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체험] 크몽 전문가 등록부터 빠르게 승인받는 방법

[간접체험] 크몽 전문가 등록부터 빠르게 승인받는 방법

반응형

프리랜서 마켓 1위 크몽에 전문가로 가입하는 방법(pc)과 판매 서비스 등록하는 방법을 하나하나 캡쳐해봤다. 크몽에 전자책 팔아서 부업 해볼까 생각하는 분께 추천. @간접체험 최고@

순서는 전문가로 전환 방법-프로필 등록-서비스 등록 방법-심사 반려-승인-가격-빠르게 승인 받는 방법 순이다.

크몽 전문가로 전환 방법

컴퓨터로 크몽 홈페이지에 들어가 로그인 한다.

그 후 오른쪽 상단의 동그라미 이미지를 클릭하면 2번째에 전문가 등록이 나온다.

누르면 휴대폰 인증부터 시작해서 약관에 동의 및 서명하란다.

크몽의 수익금 출금은행 목록(2021년 7월 기준)

더보기 산업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상호저축은행

산림조합

수협

카카오뱅크

농협중앙회

우리은행

SC제일은행

미래에셋대우

한국씨티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

우체국

KEB하나은행

신한은행(신한, 조흥)

케이뱅크

카카오 관련 은행은 카카오뱅크만 가능하다.

카카오페이 증권하려고 했지만 목록에 없다.

서비스 판매시 '세금'관련 유의사항

① 다만, 지속적인 매출이 발생하는 경우 국세청에서는 사업자 등록을 권고하고 있으니 해당 내용을 참고하시어 사업자 등록 여부를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② 사업자등록 없이 지속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경우, 가산세 부담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세청 사이트 또는 를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 크몽은 국세청 고시 제2015-6호에 따라 매 분기마다 전문가들의 거래명세를 국세청에 제출하고 있습니다.

① 크몽에서 분기마다 국세청에 보내는 거래명세는 판매자의 정보와 거래내용을 집계하여 전송하는 파일일 뿐, 신고로서의 기능은 없습니다. 따라서 세무상 불이익을 당하지 않으시려면 국세청이나 세무사사무소에서 신고 방법을 숙지하시어 매출을 자진 신고 하시기를 권고 드립니다.

② 크몽에서 서비스를 판매한 모든 전문가들의 거래자료는 국세청의 요청에 따라 제공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크몽을 통해 서비스를 판매하는 전문가는 별도의 사업자 등록이 없이도 서비스 등록과 판매가 가능합니다.① 다만, 지속적인 매출이 발생하는 경우 국세청에서는 사업자 등록을 권고하고 있으니 해당 내용을 참고하시어 사업자 등록 여부를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② 사업자등록 없이 지속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경우, 가산세 부담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자세한 내용은또는 국제법령정보시스템 사이트 를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크몽은 국세청 고시 제2015-6호에 따라 매 분기마다 전문가들의 거래명세를 국세청에 제출하고 있습니다.① 크몽에서 분기마다 국세청에 보내는 거래명세는 판매자의 정보와 거래내용을 집계하여 전송하는 파일일 뿐, 신고로서의 기능은 없습니다. 따라서 세무상 불이익을 당하지 않으시려면 국세청이나 세무사사무소에서 신고 방법을 숙지하시어 매출을 자진 신고 하시기를 권고 드립니다.② 크몽에서 서비스를 판매한 모든 전문가들의 거래자료는 국세청의 요청에 따라 제공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서명까지 하고 정보 저장하기를 눌렀더니 버튼이 바뀌었다.

나는 사업자 등록없이 전자책만 판매할 계획이므로 개인으로 가입했다.

프로필 등록하기를 눌러 프로필을 등록했다.

크몽 전문가 프로필 등록하는 방법

프로필 등록/수정을 누르면 단계별로 정보를 등록할 수 있게 되어있다.

1 전문가 소개

띄어쓰기는 특수문자로 봐서 닉네임에 입력 못한다.

2 전문 분야

전문 분야

디자인

마케팅

번역·통역

문서·글쓰기

IT·프로그래밍

영상·사진·음향

비즈니스컨설팅

운세·상담

레슨·실무교육

이렇게 있다.

잘 모르겠으면 자신이 등록하고 싶은 서비스에 이미 등록되어 있는 전문가 프로필을 참고해봐도 좋다.

파란 글씨로 최대 3개라고 있는 것은 대분류인 '전문 분야'를 3개까지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소분류인 상세분야는 5개까지 입력할 수 있다.

