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책 리뷰] 자동수익 월천만원 프로젝트! 2배속으로 월급 독립

[재테크 책 리뷰] 자동수익 월천만원 프로젝트! 2배속으로 월급 독립

이번 재테크 책은 제목만 봤을 때 화아악~ 끌리는 2배속으로 월급 독립이라는 책이다.

재테크 책이 다 그렇듯이 똑같이 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저자는 어떻게 하여 성공을 이루었는지를 살펴보고 내가 배울 점을 찾기 위해 오늘도 나만의 핵심 요약 각으로 바라보고 있다.

이 책은 SNS 수익화 컨설팅을 하고 있는 저자의 전문성이 잘 드러나 있다.

정보를 제공하는 글의 내용을 보면 문제상황이 분석적이고, 그 문제에 대한 설명을 잘 이야기하고 있고, 해결방법을 제시하면서 자신의 경험을 풀어 놓으면 잘 정리되어 있다

- 포리얼과 함께하는 자동수익 월 천만원 프로젝트! -

2배속으로 월급 독립

김준영 지음

〈프롤로그 - 당신의 자유를 위한 지침서〉

Part 1 - 자유를 찾아서

〈열심히 살았더니 가난해지더라〉

〈사람들이 돈을 쓰는 구조를 이해하면 돈이 보인다〉

〈온라인 시대를 살아가는 보헤미안은 부유하다〉

〈무모한 보헤미안이 되지 마라〉

〈인포디언스를 모으는 3가지 비밀공식〉

Part 2 - 당신 안에 잠든 콘텐트를 깨워라

〈나만의 콘텐트 주제를 찾는 네 가지 방법〉

〈나에게 적합한 콘텐트 선정하기〉

〈수익을 만드는 네 가지 고민〉

〈지식 융복합으로 나만의 무기 만들기〉

〈잠재 고객들의 반응에 귀 기울여라〉

Part 3 - 인포디언스를 끌어모으는 9단계 프로세스

〈자신의 청중을 특정하는 법〉

〈고객들이 이용하는 채널을 확인하기〉

〈메인 플랫폼을 정하는 규칙〉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는 6단계 법칙〉

〈나만의 브랜드 만들기〉

〈채널 확장하기〉

〈콘텐트로 수익 창출하기〉

〈콘텐트 수입을 늘리는 네 가지 전략〉

〈콘텐트 자판기 만들기〉

Part 4 - 빠르게 채널을 키우는 세 가지 전략

〈편승전략〉

〈동시 노출 전략〉

〈다각화 전략〉

Part 5 - 행동하지 않으면 의미 없다

〈1년 반 만에 삶을 바꿀 수 있던 이유〉

〈특별한 제너럴리스트〉

〈이틀의 법칙〉

〈단 5초로 인생을 바꿀 수 있다〉

〈발만 담가도 반절은 성공이다〉

〈실행력을 끌어올리는 우선순위 설정법〉

〈첫 단추 이론〉

〈자가 동력 이론〉

Part 6 - 경제적 자유로 가는 마인드셋

〈열등비교와 우등비교〉

〈사기꾼이 되지 마라〉

〈끝을 보지 못 하는 세 가지 이유〉

〈규칙을 만드는 사람〉

〈이제라도 시작해라〉

부록 - 월급 독립 실전편!

에필로그 - 이제 당신의 인포디언스를 모을 차례다

어떤 도전을 할때

1. 새롭게 접한 영역에 대해 짧으면 하루, 길면 1주일 정도 공부해서 대략적인 방법을 익힌다. -> 2. 익힌 내용을 바탕으로 바로 실행한다.

무척 단순하지만 남들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어떤 일이든 시작하고 익힐 수 있다. 단점은 한 영역에 특출난 전문가가 되기는 쉽지 않다.

스페셜리스트(Specialist)보다는 제너럴리스트(Generalist)에 가깝다. 온라인은 제너럴리스트들이 활약하기에 최적화된 환경이다.

우리가 실행을 통해 더 넓은 범위의 정보를 다양하게 가질수록 지식 융복합은 빠르게 일어난다. 지금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은 한 가지 분야의 지식만으로는 설명이 힘든 것들이 많다.

연결성이 떨어지는 색다른 경험들을 조합하여 '스페셜한 제너럴리스트'가 되는 것을 말하고 싶다.

우리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 - 정보 생산자가 되야 한다

1.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만든 '정보'라는 해결책을 무료로 제공한다.

2. 해당 '정보'를 필요로 하는, 동일한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한다.

3. 모인 사람들에게 더 수준 높은 '정보'를 (돈을 받고) 해결책으로 제공한다.

인포디언스를 모으는 비밀 공식 -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의 유입을 위한 일정한 주제찾기

나만의 콘텐츠 X 개인 브랜등 X 적합한 채널

1. 우리가 만들어갈 콘텐츠 주제를 찾는다.

