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달차] 티스토리 한달운영 후기 / 8월달 운영기

[1달차] 티스토리 한달운영 후기 / 8월달 운영기

728x90

SMALL

안녕하세요 땡구에요~

이번 글은 조금 특별한 글인데요.

바로 티스토리 한달 운영후기에요!

이 블로그를 만들고 글을 쓰기 시작한지도

어느덧 한달이라는 시간이 지났어요.

길가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이지만

한달간 운영하면서 있었던 일들이나

느꼈던 점들, 그리고 전체적인 분석을

한번 해보려고 해요.

그럼 바로 시작해볼까요?

1.티스토리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사실 이 티스토리가 처음으로 운영하는 티스토리가 아니에요. 이전에 학교에 다닐 때 학교에서 배운 내용들과 관련된 정보들, 자격증 정보들에 대한 정보들을 모아두고 정리하기 위해서 처음 티스토리를 시작했었어요. 이때는 조회수나 수익을 목적으로 한것이 아닌 제가 공부한 내용들을 정리하기 위한 용도였기 때문에 티스토리 운영에 대한 정보도 모자랐고, 사이트 등록이나 수익 신청에 대해서도 아는 것이 없었어요. 이 티스토리는 학교를 졸업하면서 거의 운영을 하지 않게 되었고, 이후로는 티스토리에 대해서 거의 잊고 지냈어요.

그러던 어느날 우연히 티스토리를 통해 수익을 내는 사람들에 대한 정보를 접하게 되었어요. 또 마침 주식투자나 재태크와 같은 방식으로 돈을 버는 방법들에 관심이 생겼던 저는 주식에 대한 공부도 시작하고, 카카오톡 이모티콘도 만들어보고 있던 참이었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수익을 목적으로 티스토리를 운영해보자라는 생각에 이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이전에 운영하던 블로그!

2. 한달이 지난 현재 방문통계는?

왼쪽부터 차례로 일간 / 주간 / 월간 조회수

한달이 지난 현재, 그동안 조회수는 들쭉날쭉했지만 지금은 100이상의 조회수로 어느정도 안정화 되었어요. 운영 초반인 1주차에는 30에서 50정도에 머물던 조회수가 서치드라이브에 사이트를 등록한 이후 바로 다음날에 100이상으로 갑자기 확 뛰었다가, 다시 60정도로 내려왔어요. 그렇게 2주차까지 50~60정도에 머물다가, 인기글인 병무용진단서와 주식기초에 대한 글을 작성한 18일을 기준으로 조회수가 오르더니 8월 20일에 최고 조회수인 221을 찍고, 다시 100대로 내려와 현재까지 평균 100이상의 조회수로 안정되었어요.

개인적으로 느낀 것이지만 조회수가 늘어날만한 일이 발생했다면 (사이트 등록이나 인기글 작성등) 그 이후 조회수가 확 뛰어서 고점을 찍고, 여기서 조금 내려온 구간에서 안정화 되는 것 같아요. 물론 글을 꾸준히 작성하면 그에 따라서도 선형적으로 조금씩 조회수가 느는것도 있고요. 이런식으로 조금씩 성장해 나가고 있다고 생각해요.

3. 나의 글 컨텐츠는?

땡구의일상 카테고리

이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할때는 제가 하던 게임 중 하나인 원신에 대한 공략과 정보전달을 메인 컨텐츠로 잡고 운영을 시작했어요. 실제로 블로그 개설 후 11일간은 원신에 관한 글만 작성했어요.

하지만 운영목적이 수익인 티스토리에서 원신이라는 제한된 컨텐츠로는 조회수를 뽑아내는데 한계가 있다고 생각했어요. 이미 같은 내용으로 운영되는 티스토리도 많기도 했고요. 그래서 13일차부터는 주식에 관한 글도 쓰기 시작했습니다. 주식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배운 내용들을 티스토리에 정리해서 올리기 시작했어요.

20일차에는 이전에 운영하던 티스토리에 있던 글들도 모두 옮겨왔어요. 또 이때부터는 일관성 있는 업로드를 해야한다는 생각을 과감하게 버렸어요. 너무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업로드를 하면 너무 잡블로그가 될까봐 염려 했었지만, 그런 걱정을 하는 것 보다는 이런저런 다양한 컨텐츠를 올려보고 어떤 것이 조회수가 잘나오는지, 왜 그런지 비교 분석해보고 직접 느껴보면서 감을 키우는게 결과적으로 티스토리를 성장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어요.

그래서 현재 제 티스토리의 컨텐츠는 원신과 주식투자에 대한 내용을 메인으로 잡고있지만, 그것 외에도 다양한 주제의 글을 쓰고있는 잡블로그에요. 현재도 다양한 주제에 대한 글을 한두개씩 써보고 있는중이에요.

