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회사가 절대 알려주지 않는 진실 (+마케팅 팁 자영업 개인창업...

마케팅 회사가 절대 알려주지 않는 진실 (+마케팅 팁 자영업 개인창업...

내가 글을 쓰고 있지만.. 내 바램과 읽는 사람의 해석은 참 다르구나..

라고 잠깐 생각했던 찰나가 있었습니다.

신경도 쓰지 않던 쪽지를 한분께서 달아주신 댓글 때문에 확인한 순간이였습니다.

( 제글에는 업체 소개는 하지 않으며, 문의는 댓글로 남겨달라는 당부가 몇번이나 적혀 있었습니다. )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보내신 쪽지가 있더군요.

하지만 저런 생각도 잠시.. 보내주신 쪽지의 내용을 읽다보니..

'아.. 이렇게 속이타고.. 답답한 마음에 제가 쓴 요청을 아시면서도.. 보내신거구나.'

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역시 사람은.. 간사한거 같네요.. ㅠ.ㅠ

꼴에.. 제가 뭐라도 된거 마냥.. 쪽지로 절실한 상황을 말씀하셨던 분들의 속마음은 모른체.

쪽지가 왔다는 이유만으로 저런 마음을 먹었으니 말이죠.. 조용히 반성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주제는.. 제가 광고회사를 추천드릴수 없으니.. 광고 회사를 고르는 방법과 꼭 참조 하셨으면

하는 팁에 대해서 쓰도록 하겠습니다.

여전희 로컬 중심으로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너무 디테일한 내용까지 다루면 이해가 힘드실거 같아 단계별 선정 팁과 이유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체험단 ( 네이버 중심, 인스타/유튜브 참조)

첫번째. 네이버 인스타/유튜뷰의 경우 앞서 제가 쓴 SNS 채널별 이해를 꼭 읽고 필요한 부분에 요청하시길 바랍니다.

유튜브의 경우 소수의 업체가 진행하는데.. 사실상 오프라인 매장은 효과가 거의 전무하다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요즘 관심도가 늘어나다 보니.. 현 상황을 이용하고자 나온 명분형 상품입니다.

두번째. 체험단의 기본 구조에 대한 이해

1) 체험단은 크게 광고업체 자체 플랫폼(블로그)을 통한 모집과 직접 섭외 두가지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좋은 체험단 업체는 기본적으로 얼마나 좋은 인플루언서 플을 보유하고 있느냐가 첫번째 입니다.

3) 많은 인플루언서 풀을 보유하고 있어야 모집 채널에 딜이 올라왔을때 좋은 인원이 신청을 많이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광고주님의 딜에 얼마나 많고 좋은 인플루언서가 지원하느냐가 광고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좋은 체험단 선정 팁

가) 체험단 업체 리스트 구하기

체험단 사이트로 네이버에서 검색 하시면.. 블로거들이 공유하는 글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기본적인 체험단 업체 리스트를 확보 할수 있습니다.

여기서 믿고 거르시는 쪽은 >> 인플루언서가 당첨이 잘되는.. 이라는 글이 써져 있는 업체는 거르시길 바랍니다.

나) 가망 리스트 만들기

$1. 자체 모집 채널이 있는 체험단 업체를 고르자.

( 회사 홈페이지만 파고. 대대행을 하는 경우나.. 별도로 블로거를 섭외해서 진행하는 체험단 업체는 말그대로 영세한업체고.. 좋은 인플루언서를 매칭해서 보내주기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

$2. 블로거를 활용해 모집하는 업체는 거르자.

( 실제로 실시간 리포트를 제공한다. 결과값에 대한 분석을 제공한다.. 라는 얘기는 자체 서비스 채널이 있고..

진행한 인플루언서의 정보수집이 자동으로 되는 업체만 가능합니다. 블로그를 이용해 모집하는 업체는

수기로 작성되는 내용이 대부분이고 이런 데이터는 조작되기 쉽상이며, 누락도 상당히 많이 발생합니다. )

$3. 가망으로 1차 선정한 업체의 모집 채널에서 지원자 수를 살펴 보자.