2. 콘텐츠를 올릴 적절한 채널을 선정한다.

3. 선정된 채널에 콘텐츠를 하나씩 생산한다.

4. 유입되는 사람들을 바탕으로 수익화를 진행한다.

5. 시간적인 자유를 늘리기 위해 자동화를 꾀한다.

나만의 콘텐츠 주제를 찾는 네가지 방법

1. 충분한 경험을 가진 영역 찾기 - 전문성이라는 단어에 얽매일 필요 없다. 경험이 훨씬 중요하기 때문이다.

2. 자신의 약점 드러내기 - 오늘날 당신이 가진 약점은 사람들을 모이게 만드는 하나의 '공감포인트'다. 약점을 극복해가는 과정을 보여준다면 많은 사람에게 공감과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할 수 있다.

3. 자신의 주말을 되돌아 보기 -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알아내는 방버비 바로 주말마다 무엇을 했는지 되돌아보는 것이다. 주말마다 요리하는 것을 즐겼다면 아래에 적힌 주제 예시를 보라.

- 요리 초보가 현실적으로 따라 하는 고듬 램지 레시피

- 요리는 못 하지만 음식은 좋아하는 엄마가 만든 우리 아이 밥상

- 남는 재료로만 요리를 만드는 짠한 레시피

- 10분 안에 만들 수 있는 요리만 알려주는 10분 시리즈 주의! 맛은 보장 못 함!

- 우리 엄마 요리법대로 요리해보기 시리즈

- 집에서 도전해 보는 해외 유명음식 따라 만들기

가볍게 쉬는 날로 생각했던 줄말이 이제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4. 최근 본인의 삶에서 일어난 변화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기 - 내가 쌓아온 커리에서 벗어난 주제를 택한다고 인생에 큰 위기가 오는 것이 아니다. 삶에 일어난 작은 변화까지 하나하나 모두 찾아본다면 당신의 콘텐츠 주제는 넘쳐흐른다. 예를 들어 아이패드를 구매했다면 아이패드를 120%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공부하며 콘텐츠를 만들어나가면 어떨까?

나에게 적합한 콘텐츠 선정하기

1. 소재가 충분한가? - 콘텐츠 생산은 엄연한 창작 활동이기 때문에 소재에 대한 고민이 항상 뒤따른다. 지금 찾아놓은 주제의 후보들을 놓고 각각 어떤 세부직인 콘텐츠 소재가 있을지 떠올려 보라.

예를 들어 '독서'가 있는 독서라는 주제 안에서 만들 수 있는 세부적인 소재들을 가볍게 떠올려본다.

- 책 내용을 최대한 흡수하는 독서 노하우 공개?

- 빠르게 책을 읽는 속독법 안내?

- 내가 읽었던 좋은 책 추천?

- 내가 좋아하는 작가 소개?

- 책을 통해 크게 성장한 경험담?

이런 식으로 브레인스토밍을 할 때 당신이 10개 이상의 소재를 별다른 어려움 없이 떠올린다면 그 주제는 당신에게 적합도가 높은 주제다.

2. 수익화 아이디어가 떠오르는가? - '독서'를 주제로 수익화 아이디어 예시를 해보자.

- 책 내용을 최대한 흡수하는 독서 노하우 공개? -> 수익화: 독서법 유료 스터디 모임 운영

- 빠르게 책을 읽는 속독법 안내? -> 수익화: 효율적인 독서를 위한 속독법, 온라인 강의 진행

- 내가 읽었던 좋은 책 추천? -> 수익화: 책 추천 콘텐츠를 통한 광고할동 또는 제휴마케팅

- 내가 좋아하는 작가 소개? -> 수익화: 작가 소개를 통한 제휴마케팅 활동

- 책을 통해 크게 성장한 경험담? -> 수익화: 개인 브랜딩을 바탕으로 하는 강연 활동

당신의 창작 활동에 충분한 동기가 일어날 수 있도록 수익화 아이디어가 다양하게 샘솟는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는 6단계 법칙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대부분 플랫폼은 알고리즘 추천, 상위 노출, 인기게시물, 추천게시물 등의 개념을 갖고 있다. 이는 모두 기업들이 짜 놓은 로직, 즉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야 내가 만든 콘텐츠가 더 넓게 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알고리즘이 좋게 평가하는 콘텐츠는 어떻게 만들어나 할까?

알고리즘은 콘텐츠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콘텐츠에 많은 점수를 주는 방향으로 발전해 왔다. 근본적으로 알고리즘은 대중들의 관심도와 관련된 지표가 좋은 콘텐츠를 높게 평가할 수 밖에 없다.

사용자들이 관심을 보이는 콘텐츠의 특징을 정리하만 다음과 같다.

- 제목/미리보기가 노출되었을 때 콘텐츠 소비자로부터 선택받는 빈도가 높다.

