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자는 동안에도 돈을 번다 [리뷰요정리남 지음]

나는 자는 동안에도 돈을 번다 [리뷰요정리남 지음]

디지털 노마드 시대 경제적 자유를 얻는 법

아들의 권유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엄마의 꿈은 글을 써서 돈을 버는 것이라고 말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아들이 기억하고 있었나 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설명해 주면서 보여주었던 영상이 리뷰요정리남님의 동영상이었습니다. 부담 없이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해 보라는 동영상이 동기 부여가 되었습니다.

그 뒤로도 리뷰요정리남님의 동영상을 즐겨 찾아보았고 강의하고 있는 내용의 깊을 속뜻을 헤아려 보려고 노력했습니다. 가장 부러운 건 그는 이제 자는 동안에도 돈을 벌고 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어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지 정말 궁금합니다.

그가 결국 이번에 책을 냈습니다. 나는 자는 동안에도 돈을 번다!!!

누구나 꿈꾸고 원하는 진정한 디지털 노마드의 삶입니다. 내용은 크게 노하우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노력하면 된다는 동기 부여를 여러 번 강조하고 있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바로 그 원칙입니다.

로또에 당첨되고 싶으면 복권부터 사야 하고 블로그로 돈을 벌고 싶으면 블로그에 글을 쓰는 작업부터 해야 합니다. 게다가 어떤 식으로 글을 써야 돈이 되는지도 연구해야 합니다. 가만히 앉아서 막연히 부러워만 하면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자면서도 돈이 들어오는 파이프라인 구축 공식

리남은 말합니다. 100을 벌기 위해서는 한 가지 방법으로 100을 벌어도 되고 두 가지에서 50 + 50 도 100이 되고 25+25+25+25=100이 된다고 말입니다. 한 가지로 100을 벌 수 없다면 다른 방법으로 나머지를 채우면 된다고 합니다. 그게 바로 파이프라인의 구축입니다.

파이프라인 우화의 내용은 대략 이렇다. A와 B는 강에서 마을로 물을 길어 오는 일을 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A는 양동이를 내팽개치고 직접 물을 길어 오지 않아도 강에서 마을까지 물을 공급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자 마음먹는다. 그러나 B는 그런 궁리를 할 시간에 조금이라도 더 물을 길어 오는 방향을 선택한다. 처음에는 꾸준히 물을 길어 오던 B가 더 많은 돈을 벌었지만 나이를 먹으면서 힘이 약해져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게 되었다. 때마침 A의 파이프라인이 완성되었고 직접 일을 하지 않고도 훨씬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이른바 불로소득을 얻게 되었다. (P64)

블로그를 운영하고 블로그의 내용으로 강의도 하고 유튜브 동영상도 제작하고 이제는 책까지 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구축함으로써 자는 동안에도 돈이 벌리고 있는 것입니다. 이 방식은 돈이 돈을 버는 방식과는 조금 다릅니다. 무자본으로 시작해서 계속 돈이 벌리게 하는 방식입니다. 차이가 있습니다.

읽고 나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지 1년이 조금 넘었습니다. 자꾸 초심을 잃고 마음이 급해지고 욕심이 커집니다. 이 책을 읽고 나니 다시 한번 어떤 자세로 블로그에 임해야 하는지 정리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분명 성공하는 포인트가 있습니다. 그걸 아직 찾아내지 못했지만 좀 더 연구하고 노력해서 디지털 노마드의 꿈을 이루어 보고 싶습니다.

from http://kmk9395.tistory.com/275 by ccl(A) rewrite - 2021-03-25 18:59:3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