( 지원자 수가 많으면 많을 수록.. 좋은 인플루언서가 많이 지원했다고 볼수 있습니다.

실제 대부분의 체험단은 1주일간 모집을 진행하는데.. 마감임박 기준으로 딜들을 볼수 있고..

대부분의 체험단에서 지원자 인원수를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얼마나 많은 인원이

지원 했는지를 살펴 보세요~ 마감일 이전에 5명을 뽑는데 10명 미만이 지원했다.. 믿고 거르세요 )

찾아봤더니.. A업체에서 제 생각과 비슷하게.. 내용을 정리해뒀네요 (참조만 하세요)

$4. 제품과 오프라인 체험단을 구분해서 살펴 보자.

( 체험단은 인플루언서들 입장에서 어느정도 평이 나눠져 있습니다.

가령 A업체는 배송형 제품이 많다. B업체는 뷰티관련 딜이 많다. C업체는 음식점 관련 딜이 많다. D업체는

프리미엄급 딜이 많이 올라온다. 라는 인식이 어느정도 잡혀 있기 때문에..

체험단을 진행하실려는 사장님이 음식점이라면.. 모집 사이트에서 음식점 딜이 얼마나 많은가?

제품쪽 진행하실려는 사장님이라면.. 제품관련 딜이 얼마나 많은가? 를 살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

다) 광고업체 선정하기.

위 과정을 통해서 업체 리스트를 뽑으셨다면. 해당업체 전화를 통해서 아래 과정을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1. 상품별 마케팅 비용

*체험단 총 보장 인원 대비 비용 >> 인당 비용이 나올겁니다.

무제한 혹은 인원수 상관없이 보내주겠다고 하는 곳이 위 선정조건에 부합하다면..

다할나위 없이 좋을겁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상위 업체의 경우.. 월별 보내는 보장인원이 정해져있습니다.

보장하는 인원당 가격을 가지고.. 어느 업체를 선택하실지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2. 결과리포트 제공 여부 및 샘플 요청

*제대로 하는 체험단 업체의 경우.. 작성한 체험단의 리뷰를 모아서 제공하는 것은 기본이고..

체험단이 작성한 리뷰의 일자별 조회수현황이나.. 어떤 키워드를 통해서 들어왔는지 여부..

월별 진행한 수행건에 대한 정리 값까지 보기좋게 정리해서 제공합니다.

상위노출 여부까지도 제공하는 곳이 있습니다. ( 스샷까지 찍어서요.. 이건 인정해야할듯 )

리포트는 .. 앞서 제가쓴 글과 연관성을 가지고. 본인이 진행하는 마케팅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시고..

결과값을 가지고 광고업체를 귀찮게 하실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저희가 많은 지식이 있을 수록 아무리 좋은 업체라도 더 신경쓰게 됩니다.

결과리포트 보시고 칭찬하실땐 칭찬해주시고.. 요청하실때 깐깐하게 요청하세요~

$3. 추천키워드 받아보기

*앞선 내용에.. 네이버관련 글을 보시면.. 체험단에 적합한 키워드를 보시는 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역으로 진행시 어떤 키워드로 진행해 줄건지 넌즈시 물어보시고.. 터무니 없는 키워드를

배쟁해준다고 하면.. 한번 따져 보시길 바랍니다.

이쪽 업계는 워낙.. 영업쪽 사원들이 자주 바뀌는 곳이기도 합니다.

해서.. 터무니없는 키워드를 준곳은 따져 물으신 다음 상급자나.. 더 배태랑 영업사원으로

업체측에 전화하셔서 변경요청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래서 아는 만큼 보이고 저희는 그만큼 좋은 결과를 가져 올수 있습니다.

좋은 영업사원이 배정되는 것도 그만큼 신경 써준다는 의미가 있으니.. 꼼꼼하게 챙기세요.

#상위노출 ( 업계용어 : 바이럴_네이버 )

상위노출은.. 솔찍하게 말씀드리면 ㅠ.ㅠ 업체 리스트를 구하기 힘든게 현실입니다.