- 소비자들이 콘텐츠에 머무는 시간이 길다.

- 반은도가 높고 소비자들의 상호작용을 끌어낸다. (좋아요, 공감, 댓글, 팔로우, 구독, 저장, 공유 등의 요소)

본질은 소비자들에게 많이 선택받고 플랫폼의 사용자들이 집중해서 보는 콘텐츠가 좋은 콘텐츠다. 이런 지표가 좋게 나오는 콘텐츠를 어느 플랫폼에서나 밀어주는 콘텐츠가 된다.

초보자가 하기에 정형화된 콘텐츠 가이드라인 6단계

1단계 호기심/흥미 유발을 통해 틀릭을 유도하는 제목 짓기 - 카피라이팅 능력이 필요

2단계 콘텐츠를 끝까지 보게 만드는 초반 동기 부여 - 해당 콘텐츠가 담고 있는 정보를 초반에 살짝 제시, 콘텐츠에 담긴 정보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언급

3단계 잠재적인 손실을 주지시키기 - '손실 회피 편향'를 이요하여 콘텐츠 소비자의 관심을 휘어잡음. 동일한 가치라고 할때 얻었을 때 만족감을 느끼는 정도보다, 잃었을 때 상실감을 느끼는 정도가 더 크다는 심리적 현상.

- (1) 이 글을 끝까지 읽으면 89만원 상당의 강의를 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2) 이 글을 끝까지 보지 않는다면 89만원 이상 손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 문장에 설득당한다.

4단계 해결책(=정보) 제시하기 - 제공하고자 했던 정보를 본격적으로 풀어놓을 차례. 앞에서 잔뜩 바람을 불어 넣어놓고 당연한 소리만 하다가 끝난다면 그건 정말 최악의 콘텐츠라 할 수 있다. 콘텐츠는 양보다 질! 시간을 충분히 들여 좋은 정보를 전달하는 것에 더 초점을 맞춰야 한다.

5단계 예시 보여주기 - 해당 정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면 정보의 신뢰도가 높아지는 효과도 얻음. 당신의 서서비스를 구입했을 때 얻게 되는 고급 정보 일부를 과감하게 무료로 공개하는 것. 이는 소비자의 궁금증을 증폭시키고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를 끌어올릴 수 있다.

6단계 쐐기박기 - '특정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한 방! 다음에 공개할 정보에 대해 기대감을 심으로 잊지 말고 보라는 식의 내용을 콘텐츠 끝자락에 담는 것이 좋다. 구독, '좋아요', '팔로우', '댓글' 등의 반응도를 끌어올릴 수 있다.

나만의 브랜딩 만들기

정보 전달 목적의 콘텐츠 - 타깃이 원하는 정보를 중점으로 제공하는 콘텐츠

브랜딩 목적의 콘텐츠 - 자신의 이야기를 중점으로 제공하는 콘텐츠

브랜딩에서 중요한 건 이야기다. 사람들은 스토리에 반응한다. 정보를 전달하는 화자가 자신의 스토리를 진솔하게 들려줄 때 사람들은 그를 신뢰하기 시작한다. 약점을 드러내는 것은 강력한 스토리를 담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감추고 싶어 하는 부분을 공개해서 공감을 얻는 것이다. 사람들이 이러한 스토리에 매료되고 화자에 대해 친근감과 신뢰를 느끼게 된다.

콘텐츠에 브랜드 성격을 부여하기 위해 중요하게 살펴봐야 할 요소가 한 가지 더 있다. 바로 일관성이다. 일관성은 정보 전달 목적의 콘텐츠든 브랜딩 목적의 콘텐트든 종류에 상관없이 항상 동일하게 유지돼야 하는 요소다. 콘텐트가 일관된 색깔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당신의 성격이 꾸준히 콘텐츠에 묻어나는 것이 좋다. 친근한, 에너지가 넘치는, 표현력이 풍부한 같은 핵심 성격을 가신이 가진 강점이라 생각하고 콘텐츠를 만들 때 이 부분을 항상 염두에 두고 만들어야한다.

콘텐츠로 수익 창출하기 - 수익화 도구는 지식전달, 제품판매, 마케팅활동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I. 지식전달 - 무자본으로 시작하기에 아주 적합.

1. 강의

당신이 다루던 지식 콘텐츠와 관련된 내용으로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강의를 진행할 수 있다. 처음 강의를 시도할 때는 사람들로부터 관심도가 높았던 콘텐츠 소재로 강의 주제를 선정할 것을 권한다. 사전에 글을 게시하여 수요조사를 해보는 것이 좋다. 댓글을 통해 사람들로부터 '이 내용에 대해 혹시 강의도 하시나요?'같은 질문을 받는다면 가장 좋다. 이런 경우 그 주제를 바탕으로 해당 고객에게 먼저 강의를 제공하고 내용을 보완해나가는 방법을 쓸 수 있다. 처음 강의를 진행할 때 4명 이하의 소수 고객을 모아 작게 여러 번 강의를 경험해 보는 게 좋다. 강의마다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공통으로 나오는 질문은 그만큼 다른 사람들도 궁금해하는 내용이므로 당신의 채널을 키우기 위한 콘텐츠 소재로도 사용할 수 있다.

