨기기

2번과 비슷하지만 사이트 외부에서가 아닌 내부에서 사람들이 보는 공간에 사람들만 안보이게 끔 키워드를 배치하는 방식으로, 흰배경에 흰색 글자로 써서 드래그를 하지 않는 이상 사람들은 그곳에 키워드가 있는지 모르는 것이다.

특히나 우클릭 금지 기능이 흔한 지금은 아마 여러분이 이전에 지나쳤던 페이지 중에서도 이런식으로 키워드가 숨겨져 있었을 수도 있다.

키워드 숨기기

하지만 이런 방식 또한 검색 봇들이 어뷰징으로 인식하기에 조심해야 한다.

4. 강제 리다이렉트

흔치 않지만 도메인 권위도가 높은 뉴스체널등의 글들을 특정 키워드 검색순위 상위에 노출시켜 사람들이 기사글을 보려고 들어오면 그들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다른 사이트로 들어가게끔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유저 트래픽을 올릴려는 의도일 수도 있겠지만, 사실상 경쟁업체들을 방해하기 공격성 어뷰징 작업일 경우가 많다.

5. 너무 많이 반복되는 키워드

키워드로 노출이 되기 위해선 글에 키워드 배치가 중요한 것은 맞지만, 그 정도가 심하면 어뷰징이된다. 2000자 이상되는 글에 딸랑 1번 언급하는 것도 안좋지만, 100번 언급하는건 더 안좋은 방법이다.

(지금 이 글에도 '스팸'이라는 단어가 15번 들어가 있다. 다루는 주제이기에 이만큼 언급을 하지만 어느정도 설명글들이 앞 뒤로 있기에 괜찮은 것이지, 이어서 여러번 쓰거나 하는 것은 문제가 된다.)

6. 내용이 없는 포스팅

기본적으로 검색 봇은 텍스트를 좋아한다. 사람은 정보를 텍스트, 이미지, 소리 로 얻을 수 있지만 검색 봇들은 텍스트가 우선이다. 포털사이트들이 투자를 한다면 이미지나 음향까지도 SEO에 반영하겠지만, 아직까지는 텍스트를 우선 인식한다 보면 된다.

그런데 만약 이미지 한장에 링크만 달랑 달려있는 포스팅이 올라온다면, 검색 봇은 이 포스팅이 뭘 이야기 하는지 모른다. 이건 컨텐츠 부족이기도 하지만, 2번에서 말한 '연관성이 없는 글' 과 비슷하게 '연관성을 못 찾는 경우'가 된다.

건강한 포스팅은 다양한 컨텐츠를 포함한 2000자 이상의 텍스트 포스팅이다.

7. 깨진 글자

깨진 글자

흔히들 검색최적화 작업을 위해 백링크 작업을 받는다. 건강한 백링크라면 이런 문제는 없지만, 오래된 프로그램을 쓴다거나 작업자가 신경쓰지 않고 작업을하면 사람이 읽을 수 없는 깨진 글자가 생성되기도 한다.

사람이 못 읽는 글이면 검색 봇도 못읽고, 못 읽는 글은 스팸으로 간주된다.

8. 만들었다가 삭제한 글

홍보 글을 블로그나 카페, 사이트에 포스팅을 하고나면 그날 바로 검색 봇이 인식을 하는 것은 아니다. 빠르면 1~2일 만에 되지만 보통 1~2주 정도는 걸린다. 그렇게 인식이 되고 난 이후 만약 부득이한 사정으로 글을 삭제를 하면 검색봇은 이미 인식한 링크가 지워진것을 확인하고는 스팸으로 간주한다.

특히 본인 사이트를 홍보 목적으로 타 사이트에 광고링크를 달아두었다가 광고를 그만두는 경우에 이런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9. 이미 스팸으로 망가진 사이트에 링크 달기

저렴한 백링크 작업을 받게 되면 이미 오래전부터 백링크를 달던 사이트에 또 백링크를 달게 된다. 그렇게 오랬동안 질 나쁜 백링크가 누적된 사이트는 스팸지수가 높아질대로 높아져서 링크를 달면 바로 스팸으로 인식이 되는 경우다.

흔히 이름 없는 업체 사이트나, 활동이 없는 대학 홈페이지 등 로그인 없이 들어와서 글을 남길 수 있는 공간에 이런 저런 링크들이 난잡하게 달리는 형태이다.

사이트 관리자도 없기에 어뷰징 작업하는 사람들에겐 최고의 작업 환경인 셈이다.

10. 가짜 트래픽

검색 노출에 영향을 주는 요소중 하나가 유저 트래픽이다. 사람들이 얼마나 내 싸이트에 방문하고 얼마동안 머물렀다 가는지, 어떤 포스팅에 시간을 쓰고 가는지 등, 검색 봇들은 이런 생소한 부분까지 체크를 한다. 그런데 이 방문자들이 실제 사람이 아닌 프로그램으로 가짜 트래픽을 들여올 경우 패널티를 받게 된다.

스팸링크처럼 분석표등으로 확인을 할 수는 없지만, 분명히 영향을 받는 요소이기에 신뢰할 수 없는 트래픽 서비스 등을 구매해서는 안된다.

이 외에도 조심해야할 요소들이 많겠지만, 일반적으로 직접 글을 쓰는 분들은 위 10가지 사항만 유의하면 본인의 블로그와 사이트를 망가뜨리지 않을 수 있다.

[IT] - Whois, 도메인 상태 확인하기

[IT] - 코로나 재택근무, 집에서 일하기, 원격제어 프로그렘 비교 추천!

from http://anyeverything.tistory.com/16 by ccl(A) rewrite - 2020-04-28 02:00: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