3.가장 인기있었던 글은?

한달째 운영중인 현재 꾸준하게 좋은 조회수를 뽑아내고 있는 글들은 위에 사진에 나와있는 것처럼 "병무용진단서" "주식기초" "특수기호" 글들이에요. 이외에도 꾸준하게 양호한 조회수가 나오는 글들이 많지만 항상 상위권은 저 글들이 차지하고 있어요.

이러한 글들의 특징중 하나는 꾸준한 정보 수요라고 생각해요. 병무용진단서라던지, 특수기호라던지 이런것들은 과거에도, 현재도, 그리고 앞으로도 저 정보가 필요한 사람들이 많을 것이기 때문에 꾸준히 조회수를 뽑아낼 수 있어요.

반면에 특정 기간에만 정보수요가 있는 글들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이벤트안내라던지, 앞으로 있을 일에 대한 예측, 예고성 글들이에요. 이런 글들은 이벤트 기간에는 충분한 조회수를 뽑아낼 수 있으나 이벤트 기간이 끝나면 사실상 의미가 없는 글이에요. 위에 사진에 나온 페이몬의 질문폭탄 글의 경우 원신에서 3일간 진행5된 짧은 이벤트에 관한 글이였는데

이벤트 첫날에 무려 52조회수를 기록했어요. 그동안 다른 글들의 일간조회수는 높아도 15정도였던걸 감안하면 엄청난 조회수에요. 하지만 3일뒤 이벤트가 끝난 뒤에는 거짓말처럼 인기글 리스트에서 사라졌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티스토리에서 장기적으로 꾸준한 조회수를 내기위해서는 정보 수요성이 높고 또 꾸준한 주제를 가진 글들을 많이 쓰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점점 글들이 많아지면서 조회수가 누적되는 방식으로 수익을 내는 티스토리에서 수요성이 떨어지는 글이 많으면 당연히 조회수와 수익은 떨어질테니까요.

물론 특정기간에 반짝하고 높은 조회수를 뽑아내는 글들을 쓰는 것도 단기적으로 도움은 되겠지만 여기에 과도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면 그 기간이 지났을때 그 시간과 노력이 아까우니까요. 뭐든지 밸런스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티스토리 광고수익은?

한달이 지난 현재 제 티스토리에 운영중인 광고는 텐피오가 카카오 애드핏이에요. 텐핑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에 바로 사용을 시작했고, 카카오 애드핏은 운영 3주차에 신청하여 이틀정도 뒤에 승인이 났어요. 구글 애드센스는 현재 신청하여 심사중이에요. 데이블은 시작조건이 까다로워서 아직 시작하지 못하고 있어요.

애드핏과 텐핑 수익이에요. 둘이 합쳐서...354원...ㅋ... 집안 장롱을 뒤져서 나온 동전만 모아도 이것보다는 훨씬 많을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은 한달만에 못해도 만원정도의 수익은 내던데 저는 아직 많이도 부족한가 봅니다..ㅎㅎ. 그래도 티스토리는 꾸준히 누적되는 거니까요. 1원이라도 수익이 발생한것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열심히 그리고 꾸준히 하다보면 천천히 수익도 따라올거라고 생각합니다.

5.느낀점 / 앞으로 해야할 일은?

세상에 역시 공짜는 없습니다. 유튜브나 다른 매체에서 티스토리나 블로그를 통해 많은 수익을 내는 사람들을 보면서 나름 기대를 했으나 역시는 역시... 이런 대단히 현실적인 결과를 맞이하니 한편으론 씁쓸하네요.. 물론 저는 수익을 목적으로 운영하는게 처음이고 많이 미숙하기 때문에 다른 분들이라면 충분히 더 좋은 결과를 내실 수 있을거에요.

그리고 티스토리는 꾸준하게 장기적으로 바라봐야 하는 거니까요! 앞으로도 꾸준히 포스팅 하다보면 더디더라도 분명히 성장할거라고 확신합니다.

앞으로는 컨텐츠에 대한 분석을 조금 더 열심히 해보려고 해요. 원신이나 주식에 대한 글들도 꾸준히 쓰면서, 새로운 주제들을 찾아보고 또 그 주제들에 대한 글을 써보면서 조회수가 어떻게 나오나 지켜봐야겠어요. 특히 요즘 이슈인 코로나나 아프가니스탄과 같은 뉴스들에 대한 글도 한번 써볼까 합니다.

한달 운영 리뷰는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읽어주신 분들 모두 감사해요. 다음달에는 조금 더 발전한 모습으로 두달 운영 리뷰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또 봐요!

728x90

LIST

from http://suwon422.tistory.com/84 by ccl(A) rewrite - 2021-08-31 15:25:5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