2. 세미나

세미나는 대규모 강의와 크게 구분되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세미나는 행사의 성격을 띠고 있어 식순 등 절차가 조금 더 갖춰진 모습이고, 외부 전문가의 특강 등을 행사에 포함해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1인 비즈니스에서 오프라인 세미나를 거창하게 개최하는 것은 비용도 많이 들고 행사 기획도 해야 하기 때문에 당장 시도하기에 쉬운 수익화 방법이 아니다. 요즘은 온라인을 통해 진행하는 '웨비나(Web + Seminar)'를 많이 활용한다.

무료 웨비나를 통해 특정 주제를 잡아 특강 형태로 강의를 진행해라. 컨설팅이나 코칭 서비스를 원하는 충성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이런 방법은 채널 확장을 설명할 때 언급했던 '고객 거르기 효과'도 가지고 있다. 예비 고객은 무료 웨비나가 일종의 맛보기 서비스로 느껴진다. 그렇기 때문에 무료로 진행하는 서비스더라도 당신이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충분히 보여주는 것이 좋다.

3. 코칭/컨설팅

코칭과 컨설팅은 일대일 또는 그룹 형태로 진행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코칭과 컨설팅은 강의 서비스를 먼저 제공해 본 수 시도하기를 권장한다. 코칭과 컨설팅은 고객들이 겪고 있는 주된 문제를 다양하게 접해본 사람이 제공해야 제대로 된 서비스가 가능하다. 그렇지 않으면 단순히 고객의 고민을 들어주는 '상담'에서 끝날 확률이 높다.

코칭은 고객이 이미 가지고 있는 해답을 깨닫도록 지도하는 거라면, 컨설팅은 고객이 가진 문제에 대해 솔루션을 직접 제공하는 형태라고 이야기할 수 있다. 때문에 코칭은 필연적으로 고객에게 많은 질문을 던지며 고객이 스스로 답을 찾아가도록 유도한다. 컨설팅은 고객이 처한 상황을 바탕으로 최적의 답을 제시하고 경우에 따라선 행동 계획까지 제공한다.

코칭/컨설팅은 이처럼 소규모면서 고급 서비스이기 때문에 비용이 높을 수밖에 없다. 강의를 통해 충분한 고객 사례를 접하고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주며 지식을 최대한 늘린 후에 서비스화하기를 당부한다.

4. 전자문서

PDF 형식으로 저장하여 판매하는 것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지식이나 노하룰 핵심만 추리고 정리해서 문서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자료의 분량보다는 그 안에 담긴 정보의 가치가 더 중요하다.

심지어 10페이지도 안 되는 전자문서를 수백 개씩 판매하는 지식 사업가들도 존재한다.

전자문서는 의미를 확장하면 정보를 담은 문서뿐만 아니라 업무에 도움을 주는 디지털 파일 전체를 포함할 수 잇다. '자영업자들이 간편하게 세금신고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엑셀 양식'이라든지 '기획서를 쉽게 만들 수 있는 파워포인트 양식'같은 것들도 유료로 거래가 된다. 무엇이든 자신이 공유해온 정보와 관련 있는 문서 중 판매할만한 게 있는지 고민해봐라.

전자문서 판매는 완전한 자동화가 가능하다. 한번 만들어 놓은 문서자료로 일하지 않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5. 종이 책 출판

종이책은 제작에 훨씬 큰 노력이 들어간다. 가치 있는 정보를 담아야 함은 물론 분량에 대해서도 무시할 수 없다. 나아가 출판사와의 협의도 이뤄져야 하므로 바로 시도하기에는 난도가 높다. 수익성 면에서도 인세 수익 자체만으로 큰 수입을 얻는 건 쉽지 않다.

종이책 출판은 브랜딩 관점에서 강력한 무기가 된다. 자신의 콘텐츠 주제와 관련해서 큰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 이는 보인의 다른 서비스 판매가 수월해지는 결과를 가져온다. 당신이 강의와 코칭 서비스를 메인 비즈니스로 한다면 책 출판에 반드시 한 번은 도전하길 추천한다.

책을 출판해본 전문가와 그렇지 않은 전문가의 강의료는 큰 차이가 난다.

