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이제 개인의 시대다

(서평)이제 개인의 시대다

주말이나 집에서 쉴 때 무엇을 주로 하시나요? 저는 침대에 누워서 핸드폰으로 유튜브 볼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요즘 들어 사람들이 TV보다는 유튜브를 많이 보다 보니 연예인들이 유튜브로 진출을 많이 하고 반대로 유튜버는 TV 예능에 출연을 하는 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그 모습을 보면서 대형 방송사 예능과 개인 콘텐츠 간의 경계가 많이 허물어졌구나. 시대가 변하고 있구나 하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산업혁명은 간격의 혁명

저자는 산업혁명을 간격의 혁명이라고 정의합니다.

1차 산업혁명 2차 산업혁명 3차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 18세기 19~20세기 초 20세기 후반 21세기 초 증기기관 전기 인터넷, 모바일 AI, IoT 기계 혁명 대량생산 혁명 IT 혁명 만물초지능 혁명 공간의 간격을 급속히 단축 시간의 간격을 급격히 단축

(밤과 낮의 구분을 없앰) 인간의 간격을 없앰

(인간+인간) 물간의 간격을 없앰

(인간+사물)

본문 p.192 표

많은 책에서 산업혁명에 대해 다루고 늘 보던 표입니다. 산업혁명이 간격이라는 말은 처음 보아 생소했지만 상당히 공감이 가는 표현이었습니다.

직업의 시대는 끝났다

저자는 본문에서 직업의 시대는 끝이 나고 개인의 시대가 시작되었다고 말합니다. 이전에는 열심히 스펙을 쌓고 좋은 회사를 들어가서 열심히 승진하면 되는 시대였습니다(좋은 직업을 가지는 것이 성공하는 시대). 하지만 요즘은 기업 채용 관행 변화(공개채용-> 수시채용), 고용불안, 조기 은퇴 등 직업에 관한 많은 불안 요소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자는 지금 이전 세대와 같은 방식으로 산다면 도태되고 말 것이라고 강조합니다.

개인의 시대란?

제가 이해한 개인의 시대는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내가 원하는 직업을 가지고 사는 것이 주류인 시대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나만의 브랜드는 어떻게 만들까요? 저자는 SNS, 즉 노출 플랫폼에 있다고 말합니다. 나만의 특색을 살려 경쟁력을 갖추고 SNS로 나를 노출시켜야 합니다.

개인의 시대를 살아가는 법

내가 잘하는 것, 평생 걷고 싶은 인생의 테마를 만들어라(직업 관념을 바꿀 것)

주저하지 말고 나를 노출하라

사람들과 소통하라

사고력과 실행력을 갖추어라

다른 시각으로 사물과 현상을 봐라

콘텐츠를 생산하고 사람과 연결하라

마치며

요즘 대형 유튜버들을 보면 1인으로 시작해서 규모가 커지면 기획사에 소속되거나 PD, 편집자를 고용해서 1인 기획사로 활동하는 모습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예전 연예인이 되려면 오디션을 보고 기획사에 들어가서 방송활동을 하는 것과 과정이 반대라고나 할까요? 시대는 빠르게 변하고 있고 평생 직업이라는 말이 무색해진 요즘. 개인의 브랜드화 어쩌면 필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총평

요즘 유튜브로 돈 벌기, 블로그로 돈 벌기 등 이런 류의 책들이 참 많고 인기가 많습니다. 디지털 노마드라는 말이 유행을 할 만큼 사람들이 관심이 많다는 거겠죠. 그러한 책들처럼 어떻게 인터넷으로 돈을 버는지 하는 방법이 나오는 책은 아니지만 저자의(간격에 관한) 관점도 신선했고 평생 직업이라는 주제에 관해 생각해보기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

개인평점

4.5/5.0

★★★★☆

구독, 공감,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서평#이제#개인의#시대다#디지털 노매드#인터넷으로#돈 벌기#블로그#인스타#페이스북#유튜브

from http://jjungddoman11.tistory.com/10 by ccl(A) rewrite - 2021-08-25 19:25:4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