즉 3*5=15개까지 선태 가능하다.

3 보유 기술 4 학력 전공

판매하려는 서비스가 학력/전공이 필수적이지 않으면 건너뛰어도 된다.

5 자격증

자격증도 건너뛸 수 있다.

6 경력 사항

프리랜서인 경우 체크하고 0년 0개월을 입력하면 된다.

경력 사항 같은 경우는 꼭 아래의 '확인'을 눌러야 '저장하고 다음'이 활성화 된다.

7 추가 정보

참고로 전문가 가입을 위해 프로필 등록하면 기존에 크몽에서 서비스 구매후 남겼던 리뷰에 내 프로필이 업데이트 된다. 기본 프로필에서 내가 바꾼 프로필로 바뀜.

크몽에 판매할 서비스 등록하는 방법

프로필 등록하던 그 페이지 아래에 서비스를 보면 +서비스 등록하기가 있다.

1 기본정보

몰랐는데 크몽 서비스 뒤에는 꼭 '드립니다'가 있어서 거기에 어울리는 제목을 지어야 한단다.

카테고리를 정하면 '수익금 계산기'가 나타난다.

50만원 이하면 계산기에 판매 금액에 곱하기 0.7987을 곱해서 내가 실제 받을 금액을 계산해도 된다.

크몽 수수료가 50만원 이하일 때 20.13%이기 때문이다.(2021년 7월 기준)

서비스 타입 상담방식은

전화상담

메시지상담

대면상담

문서제공

기타

가 있다.

2 가격설정

페이지에 한 건만 등록할 거라면 이걸로 한다. 스크롤 아래에 더 있지만 그건 전자책 자료만 전달하는 사람은 설정 필요없을거 같다.

2 가격설정 패키지

패키지가 우리가 흔히 보는 3가지 단계이다.

3 서비스 설명

서비스설명 /최소 100글자

서비스 제공 절차 /최소 50글자

의뢰인 준비사항 /최소 50글자

나는 최대 제한 글자가 있을 줄 알았는데 없는 거 같아서 다행이다.

판매할 서비스 구상하며 미리 메모장에 써놨었는데 길이가 어마무시하기 때문이다.

네이버 글자수 세기로 3천자가 넘었다.;;

각각 최소 글자수가 있어 어쩔수 없이 3천자 넘는 걸 쪼개서 넣었다.

4 이미지

메인이미지 등록하면 sns에서 광고 노출될 노란 영역이 표시된다. 권장 이미지 크기는 652*488px

상세페이지등록은 선택이지만 거의 필수로 해야 팔린다고 생각한다.

권장 이미지 크기는 가로 652px 이상, 세로 3000px 이하이다.

나는 미리캔버스에서 딱 가로 652px, 세로 3000px 한 장 만들었다.

그리고 혹시나 하여 똑같은 걸 2장 등록하니 된다.

개별 이미지가 가로 652px, 세로 3000px 이하여야 한다는 뜻이었다.

5 요청사항

전자책 문서 전달만 하는'문서 제공'이면 요청사항에 딱히 안 쓰는 게 나을 듯 하다.

여기서 적은 요청사항을 꼭 의뢰인이 답해야 거래가 진행되니 말이다.

영업일 기준 7일 소요

5 요청사항 아래 있는 파란 책과 글씨 '한 번에 통과하는 서비스 등록 가이드'는 아래 링크이다.

https://support.kmong.com/hc/ko/articles/900003925786

위 링크에서 말하기를 제출하면 영업일 기준 5일 내에 1차 검토해준다고 한다. 그런데 내가 심사 요청했을 때는 영업일 7일인 것을 보아 7일인거 같다. 7일이든 5일이든 본인이 직접 신청했을 때 팝업 창에 뜨는 심사 기간이 맞다고 생각한다.

이로서 딱 7일만에 전자책 서비스 작성부터 제출 완료까지 끝마쳤다.

9일 오후 9시경부터 전자책 작성하기 시작해서, 15일 오후 7시 30분에 제출 완료했다.

제출하니 크몽 광고 사용해보라고 홍보 홈페이지가 떴다.

사람들이 어떤 물건/서비스를 인터넷에서 살 때 리뷰를 꼼꼼하게 본다.

그래서 나는 리뷰를 유도하기 위해 구매자들에게 줄 (리뷰 이벤트) 파일을 마저 작성해야 한다... 만 7일이 지나기 1시간 30분 전 심사 요청 완료 했지만, 리뷰 이벤트 문서 작성하다 말았기 때문에.. 약 7일동안 수고했다.