6. 유료 모임 운영

유료 모임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모임의 장이 될 당신의 역할이 중요하다. 당신은 모임의 장으로서 참여자들이 목표하는 바를 달성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주고 지속적으로 관리해줘야 한다. 모임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당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얻고 싶어한다. 그때그때 필요한 정보를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보여주고 지불하는 금액 이상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유료 모임의 장점은 기간을 정해 놓고 운영하면서 지속적인 재구매를 일으킬 수 있다. 1개월, 3개월 등 기간을 정해 모임을 운영하고 기간이 끝나면 다음 기수를 모집하는 것이 좋다. 당신의 모임 운영이 마음에 들었다면 고객들은 높은 비율로 다음 기수에도 참여할 것이다. 유료 모임은 인원이 많아질수록 강의나 컨설팅 등 파생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커뮤니티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좋은 수익화 도구이다.

II. 제품판매

1. 위탁판매

제품 제조자 또는 수입/도매업자 대신 판매와 관련된 업무만 해주는 유통 방식이라고 이해하면 쉽다. 이 방식은 당신이 직접 제품의 재고를 떠안는 부담을 갖지 않아도 된다. 그러므로 1인 비즈니스로도 효율적으로 시도할 수 있는 수익화 방법이다.

위탁판매의 업무의 범위는 고객에게 주문을 받아 제조사 또는 수입/도매업자에게 주문을 넘겨주는 것까지다. 소비자와의 접점은 위탁판매 사업자에게 있으므로 CS처리 등 고객 응대는 위탁판매 사업자가 하는 것이 일반적이니 배송이나 재고에 문제가 없는 파트너 업체를 잘 골라야 한다.

당신의 콘텐츠 주제와 관련성이 높은 제품이 무엇이 있는지 파악해서 판매 물품을 선정해야 한다. 그것을 제조하거나 수입/도매하고 있는 사업자를 찾아 컨택한다. 이 과정에서 당신이 시도해 볼법한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하겠다.

(방법1) B2B판매 플랫폼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도매매', '오너클랜'같은 사이트가 있다. 온라인 B2B플랫폼은 사업자 등록번호가 있다면 손쉽게 가입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당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찾아 바로 판매를 진행할 수 있다. 회원가입만 하면 온라인 쇼핑하듯이 제품들을 주문할 수 있다. 1인 비즈니스 사업가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대신 이미 소매 판매자가 많이 엮여 있어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할 확률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방법2) 해당 제품의 카테고리 명에 '도매'를 붙여 검색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애견용품 도매'를 검색해서 나오는 도매처를 찾아 위탁판매 문의를 하면 된다. 쉽게 검색되는만큼 역시 경쟁을 치열하다.

(방법3)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구체적으로 정해 제조사나 수입사에 직접 문의를 하는 방법이다. 당신의 온라인 채널이 크다면 제조사와 협상하는 과정이 수월해진다. 당신 다루는 콘텐츠 주제와 관련도가 높은 제품을 판매하다면 위탁판매를 통해 수익을 올리고, 제조어베는 홍보 효과와 판매창구를 늘리를 효과를 볼 수 있다.

2. 공동구매

당신이 고객들에게 조금 더 할인 혜택을 주고 제조업체와 가격 측면에서 원활한 협상을 하고자 한다면 공동구매를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다.당신의 채널에 모인 인포디언스들이 좋은 조건에 관심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다. 공동구매를 진행하는 경우 당신이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구매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협상을 진행하기가 위탁판매보다 조금 더 수월하다.

제조업체에 연락을 취할때 먼저 공동구매 진행을 제안하고 목표 인원을 협의해보고 깔끔하게 제안서를 만들어 이메일을 통해 전달해도 좋다. 그리고 유선으로도 연락하고 당신이 구축한 채널에 대해 어필하도록 한다.

공동구매가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당신과 고객 모두에게 윈-윈이 되는 거래가 될 수 있다. 고객은 원하던 물건을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고, 당신은 향후 유통사업을 할 때 도움이 될 거래처를 확보하면서도 중간에서 작게라도 이익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III. 마케팅

1. 제휴마케팅

제휴마케팅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해줌으로써 제품의 판매를 증가시키고 그 대가로 수수료를 받는 수익화 방법이다.

소매업이기 때문에 온라인상에 창구를 만들고 고객 응대도 직접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그러나 제휴마케팅은 창구도 필요 없다. 그냥 기업으로부터 제품 또는 서비스의 전용 구매 링크만 받은 후에 내가 원하는 곳에 해당 링크를 공유해서 판매를 만들어내면 된다.

위탁판매보다 이익률은 적지만 그만큼 신경 쓸 부분도 적다는 장점이 있다.

