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 하반기 과제가 된 책

책 리뷰) 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 하반기 과제가 된 책

미국 배당주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집어 든 책입니다.

우연히 시작했던 미국주식에서 처음으로 배당금이라는 명목으로 입금이 된건 QQQ의 3.6달러였습니다. 큰 금액이 아니지만 공짜로 얻은 기분에 너무 좋았던 생각이 나네요 ㅎㅎ 그 뒤로 막연히 배당주라는 개념은 알고 있었지만 체계적으로 더 공부할 생각은 안했습니다. 아마 월급받고 평범한 생활을 하는 자신에 익숙했던 탓이 아닌가 싶네요.

(안정적인 직장생활은 독입니다. ㅎㅎ)

그러다가 코로나로 회사가 어려워지고 이직과 창업의 선택을 해야하는 기로에 서면서 다시금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었어요.

경제적인 자유를 이루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고 지금도 유튜브에는 많은 '재테크', '부업', '경제적 자유' 등과 관련된 키워드로 많은 동영상들이 올라오죠. 하지만 생각해보면 모든 일에는 정답이 없듯이 그들에겐 그들만이 할 수 있는 맞는 방법이 있고 저에게도 저한테 맞는 방법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스마트스토어, 유튜브 동영상제작, 주식투자, 부동산투자, 쿠팡부업 등 많은 고민을 해보았지만 배당주로 월세처럼 매달 돈이 들어오는 현금흐름을 만들어내야겠다는 생각이 번쩍 들었어요.

(물론 기존 투자금으로는 부족하고 계속 일을 하면서 자금을 투입시켜 돈이 일을 하도록 해야겠지요. )

그렇게 배당주에 관련해서 찾아보고 공부하고자 하니 이 책과 인연이 닿았나봐요.

(주절주절 책과 관련없는 내용을 너무 많이 이야기 한듯 하네요, 허허~)

책을 읽다보니 올해 하반기에는 모든 시간과 노력을 집중해서 기존의 포트폴리오를 다시 짜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책속에 나와있는 내용 중에 목표를 정하라는 내용이 있는데 셋팅만 잘 해 놓으면 매월 배당으로 적게는 통신비 해결부터 나중에 (투자금액이 증가하여)는 월급까지 대체가능하겠더라구요.

위 책은 주로 8개의 내용으로 나뉘어져 있어요.

레슨 1. 미국 배당주를 접하다.

월급만으로 집을 사기 어려운 지금, 왜 저자들이 미국 배당주식을 시작하게 되었는지 등 내용들이 있어요.

왜 하필이면 미국이고 왜 배당주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읽다보면 저처럼 안정적이면서 장기적인 투자를 원하는 사람들은 다음 내용이 너무너무너무 궁금해 질 정도입니다.

(저는 게을러서 HTS를 자주 들여다보지 않아요. )

레슨 2. 왜 배당투자인가

집을 여러채를 가지고 월세를 받으며 사는 삶을 원했었어요. (요즘 어린이들의 꿈, 건물주!! 저도 으린이래요 ㅎㅎ)

하지만 요즘 집값이 너~~무 많~~이 올라서 제가 보유한 돈으로는 꿈도 꾸기 어렵네요 ㅎㅎ (현타!)

월세까진 아니지만 현재 있는 돈으로 수익을 낳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 중에 배당주에 투자해서 배당으로 적은 생활비 정도가 나올 수 있도록 하고싶다는 욕심을 엿보기라도 한듯 게으른 저에게 공감을 주는 내용이었어요.

레슨 3. 배당으로 무엇을 할지 목표 정하기

제일 충격적이고 신선했던 내용이네요.

소수몽키님의 단계별 목표설정 내용을 보니 저는 멋모르고 투자를 해서 같은 금액으로 받는 예상 배당금액의 10분의 1 수준이더라구요.