판매할 서비스 작성

썸네일 만들기 (652*488px)

상세페이지 만들기 (652*3000px)

리뷰 이벤트로 줄 파일 작성

메모장에 서비스 설명 적기

크몽 전문가로 전환 후 프로필 작성

(+크몽 전문가 프로필 이미지 만들기)

서비스 등록심사 작성 후 심사 요청

나는 액티브인컴이 아니라 패시브인컴을 하고 싶어서 앞으로 컨설팅을 안 할 예정이다.

한 번 전자책 만들 때 오래 걸리더라도, 내가 아는 내용 꽉꽉 채워넣어서 이후 질문 안 받고 싶다.

인터넷에 크몽 전자책을 팔아서 부업해보라고 현혹하는 사람들은 고작 몇십 페이지 작성해서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거라고 한다.

나는 판매자를 생각해서라도 그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차라리 전자책을 공들여 작성해서 비싸게 파는 게 낫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1만원짜리 전자책 싸게싸게 몇십 페이지 만들어서 박리다매 하느니,

5만원~10만원짜리 전자책 공들여 작성해서 조금의 사람들에게 파는 것이 시간 대비 많이 벌기 때문이다.

1만원짜리 전자책이라도 일정 비율의 잠재 고객들은 크몽 메세지로 궁금한 거 물어본다.

대충 평균 내서 한분 구매할 때마다 문의 대응+자료 전송 시간을 5분이라 잡겠다.

1만원짜리 100개 팔아서 100만원 매출에 500분 소요라고 가정해보자.

5만원짜리 20개 팔아서 100만원 매출에 100분 소요된다.

같은 가격이더라도 시간이 덜 소요된다.

50만원 이하 서비스는 20.13% 똑같이 수수료 떼니 매출이 같으면 순수익도 같다.

구매 유도 방법

● 출시 기념 이벤트로 할인한다.

리뷰 유도 방법

● 리뷰 작성시 추가 파일을 준다.(본 서비스에 해하지 않을 선에서 리뷰 이벤트 파일이 있으면 좋겠다고 구매자가 생각할 법한 파일)

하... 리뷰 이벤트로 줄 파일도 설명서까지 작성하려니 만만치 않게 시간 든다;

대신 나는 판매가를 매우 높게 측정해놨다. 5만원~10만원 사이이다.

내가 이 정보를 알아낸 시간에 최저시급을 곱하면 10만원을 훨씬 초과하겠지만 구매자들이 알게 뭔가. 원래 15만원 하려다가 참았다. 10만원 이하로.

크몽 서비스 심사 반려

내가 등록한 서비스는 수집한 정보도 제공하기 때문에,

불법으로 수집한 정보가 아닌지 맨 위에 문구 삽입하란다.

서비스가 비승인되었습니다.

2021-07-16 09:34:38

안녕하세요, 전문가님, 크몽 비즈니스 컨설팅 카테고리 담당 매니저입니다.

서비스 판매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확인사항'이 있습니다.

아래 내용 확인 후, 현재 서비스 내용만 수정해서 재승인 요청 부탁드립니다.

[재승인 요청: 나의 서비스 > 개별 서비스 상단 설정 마크 > 서비스 편집 > 작성 후 완료]

1.

판매 중인 서비스 검수/확인 요청 :

단순 Data를 묶어서 판매하는 서비스의 경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불법적인 방법으로 수집 되지 않은 것이어야만 합니다.

현재 관련 내용이 이슈가 되고 있어 크몽에서는 DB제공류 서비스에 대해 전체 검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에 해당이 없는지 확인 하신 후,

판매 중이신 모든 DATA제공 서비스 '최상단'에 아래 ※에 해당하는 4가지 문구를 삽입해주시기 바랍니다.

※ 크몽은 불법적인 방법으로 수집된 DATA의 판매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 해당 서비스 는 전문가가 직접 수집한 자료들로, 불법적인 방법으로 수집 되지 않았음을 알려드립니다.

※ 해당 서비스는 불법적인 용도로 사용 불가하며, 불법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 그 책임은 전적으로 의뢰인에게 있습니다.

※ 광고성 수신 동의를 받지 않은 DB에 "광고성 홍보 활동"을 하는 것은 금지되어있으며 해당 책임은 의뢰인에게 있습니다.