'아마존 어필리에이트'나 '쿠팡 파트너스'같은 대기업의 서비스만 떠올린다. 우리가 온라인 채널을 가지고 있다면 시도할 방법은 생각보다 많다. 제품을 홍보해서 판매해주는 대신 판매액에 대해 일정 퍼센티지 수수료를 협의하는 것이다. 기업으로선 당신의 채널 안에 자신들의 타깃 고객들이 충분히 모여 있다고 판단되면 제안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크다. 콘텐츠를 통해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를 하려면 이처럼 항상 자신과 인포디언스에게 모두 이익이 되는 거래를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2. 커뮤니티 광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채널을 광고판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회원 수가 꽤 많은 온라인 카페 몇 곳에 들어가 보면 수많은 배너 광고판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런한 광고 역시 온라인 1인 비즈니스 사업가의 수익 창구가 된다.

콘텐츠 수입을 늘리는 네가지 전략

1. 유형과 무형의 상품을 조합해라!

지식 콘텐츠 판매는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판해하는 영역이다. 사람들은 대체로 무형이 서비스에 선뜻 돈을 쓰지 않는다. 서비스를 받고 나서는 남는 게 눈에 보이지 않아 만족도가 떨어진다는 말도 한다. 무형의 상품을 판매할 때 겪게 되는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지식 콘텐츠를 상품화할 때는 유형과 무형의 상품을 조합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람에게는 무언가를 소장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컨설팅만 제공하고 서비스가 끝나버리면 손에 쥐어지는 소장품이 없으므로

소장하고자 하는 욕구를 채워주지 못해 소비자 만족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당신이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해당 서비스와 관련된 워크북을 제작해서 컨설팅 서비스와 함께 묶어서 판매해라. 워크북뿐만 아니라 컨설팅 녹화 영상, 체크리스트 전자문서 등 다양한 유형의 상품과 컨설팅과 함께 제공해 줄 수 있다.

무형과 유형의 제품을 조합해서 고객에게 소장품을 만들어주라. 무형의 제품만 판매할 때보다 판매가 늘어나는 것은 물론이고, 고객들의 만족도도 눈에 띄게 좋아질 것이다.

2. 플랫폼에 올라타서 팔아라!

플랫폼은 본래 기차를 타고 내리는 승강장을 의미한다. 당신의 채널이 확실하기 자리를 잡기 전에는 이미 사람들이 많이 모인 플랫폼에 편승하여 수익화를 시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온라인상에는 이미 당신이 지식 콘텐츠를 지식 콘텐츠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장터'가 많다. 예를 들면 '크몽'이란 플랫폼은 다양한 프리랜서와 의뢰자를 연결해준다. 만약 당신이 수익화의 모든 프로세스를 스스로 처리하고 한다면, 서비스 구상부터 결제처리까지 전 영역을 신경 써야 한다.

20% 정도의 플랫폼 수수료를 아까워 하지 말고 플랫폼에 편승해서 인지도를 올리고 궁극적으로는 당신의 인포디언스를 충분하게 모아 자체적으로 많은 판매를 일으키는 힘을 길러라.

3. 채널도 분업이 필요하다!

'찍새'는 구두를 수거하는 사람, '딱새'는 구두를 닦는 사람을 뜻하는 은어다. 채널을 찍새 역할과 딱새 역할로 나눠서 판매 경로를 구축했다. 우리가 구축하려는 온라인 채널들 역시 분업이 필요하다. 무료로 좋은 정보를 제공하며 사름을 모으는 채널이 있는가 하면 그렇게 모인 사람 중 진짜 고객을 걸러 판매를 유도하는 채널은 따로 존재해야 한다. 무료로 정보를 주던 채널에서 판매까지 하면 사람들은 거부감을 느낀다. 채널 간 역할이 분리돼야 하는 이유는 그뿐만이 아니다. 각 플랫폼은 저마다 다른 성격을 띠고 있다. 플랫폼의 특성을 활용하여 찍새 역할의 채널과 딱새 역할의 채널을 나누어 구축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나는 수익화 초기에 유튜브를 사람을 모으는 채널로 설정하고 블로그를 판매용 채널로 운용했다. 각각 그 용도를 나눠 판매 경로를 구축한 것이다. 유튜브는 광범위한 타깃에게 콘텐츠가 도달하기 때문에 모객에 유리하다. 그러나 다수가 유입되는 만큼 관심도가 낮은 고객들까지 모이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유튜브로 모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그곳에서 바로 서비스를 판매하면 채널 자체가 위기에 처한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사실 하나! 진짜 타깃 고객이 아닌 사람들은 당신이 돈 버는 것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그들을 배 아프게 만들면 그들은 우리 채널에 해를 가하기 시작한다. 질투를 유발하는 행동은 비즈니스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관심도가 낮은 고객은 과감하게 포기하고 그러는 편이 좋다.

4. 공짜로 팔고, 싸게 팔고, 비싸게 팔아라!

고객들이 선뜻 당신의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대표적인 세 가지 이유를 꼽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떤 고객은 자신들이 정확하게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모른다.

둘째, 어떤 고객은 자신들이 문제를 당신이 해결해줄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른다.

셋째, 어떤 고객은 당신의 해결책이 자신에게도 효과가 있을지 믿지 못한다.