주변에 하고 계신 분들 있으면.. 추천을 받으시거나.. 체험단 하고 있는 업체에.. 혹시 바이럴도

하는지 문의하시는게 좋습니다. 간혹 체험단 업체에서 바이럴 업체를 대대행으로 소개시켜주기도

합니다.

좋은 상위노출 업체 선정 팁

$1. 현재 노출중인 키워드들 물어보기

주요 맛집 메이저 키워드를 제대로 하고 있는 회사일 수록.. 상위노출 파워가 더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추천 메이드 키워드 >> 행정구역,지자체명 + 맛집, 특정 광공지 지역 + 맛집, 제주도 특정 지역 및 메뉴 + 맛집

위 키워드는.. 실제 월진행 비용이 작게는 200~많게는 800만원까지 나오는 키워드 입니다.

해당 키워드로 상위 노출 하고 있는 업체는 그래도.. 역량이 높다고 판단 하실수 있습니다.

$2. 보장일수 확인하기

보장일수는 대단히 중요한 개념입니다.

날짜수를 보장하는 경우.. 업체는 그래도 업계에 어느정도 실력이 있는 업체 입니다.

추가로 보장일수를 못채웠을 경우.. 환불에 관한 조건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3. 법인여부 확인 하기

개인사업자로 하는 영세업체는.. 건바이로.. 진행하거나. 따로 실행사를 둘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경우.. 대부분 개인사업자로 하거나.. 세금계산서없이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경우 차후 계약한 내용과 별도의 문제가 생겼을 시 .. 보상 받을 방법이 없으며.. 개인 사업자의

경우.. 먹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법인이라고 안심해도된다는 의미로 작성된 글은 아닙니다.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글이며..

개인사업자 분들중에도 일부 좋은 광고대행사가 있을수 있습니다.

다만 상위노출 영역은 가지고 있는 자본의 볼륨이 어느정도 있어야 안정적으로 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부분에서 법인을 언급드렸습니다. 오해의 소지가없으셨으면 합니다.

$4. 계약서 명확하게 확인하기.

상위노출은 말하기에 따라서 애매한 부분이 많습니다.

보장을 어떻게 해주는가? 보장일수 만큼 못채웠을 경우.. 환불외 어떤 보상을 줄건가?

상위노출은.. 솔찍하게 말씀드리면.. 네이버의 정책에 따라.. 크게 출렁이는 곳입니다.

네이버는 분기별 1번정도.. 로직을 변경하여.. 노출되는 블로거나.. 포스트의 비율을 변경하기도 하고..

기존에 상위노출 하던 블로거의 순위를 다시 재배정 하기도 합니다.

이때도.. 기존보다 못하지만 어느정도 노출하고 있는 곳이라면. 그래도 신뢰를 가질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경우에는.. 잠적할 가능성이 높고.. 근거없는 보장을 남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PS. 상위노출은 시작하지 않으셔서 그렇지.. 진행하시다보면..

몇군대 업체가.. 가망선상에 들어오실게 될겁니다. 어떨때는 A업체가.. 어떨때는 B업체가..

엎치락 뒤치락 합니다. ( 상위노출 업체가 계약한 인플루언서의 풀이 흔들리면.. 노출은 자연스럽게 떨어짐 )

상위노출 진행하실때는.. 솔찍히 제입장에서는 적어도 손해배상 제대로 하는 업체고 오래 하고 있는

업체를 선택하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결국 상위노출 하는 업체도 네이버가 아닌 이상 확률게임을 하고 있는거니까요..

적어도 좋은 업체는.. 실제로 업체가 광고주보다 받은 돈보다 더 많은 지출을 해서라도 노출 시킬려고..

지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이업계는 생각보다 쫍아서 평판이 중요하거든요.. )

#인스타그램 마케팅 ( 제품쪽 추천 )

인스타그램은 앞선 SNS 채널 특징소개에 언급했듯이.. 로컬 음식점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다만 브랜드 제품이나 배송형 제품의 경우 어느정도 효과를 미칩니다.

