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의 금융자산(주식, 코인 등) 추세추종 매매법

상당의 금융자산(주식, 코인 등) 추세추종 매매법

금융자산을 안전하게 굴리기 위한 저만의 추세추종 매매법 입니다. 제 원칙을 지키기 위해 블로그에 글을 남깁니다.

1. 리스크관리(2%룰)

한번의 트레이드에서 전체자산의 2% 이상 잃으면 안됩니다. 저는 한번의 트레이드에서 -10%손절을 감안하고 투자를 진행합니다. 예를 들면 총 1억원의 시드가 있을 시, 한번의 트레이드에서 허용되는 손실은 -200만원이고, -200만원이 10%라면 금융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돈은 200만원*10% 즉 2000만원만 투자해야 합니다.

저는 총 10개의 종목으로 분산투자를 진행할 것이기 때문에, 만약 2000만원이 금융자산에 허용된다면 한 종목당 200만원씩만 매수할 것입니다.

금융시장은 온갖일이 일어나는 시장입니다. 연속해서 10번 이상 손절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이 벌기 위해 주식 100%로 포트폴리오를 운영 하다간 오버베팅으로 시장에서 아웃될 수 있습니다. 성공한 트레이더들 모두 -2%룰을 추천하였습니다. 시드의 20%만 금융자산에 투자하여 천천히 돈을 쌓아가도록 되도록 하겠습니다.

2. 장세판단

주식이든 코인이든 오직 상승장에만 투자합니다. 한국주식은 KOSPI 지수, 코인은 비트코인을 지수로 봅니다. 상승장의 정의는 지수를 통해 판단합니다. 저는 상승장을 지수가 20일선 보다 위에 있을시에 매수합니다. 만약 20일선 아래로 지수가 뚫고 내려온다면 전량 매도합니다.

하락장에서는 매매의 고수라도 고전하기 마련입니다. 전업투자자가 아닌만큼, 하락장에서는 쉬는 것이 오히려 수익을 지키는 길입니다.

3. 추세추종매매

저의 트레이딩 기법은 SYSTRADER79님이 쓰신 "주식투자 리스타트"를 따릅니다. 명저이니 일독을 권합니다.

장세가 상승세(20일선 위)라고 판단되면, 금융자산에 투자를 시작합니다. 종목은 당일 코스피/코스닥 중 기관 및 외국인 매수 상위 100종목에서 선정합니다.

1)위 종목처럼 장기간의 박스권(2~3달)을 폭발적 거래량과 함께 수급주체(연기금, 투신, 찐외국인)가 동반되며 강하게 돌파하는 "최초"의 순간에 매수, 이미 오른 것은 사면 안됨. 즉 빨간 동그라미 당일 종가로 또는 다음날에 매수합니다. 매수 이후 손절선을 -10%로 잡습니다.

2) 주식은 애초에 수익을 보기 힘든 게임입니다. 즉 급락은 짧고, 추세는 길기 때문에 수익을 보기까지 2~3달 걸릴 각오를 하고 매수를 진행합니다.

3) 첫날에 올인하지 않고, 매일 1종목씩 매수합니다. 저는 총 10종목을 매수하기 때문에 2주정도 걸립니다. 만약 매수하는 중 지수가 20일선 아래로 내려간다면 전량 매도합니다.

from http://kosust.tistory.com/175 by ccl(A) rewrite - 2021-09-27 17:25:3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