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저품질 해결후기

티스토리 저품질 해결후기

반응형

바로 어제 티스토리 관련해서 저품질을 당하여 문의를 했었는데요. 오늘 드디어 답변이 왔습니다.

티스토리 저품질 해결후기

먼저 앞전에 티스토리 서브블로그가 저품질을 당하여 그 해결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하였는데요. 오늘 답변이 날라왔습니다.

결과는 다행히도 "저품질에서 탈출" 이 되었습니다.

과연 어떻게 탈출을 하게 된것일까요? 결과는 조금 의외인데요.

티스토리 방문자수

일단 저품질을 먹었었던 해당 블로그입니다. 10월 23일 오후부터 24일까지 유입이 점차 줄어들면서 거의 유입이 안되고 있었는데요, 25일인 오늘 갑작스레 저품질이 풀리면서 통합검색에 해당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노출이됨과 동시에 유입이 다시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고객센터에 문의하는게 정말 답일까?

근데 정말 의외의 결과가 찾아왔습니다.

먼저 카카오측에서 문의한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카카오 고객센터 저품질에 대한 답변

카카오측에서는 임의로 검색 노출을 제한하거나 방해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고 명시하였는데요.

따라서 저품질에 대한 답변은 안내하기 어렵다는 점이라네요.

그럼 내 서브블로그는 저품질을 어떻게 탈출했을까?

혹시나 하는마음에 저품질 징조를 보였던 23일 오후를 다시 되돌아봤습니다.

그 전날까지는 정상적인 노출이 되었는데 23일 오후에 저품질의 징조가 나타났으니, "가장 최근에 포스팅한게 문제가 되었던건 아닐까?" 하는 생각에 가장 최근 발행한 포스팅 2개를 '비공개' 처리하였습니다.

비공개 전환 후 몇시간이 지나자 드디어 정상적인 노출이 되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통합검색 노출

블로그지수와 마찬가지로 저품질지수도 있는 것은 아닐까?

왜 저품질지수가 있다고 생각하냐면, 일단 카카오측에서 발송한 답변내용을 살펴보면, "임의로 검색 노출을 제한하지 않는다"라는 문구를 봤을 때 티스토리 관리자 혹은 운영자에 의해 임의로 제한하지 않는다는 뜻을 두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봇(AI)'은 다르죠. 블로그 자체에 대한 로직이나, SEO와 같은, 검색 엔진 최적화와 같이 봇이 스스로 그 블로그에 값을 매겨서 블로그지수의 높낮이를 정하는 것처럼. 그와 상반대는 의미를 지닌 저품질지수도 같이 매기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을 포함한 모든 포털사이트는 그들만의 Rule(규칙)이 있습니다.

그 규칙을 벗어나거나 어기는 행위를 할 시 제제를 당하는 시스템이죠. 가령 구글 애드센스의 규제는 광고 게재 제한, 30일 정지 등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다음이나 네이버 또한 각자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들이 있고, 그 규제를 어길시 해당 블로그에 '패널티'를 가하는 것이죠.

아마 제 서브블로그 또한 저품질지수가 누적 되어 왔고 이번에 특정 포스팅으로 인해서 패널티부과가 한계치에 달하면서 봇(AI)가 블로그에 저품질을 먹인게 아닐까하는 추측입니다.

하지만 빠른대처(비공개처리) 로 인하여 가까스로 이번 위기를 넘기게 되었고, 아마 정성들인 정보성 포스팅을 하지 않고 규칙에 위배되는, 또는 알맹이 하나 없는 포스팅을 할 시 다시 저품질에 위기가 찾아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저품질 사태에 대하여 느낀 점

결국 중요한건 양질의 포스팅을 하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다들 한번 쯤 '조급함'이란 감정이 나타날텐데요.

키워드 발굴과 그 키워드를 어떻게 가공해서 포스팅을 해아할지 하루하루가 고난일 겁니다. 다만,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건 수익형 블로그는 '장기적 관점' 으로 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아직 모르는것 투성이고 시작한지 얼마 안된 블로거지만 고수익을 내는 분들을 보면 일단 하나같이 '부지런하다' 라는 것입니다.

너무 조급한 마음에 포스팅하는 시간에 대해 너무 마음조리지 마시고 글 하나를 작성할때에도 시간 생각마시고 일단 정성들여 포스팅을 해보십시오. 포스팅은 하면 할수록 작성시간은 자연스레 줄어들 것입니다.

부자가 되는 길에는 공짜도 없고 지름길도 없다.

세상에 공짜는 없는 법입니다. 지름길도 탐내지 마세요. 지름길로 빠지다간 결국 나락(절벽)이 올 수도 있으니까요.

정공법으로 꾸준히 나아가십시오. 아무쪼록 저품질을 당하신 분들도 다시 원상복귀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from http://veiwnam.tistory.com/117 by ccl(A) rewrite - 2021-10-26 00:26: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