Tip1. 체험단 업체 에서 대부분 인스타그래머도 서비스나.. 보장없이 무료로 지원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험단 진행하시면서.. 인스타도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시고..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Tip.1. 인스타는 블로그에 비해서 체험단의 태도가 그리 좋지 않습니다.

무료로 제공해준다고 할 시.. 보내주는 인스타그래머의 팔로어 지수 보장이 가능한지를 물어보는게 좋습니다.

예로 : 나는 인스타 팔로어 최소 2000이상만 받겠다.. 그이하는 지원했더라도 뽑지말라.

좋은 상위노출 업체 선정 팁

$1. 인플루언서 마케팅 으로 기본 업체를 1차 필터..

인플루언서 스타트업 과 같은 키워드도 좋습니다. 인스타그램은.. 3세대 IT 스타트업 회사들이

많이들 시장에 들어와서 서비스하고 있는데.. 로컬쪽은 네이버의 채널 특성이 있다보니.. 주로 제품쪽으로

발전했습니다.

$2. 자체 서비스 채널이나 전용 앱 구축 여부 확인

3세대 스타트업 회사달은.. 기본적으로 외부 투자를 기반으로 운영됩니다.

그러다 보니.. 숫자값에 굉장이 민감하고. 기술력을 중심으로 시장에 적근할려고 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그래서.. 자체 앱이나 서비스 채널이 필수로 존재하고. 리포트 역시 상당히 잘 정리된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3. 진행 시 허수 팔로어에 대한 필터여부 확인

인스타/유튜브의 경우 허수 계정을 통한 팔로어 늘이기가. 정말 대중화 되어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해서 실력있는 업체들은.. 자체 개발 기술혹은.. 별도의 필터링하는 과정을 가지고..

허수 계정이나. 좋지 않은 인플루언서를 거를려는 노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공통팁

인스타그램에서 언급드린.. 3세대 스타트업 업체에서는 로컬쪽 사업을 하시는 분 의 경우..

지금은 해당업체를 통해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상담 받으시다보면 온갖 인스타그램 효과를 통해 설득하려고 하는데.. 이건.. 솔찍히 말씀드리면.

3세대 스타트업중 상위 일부를 제외하고.. 투자를 많이 받았음에도.. 로컬쪽에서 효과를 본 사례가 없습니다.

이는 제글인 SNS채널별 특징에도 잘나와 있는데.. 초기 브랜드와 제품쪽만 진행하던 업체들이..

생각보다 수익점이 발생하지 않으면서.. 로컬을 억지로 내려온 상황이 현재 상황이라 보시면 됩니다.

제품쪽은.. 잘 성장하고 있는거 같습니다만.

최근 마케터 분들도.. 제대로 된 곳이 아니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쪽의 효과에 대해서 부정적인듯 합니다.

해서.. 진행전 인스타그램은 사례를 잘 보시길 바랍니다.

아무래도 실제 효과있는 상품을 다루는 횟수가 더 많다보니..

체험단에 대한 이야기가 좀 더 디테일하고.. 반면 인스타에 대한 팁이 다소 부족하게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부분은 꼭 SNS 채널별 특징 관련 글을 읽어보시고 교차해서

어떤 채널에 광고 하실지를 먼저 정하시고.. 어떤 상품으로 진행하실지를 이글을 통해 참조 하시면

되겠습니다.

PS. 결국 우려했던 2단계가 확정시행 됐네요..

참 이제 욕할 힘도 나지 않으실거 같습니다.. 1차와 2차때 처럼 힘들고..

그냥 버텨야 겠구나... 라고 의욕도 없으실거같습니다.

그래도 언젠가 지나갈 시기라 생각하고 힘내시고.. 좌절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누군가..그러더군요.. 마음은.. 우리 시각청각촉각과 같은 감각일뿐이니 확대해석해서

마음에 먹히지 말라..

힘들때면.. 어떻게던 이겨낼수 있는 신념을 만드니.. 작은 위안이 되셨으면합니다.

오늘도 건강신경 쓰시고.. 힘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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