이는 고객 만족도 향상과 전문가님의 서비스 신뢰도 확보를 위한 과정이니, 빠른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안내 (2020년. 2월. 법률 개정)

네이버 카페, 블로그 등을 포함한 대부분의 웹 사이트는 정보통신망법 제 49조의 2(속이는 행위에 의한 개인정보의 수집금지 등),제50조(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 전송 제한) 등 에 의거하여 해당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오후 6시가 넘은 저녁에 신청했는데 다음날 오전 9시 34분에 바로 반려 메세지가 온 것을 보니 문구 삽입 때문에 바로 반려된거 같다.

참고로 내 프로필 이미지는 중앙에 텍스트만 있었다.

개인, 프리랜서 이력으로 프로필 등록했다.

메시지 확인은, 크몽 상단의 메시지-크몽 알림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

재심사 요청은, 크몽 상단의 마이크몽-왼쪽 메뉴의 나의 서비스-비승인(1)을 통해 하면 된다.

내가 신청했던 서비스 오른쪽의 세로 점 세 개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서비스편집/서비스삭제가 나타나는데 서비스편집을 누른다. 3 서비스 설명에 들어가 맨 위에 있는 서비스설명의 최상단에 4가지 문구를 붙여 놓는다.

금요일 저녁에 다시 신청해서, 영업일 기준이니까 월요일에 결과 나올거 같다.

그리고 안내 다시 읽어보니

아래 내용 확인 후, 현재 서비스 내용만 수정해서 재승인 요청 부탁드립니다.

란다.

비승인 난 거를 수정하고 제출하기 누르면 승인대기중으로 옮겨진다.

문구만 넣으면 되는 듯.

크몽 서비스 승인

금요일 저녁 재심사 요청하고, 월요일 오후 4시 45분에 승인되었다.

바로 크몽에 들어가 내 서비스를 살펴보았다.

적립금 2만원 적립에 내 서비스가 '판매중'으로 바뀌었다.

찬찬히 읽어보니 특수문자가 빠져있었다.

대표적으로 ♥와 ★, →가 빠져있었다.

내가 구매했었던 다른 서비스에는 →라고 굳이 안 하고 ->라고 해서 왜?라고 생각했었는데 왜 그랬는지 이해가 되는 순간이었다. 그냥 화살표가 입력이 되지 않은 것이다.

※와 *는 잘 입력된다.

승인 받았다는 사실에 기뻐함도 잠시 나는 노트북을 켜서 크몽 서비스 안내를 수정했다.

기호가 빠져있어서, 기호만 좀 넣었더니 '판매중' 오른쪽에 '승인대기중'이 떴다.

기존에 승인 받은 거가 보여지다가, 수정하면 심사를 거쳐 승인 나면 수정본을 보여주는 과정인 것 같다.

나는 상세페이지를 652*3000px 하나만 등록했었는데, '더 보기'로 안 펼쳐지고 글 아래에 바로 쭉 사진이 전체 나와있었다. 너무 길면 더 보기로 잘리는데 나의 경우 너무 짧아 더 보기 처리가 안 되었다.

가격

처음에는 77,000원으로 했다 안 팔려서 점차 가격을 낮추다, 급기야 9,900원으로 하려고 했다.

그런데 1만원 미만은 천원단위로 가능한가 보다.

16,500원은 되는데 9,900원을 입력하니 자꾸 9,000원으로 되었다.

7천원, 8천원은 되는데 말이다.

빠르게 승인 받는 방법

처음부터 서비스 심사 승인되는 사람은 드무니, 너무 낙심하지 말고 크몽에서 꼼꼼하게 알려준 반려 사유를 보고 고쳐서 다시 제출하면 된다. 재심사는 제출한 순서대로 하니, 최대한 빨리 수정해서 제출하는 것이 빨리 승인 받을 수 있다.

그리고 3 서비스 설명에 자격증이나 이력 사항을 적었는데 프로필 등록에서 크몽 인증 마크ⓥ가 없다면 반려 사유가 된다. 그러니 서비스 제출하기 전 미리 크몽 전문가 프로필에서 이력 사항이나 자격증을 인증 받은 다음 서비스를 제출하면 전문가 자격/이력 때문에 반려 받는 일이 없어진다.

아래 공감(♡) 눌러주시길 부탁드려요! 상위노출에 힘이 됩니다.

반응형

from http://youmox111.tistory.com/166 by ccl(A) rewrite - 2021-10-29 00:25:4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