이런 문제를 부분적으로 해소하는 방법은 서비스 판매를 위한 소개페이지에 충분한 고객 후기를 제시하는 것이다. 후기는 강력한 사회적 증거로 작용한다. 구매 결정을 고민하는 고객들이 크게 의존하게 되는 정보이기도 하다. 당신의 서비스를 받고 만족한 다른 고객들의 이야기를 충분히 들려줘라.

그러나 당신이 처음 수익화를 시도하고 있고, 후기가 아직 하나도 없다면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무료서비스 1회를 제공해라.

유료 고객을 확보하고 나면 우선은 저렴하게 팔아라. 당신의 서비스는 아직 완벽하지 않다. 그 사실을 겸허히 인정하고 저렴하게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지속해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야 한다.

상품 개선에 집중하고 판매 경로만 잘 구축해둔다면 한 달 동안 한 명이 고객을 만나기도 어려웠던 상황에서 어느 순간 들어오는 서비스 요청을 모두 받는 것이 어려운 상황까지 증가할 것이다. 그때 올려도 된다.

콘텐츠 자판기 만들기 - 안정화된 수익화 도구를 자동화해서 시간을 확보하는 자동화

더 가치 있는 일에 시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정화된 수익화 도구'를 자동화해서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반드시 안정화된 수익모델이어야 한다. 프로세스가 안정적으로 구축되지 않은 서비스의 섣부른 자동화는 고객 만족도를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상품을 충분히 갈고 닦아 안정화가 되면 자동화를 도입하기 바란다.

자동화의 방법은 1. 위임 2. 시스템

위임은 나를 대신해 일해줄 사람을 찾아 일을 맡기는 것이다. 이는 인건비라는 비용이 발생한다. 인적관리에 대한 리스크와 스트레스도 상당하다.

시스템을 활용한 자동화는 시스템을 구축해 놓으면 돈이 들지 않는다. 시스템은 사업구조 자체를 자동으로 돌아가게 만드는 것이다. 이 과정은 메인 채널, 판매 경로, 최종 판매처가 유기적으로 돌아갈때 가장 매끄럽게 이뤄진다. 시스템이 구축되고 나면 우리는 메인 채널에 콘텐츠만 올려주면 된다. 나머지는 자동으로 돌아간다.

나는 전자문서 판매, 녹화된 온라인 강의 판매로 완전히 신경을 쓰지 않아도 자동으로 수익이 발생하는 몇개의 자동화 시스템 경로를 갖고 있다. 디지털 파일 판매를 지원하는 곳들은 많이 생겨나고 있다. 대표적으로 '아임웹(I'mweb)', '윅스(WIX)'같은 웹사이트 제작업체를 통해 전자문서 자동 판매 시스템을 쉽게 구축하여 상품 관리 페이지에서 어렵지 않게 자동 판매를 하고 있다.

고객이 전자문서를 주문하면 -> 즉시 결제 요청 문자메시지가 고객에게 전송 -> 고객이 자신이 원하는 결제 방식을 선택, 결제를 완료 -> 확인 문자 발송 -> 고객은 웹사이트에서 전자문서를 내려받을 수 있게 된다.

이제부터가 중요하다!

자동화의 핵심은 판매 경로 전체의 시스템화다.

나의 채널인 유튜브 '포리얼'채널에서는 매일 약 2만 조회수가 발생한다. 이 영상을 조회한 사람 중 내 정보에 관심 생긴 사람들은 영상 서령란과 고정댓들에 있는 링크를 통해 내 블로그로 유입된다.

이렇게 유튜브에서 블로그로 유입되는 인원이 하루 평균 400명 정도 된다. 이 400명은 내 블로그의 콘텐츠를 추가로 소비하다가 일부는 웹사이트로 들어간다. 웹사이트에 유입되는 인원이 하루 평균 150명 정도 된다. 그리고 이들은 내 서비스를 구매한다.

여기서 내가 판매를 늘리고 싶으면 나는 유튜브에 영상만 새로 올리면 된다.

빠르게 채널을 키우는 3가지 전략

1. 편승 전략 - 당신의 온라인 공연장을 빠르게 올릴 수 있는 커뮤니티 편승 기법

이미 구축된 다른 사람의 채널에서 콘텐츠를 제공하며 활동하는 것. 온라인카페, 오픈채팅방 등 커뮤니티 성격을 지닌 플랫폼에서 활동하여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당신의 채널로 사람들을 유입시키는 것.

2. 동시 노출 전략 - 당신의 콘텐츠와 연관성이 높은 온라인 미디에 적극적으로 출연하는 것. 인터뷰, 취재 형태의 콘텐츠를 만드는 채널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출연신청을 하도록 한다. 유튜브, 팟캐스트,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라이브, 다른사람들이 진행하는 웨비나 등이 있다.

