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시작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하기

728x90

반응형

지난 시간에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단점을 비교해가며 각자 성향에 맞는 블로그를 선택하면 된다고 설명했는데요, 이번부터는 네이버 블로그는 배제하고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해 처음부터 심도 있게 파 해쳐 보겠습니다.

저번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읽어보시면 됩니다.

목차

티스토리 시작하기

기초중에 기초단계인 '회원가입'단계는 생략한다. 티스토리에 가입이 완료되었다면 가장 먼저 살펴볼 것이 몇 가지 있다. 티스토리 관리창에 들어가 보면 설정을 할 수 있는 카테고리들이 존재하는데 중요한 부분만 살펴보겠다.

티스토리 콘텐츠

제일 먼저 '콘텐츠'부분이다. 설정 부분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티스토리 콘텐츠 설정

글쓰기 시 기본으로 저장할 때는 '공개'로 해둔다. 우리가 포스팅하는 이유는 누군가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 수익을 얻기 위함이다. 저작물 사용허가(ccl)는 '저작권'이라 생각하면 된다. '표시합니다'로 설정해둔다. 상업적 이용은 '비허용'으로 변경해둔다. 누군가가 내가 열심히 정성들여 포스팅한 자료를 무단으로 도용하거나 상업적 용도로 사용한다면 얼마나 허무할까? 또한 유사문서에도 노출될 위험이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비허용'으로 설정하는게 바람직하다.

티스토리 댓글 설정

그 밑에는 댓글 및 방명록을 관리하는 카테고리가 있는데 딱히 건드릴 필요는 없다. 그러므로 패스.

티스토리 방문 통계

그다음으로는 통계 카테고리가 있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처음에는 별로 신경 쓸 일이 없지만 장기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려고 한다면 필수적으로 체크하며 데이터를 분석해야 한다. 내 블로그의 글들이 어디서 검색되었는지의 통계와 어떻게 유입되었는지를 분석할 수 있다. 티스토리는 결국 구글 유입을 통해 성장해 가야 한다. 구글이 유입되기까지는 개인마다 편차가 있지만 꾸준히 구글 SEO(검색엔진최적화)를 기반으로 성실히 작성하였다면 어느 순간 구글의 유입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티스토리 방문통계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우리가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주목적이다. 바로 수익인데. 애드센스 관리를 클릭하게 되면 언제 수익이 얼마나 발생했는지 그래프로 쉽게 알아볼 수 있다. 또한 자동 광고 혹은 수동 광고의 설정도 할 수 있는데 광고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심도 있게 포스팅하겠다.

티스토리 꾸미기

꾸미기 카테고리는 중요한 부분이 정말 많다. 먼저 블로그의 뼈대라고 할 수 있는 스킨을 변경할 수 있다. 총 10가지의 기본 스킨을 제공한다. 처음 시작할 때 어떤 스킨을 써야하는지 고민이 많이 될 텐데 처음에는 양질의 포스팅을 많이 발행하는 게 급선무이기 때문에 스킨은 중요하지 않다. 항간에는 '나중 가서 스킨을 변경하게 되면 광고 송출 문제나 상위 노출에 대해서 안 좋은 쪽으로 작용한다.'라는 말이 있는데 속설일 뿐이니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만약 자신이 코딩을 배웠고 HTML을 만질줄 안다면 원하는 디자인으로 맞춤 제작이 가능하니 따로 만들어서 시작해도 상관없다.

티스토리 스킨편집

티스토리를 하다 보면 나중 가서는 HTML을 손보는 일이 조금씩 생기기 시작한다. 목차 삽입이라던지, 구글서치콘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등 필수적으로 HTML을 건드는 작업이 필요하다. 꼭 필수이므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바로 적용해야 하는 부분인데 블로그 기초 설정에 대한 설명이 끝나면 다음 포스팅에서 바로 다루게 될 내용들이다. 꼭 기억하고 블로그 구독을 한 다음 내용을 숙지하길 바란다.

티스토리 카테고리

마지막으로 그외의 기능들인데 여기서는 '플러그인'만 보면 된다. 플러그인에는 티스토리의 기본 기능 외에 추가적으로 간편하게 여러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처음 시작할 때는 굳이 건드릴 부분은 없다. 이 부분도 기회가 된다면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다.

반응형

from http://veiwnam.tistory.com/58 by ccl(A) rewrite - 2021-07-29 00:26: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