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식업 꿀팁 11. 마케팅, 홍보 그리고...

요식업 꿀팁 11. 마케팅, 홍보 그리고...

728x90

반응형

SMALL

요즘 많이 힘드시죠?

쉽지 않은 시기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마케팅과 홍보가 큰 힘이 되는 시기이기도 하죠.

사실 배달, 프랜차이즈 이 두 가지는 제외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배달 위주도 아니었고, 프랜차이즈를 하지도 아니었기 때문에 그 분야는 잘 모르니까요..ㅎㅎ)

많은 연락이 오실 겁니다.

아마도 제일 많은 건

#네이버 홍보대행사 OOO입니다!

#블로그마케팅 해보세요!

#온라인마케팅 도움드립니다!

참고로 네이버는 직접 마케팅을 하지 않으니 이 부분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럼 제가 직접 경험해본 바에 따른 괜찮은 홍보 알려드릴께요.

#개업떡

조금 고전적인 수법이긴 하지만 이만한 방법만큼 좋은게 없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라떼 #라떼 하시는데 이게 옆집 혹은 옆가게의 입소문만큼 좋은 게 없더라구요.

#전단지

제 가게는 아니에요~ㅎㅎ

전단지 제작을 해서 아침에 출근할 때마다 동네 문 앞에 붙이고 옵니다.

이게 가능하냐고 말씀하시는 분들 많으시더라구요.

요즘 아파트든 빌라든 입구가 비밀번호라 힘들다고 하시더라구요.

저도 그랬죠.

그래서 저는 비밀번호 누르는 현관 앞에 붙이고 왔습니다.

가끔 관리인이라는 분이 전화와서 '왜 전단지 붙이고 가냐?' 고 하시기도 합니다.

그럴 땐, '죄송합니다. 제가 알바를 시켰는데 붙인 듯 하다. 다음에는 그곳에 붙이지 않도록 이야기 하겠다.' 고 말씀을 드립니다.

일단 알려야죠.ㅎㅎㅎ

#블로그마케팅

사실 제일 어렵죠...

이걸 해? 말아? 다 사기꾼 아니야?

제 경험 상,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는 듯 합니다.

이 건은 좀 글이 길 수 있는데요...

저는 득을 좀 많이 본 편이라 무조건 나쁘다고 하지는 않으니 이 점 까놓고 말씀 드리는 거에요.ㅎㅎ

1) 사전작업

저는 사전작업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맛도, 서비스도 다 형편없는데 블로그 마케팅 하시면 그냥 폭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블로거가 글을 써주기 위해 방문 했을 때 만족도가 높아야 하는게 기본이죠.

일단 맛과 서비스를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저는 블로그 마케팅 작업을 오픈하고 약 6개월 뒤부터 시작을 했습니다.

가게의 맛, 서비스 등등 이러한 모든 것들이 안정화가 된 뒤 시작을 하시길 추천합니다.

2) 블로그 포스팅을 위한 소스

블로그 마케팅을 위해서는 몇 가지 작업이 되어 있으면 좋아요.

-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 등록

- 매장 SNS (블로그, 인스타 등등)

- 각종 결재수단 (제로페이, 카카오페이 등등)

- 기타 온라인 상 링크를 걸어줄 수 있는 다양한 도구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는 요즘 이건 거의 다 하시는 듯 하고, 위의 것들이 다양할 수록 유리한 이유는 바로 링크 작업입니다.

스마트플레이스를 이용하여 지도 태그가 가능하고 인스타 태그도 가능하죠.

결재수단도 마찬가지 입니다.

결국 온라인 상 뭔가 링크를 걸어 줄 수 있는 것들이 많다면 블로거들이 좋아할 수 있죠.

3) 내 매장만의 무기

저는 솔찍히 아이의자를 가져다 놨었습니다.

요즘 노키즈존이 많기 때문에 아이 엄마들은 어디 가기가 참 애매할 때도 있습니다.

아이 의자와 함께 아이용 수저, 포크 그리고 앞접시를 준비해 보세요.

제가 가본 매장 중 입구에 자전거 거치대를 놓으신 분도 계시더라구요.

뭔가 큰 듯 작은 듯한 배려는 분명히 블로그 포스팅 꺼리가 됩니다.

꺼리가 없이 밋밋한 매장이라면 블로거가 글을 쓸 때 강조해 줄 무기가 없어지니 고민해 보시기 바래요.

#업체선정

위의 사전작업이 끝났다면 업체 선정을 해야겠죠?

업체 선정은 사실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몇 가지만 검색을 해도 그 업체가 얼마나 잘 하고 있는가 찾을 수 있죠.

검색해 보시면 대부분 업체들은 본인들이 블로그 혹은 까페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확인이 쉽습니다.

그보다 먼저 전화 올테니 일단 견적서를 많이 받아보고 결정하세요.

업체를 선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봐야할 것은 바로 업체에서 운영하는 블로거의 포스팅 퀄리티입니다.

많이 보시고 선정을 하셔야 합니다.

#끊임없는검색

저는 매일 아침 출근하면서 핸드폰으로 제 매장을 검색했습니다.

댓글을 달아줄 수 있는 건 모두 달아주죠.

예를 들면 블로거가 후기를 포스팅하면 바로 댓글을 달아줍니다.

이런 것들을 보면 블로거와 그의 이웃들이 '아, 이 가게는 포스팅에 신경을 쓰는구나!'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런 작은 것들까지 신경을 쓰셔야 속된 말로 돈 뽑습니다.

그 밖에도 요식업 사장님들 도움이 될 만한 자료들은 제 블로그의 자료실 내에 자료가 좀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얼른 이 어려운 시기가 끝나길 기도해 보겠습니다.

요식업 사장님들 화이팅입니다.

PEACE!

728x90

반응형

LIST

from http://tstory-joyul78.tistory.com/102 by ccl(A) rewrite - 2021-08-20 14:59:3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