노출 증대 전략을 쓸 때는 짧은 시간 동안 여러 미디어에 동시다발로 출연하는 것이 좋다. 호기심으로 채널이 빠르게 커질 수 있다.

3. 다각화 전략 - 유튜브와 블로그를 키울 때 각 플랫폼의 특성에 맞게 성장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다. 플랫폼마다 콘텐츠가 소비되는 과정이 다르다.

유튜브의 경우!

유튜브는 알고리즘이 추천해주는 콘텐츠를 소비하는 횟수가 훨씬 많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사용자들의 취향을 정교하게 분석하기 때문에 각각의 사용자들이 관심을 보일만 한 영상을 노출시킨다. 그래서 처음에는 당신이 올린 영상의 제목과 설명글, 태그 등을 통해 관심 타깃을 유추해서 콘텐츠를 노출한다. 알고리즘은 이런 시범적인 노출을 통해 부정확한 잠재 타깃에게 당신의 영상을 보여줄 것이다. 이 과정에서 누군가가 당신의 영상을 시청한다. 동시에 다른 누군가는 당신의 영상을 검색으로 찾아서 볼 수도 있다. 이렇게 몇 사람이 당신의 영상을 시청하면 유튜브 알고리즘은 그 시청자들과 유사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에게 당신의 영상을 보여준다. 이렇게 당신의 영상이 처음 노출됐을 때 많은 사람이 당신의 영상에 반응하고 시청한다면 유튜브는 계속해서 당신의 영상을 다른 사용자들의 화면에도 보여줄 것이다.

예를 들어,

'절댓값이 포함된 일차부등식 문제풀이', '대소관계가 결정된 경우의 수 문제 푸는 법' 알고리즘은 '절댓값', '일차부등식', '경우의 수'

같은 단어 덕분에 유튜브 알로그리즘은 일부 학생들에게 이 영상을 노출할 가능성이 크다. 학생이든 아니든 유튜브 시청자 중 '절댓값이 포함된 일차부등식 문제풀이'에 관한 영상이 추천되었을 때 시청할 사람들은 극히 소수다. 일단 해당 정보가 필요한 사람이 한정적이지 않은가. 그러던 중 한 수험생이 '일차부등식 문제 푸는 법'을 검색했다가 우연히 해당 영상을 보았다고 가정하자. 유튜브는 이 수험생의 취향을 바탕으로 그와 유사한 취향의 사용자들에게 수학 강사가 올린 영상을 보여줄 것이다. 그러나 안타깝지만 같은 수험생이라 할지라도 '절댓값이 포함된 일차부등식 문제풀이'라는 주제의 영상에 반응할 사람들은 많지 않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이 영상을 몇 차례 더 노출해보다가 시청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한 후 영상 노출도를 줄인다. 이렇게 전문가가 만든 또 하나의 콘텐츠가 유튜스 세상 안에서 묻힌다. 수학 강사는 수학 강의 수강을 희망하는 수험생이 타깃을 테니 수험생 전체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넓은 주제의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수학 7등급 수학포기자가 서울대에 합격한 전설의 사건?', '15년 경력 수학 강사도 못 푼 수학 문제가 있다고?', '오답률 96%, 전설의 수능 수학 문제를 아시나요?' 로 바꾸어보자

블로그의 경우!

블로그는 검색에 기반한 유입이 압도적으로 많다. 네이버 블로그 앱에 들어가면 '추천'기능이 있긴 하나 그 기능을 통해서만 블로그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보통 사람들은 원하는 정보가 있을때 특정한 키워드를 검색해서 블로그에 방문한다.

앞선 '절댓값이 포함된 일차부등식 문제풀이'는 좋은 콘텐츠 제목이 될 수 있다.

블로그에서는 세부적인 키워드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만들어 두는 전략이 효과적이다. 문제를 풀다가 막힌 수험생은 '절댓값 일차부등식 푸는 법' 등을 검색하고 블로그에 들어와 정보를 얻어 갈 것이다. 이런 식으로 세부적인 문제풀이 콘텐츠를 다양하게 만들어두면 방문자가 점점 늘어나고 수학 정보를 원하는 수험생들이 자연스레 모이게 된다.

블로그를 성장시킬때 이와 더불어 찾아가는 영업도 함께 하는 것이 좋다. 네이버 블로그의 '서로이웃'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수험생들에게 직접 블로그 서로이웃 신청을 할 수 있다. 이렇게 찾아가는 영업으로 서로이웃이 늘어나면 검색유입뿐만 아니라 이웃방문도 동시에 늘어난다. 다방면으로 블로그를 성장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서로이웃' 기능을 이용하면 내가 아는 그룹이나 집단에게만 선별해서 소식을 전할 수 있다. 즉 내가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대상을 특정해서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만큼 소비자들은 만족도가 올라가고 당신이 제공하는 정보의 가격과 질은 올라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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