예를 들면, 투자금 12,000달러 정도면 월 배당 5-10만원 정도 받을 수 있는 셋팅이 가능(평균 배당률을 5%로 산정)한데 저는 같은 금액의 투자로 겨우 월 5천원정도 받고 있었다는 슬픈 이야기 ㅠ ㅠ (대체 뭘 한 걸가요?)

물론 배당을 생각하지 않고 주가상승한 내역만 보면 그래도 수익은 얻었지만 장기적으로 보유하는 관점에서 보면 분기별 혹은 매월 배당까지 받을 수 있으면 얼마나 좋았을가요? 그래서 이 책을 읽고 저한테 제일 큰 영향을 준건 바로바로~ 포트폴리오를 다시 짜야겠다는 생각이예요. 이미 투자를 하고 있는 분들도 있겠지만 아직 투자를 하기 전 공부하려고 이 책을 보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정확한 목표를 세우고 포트폴리오를 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싶네요.

이 대목에서 다음 레슨을 넘어가기 직전 나와있는 위인의 명언을 담아봤어요~ ㅎㅎ

"Investing without research is like playing stud poker and never looking at the cards"

"공부를 하지 않고 투자하는 것은 포커를 하면서 카드도 안 쳐다보는 것과 다름 없다."

- 피터 린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에서

"Risk comes from not knowing what you're doing"

"내가 지금 뭘 하고 있는지도 모르는 데서 위험이 생긴다."

- 워런 버핏

레슨 4. 배당주를 고르는 다양한 지표와 방법들

여기 내용들은 나중에라도 혹 생각날때 다시 되돌아볼 수 있게 조금 디테일하게 적어봤어요.

주요지표 들 :

1. 성장률(매출, 영업이익, 주당 순이익, 배당)

2. 배당성향 + 시가배당률

3. 이익과 배당이력(12년)

고배당주(출혈주)를 피하는 방법 :

1. 배당주를 고를 때 배당률이 아닌 성장성의 유지를 보고 판단하기. (12년 기준)

2.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EPS, 현금흐름, 배당금을 주목하자. (하나라도 꺽이는 모습이 있으면 주의!)

3. 배당성향이 80% 넘는 종목은 주의(단, 리츠는 제외, 리츠는 AFFO를 기준으로 판단!)

레슨 5. 배당성장주 고르는 방법 및 전략

참고할 만한 배당투자 원칙이 팁으로 제공되어있는데 참고하여 자신의 원칙을 정하는 것도 좋은듯 하네요.

레슨 6. 매매 타이밍 잡기

레슨 7. 테마별 배당투자 이야기

레슨 8. 미국 배당주 투자 초보를 위한 간략한 소스 제공

마지막 3개 레슨에서는 매매 타이밍을 잡는 기준 혹은 체크하는 방법과 다양한 테마별로 ETF를 표로 보여주어 한 눈에 각 ETF에 어떤 종목들이 어느정도의 비율로 들어가 있는지에 대해 정리해주었어요. 그리고 마지막엔 초보자가 미국 배당주식을 하기 위해서 해야 할 절차 및 참고할 만한 해외 블로거들의 사이트도 있네요. (물론 구글로 번역기 돌릴 수도 있지만 그래도 영어 우짤 ㅠ ㅠ)

각 레슨별로 마지막에 국내의 고수들의 취재(?)와 포트폴리오를 잠깐 엿볼 수 있게 해주었는데 이 분들 블로그도 부지런히 구경하러 가야겠어요. 마지막으로 제가 미국 주식과 배당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해주신 소수몽키님의 유튜브와 블로그 링크를 붙여놓을게요~

선한 영향력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지식을 공유하는 소수몽키님 늠늠 고마워요 ㅎㅎ

소몽님의 블로그 :

https://blog.naver.com/dargae

소몽님의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EC%86%8C%EC%88%98%EB%AA%BD%ED%82%A4/featured

from http://wonnymoney.tistory.com/69 by ccl(A) rewrite - 2021-08-17 12:59:5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