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엣지의 디지털마케팅]구글 애드센스 공부하기!①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터 온엣지 입니다. 오늘부터는 구글 애드워즈나 에드센스의 동작원리와 다양한 ! 개념들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최대한 알기 쉽게 설명해보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


Google은 웹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 엔진입니다. 대한민국에서도 요즘은 네이버 보다 구글의 검색량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루에 20억건이 넘는 검색으로 고객은 우리가 보여주고자 하는 것을 '검색'하고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지난번 포스팅에 다루었던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 엔진 최적화)에 대한 노력과 함께 유료 검색(Paid Search)의 힘을 활용하여, 웹 사이트 트래픽을 늘리고 새로운 고객을 전환시키는 것이 좋은 시작법이 될 것입니다.


아마도 구글 애드워즈 사용법이나 인터페이스가 너무 어려워서 할 엄두도 못내는 분들에게 이 포스팅은 정말 많이 유익할 것입니다.  구글 애드워즈에�! �는 더 나은 표적으로 하나의 캠페인을 만드는 ! 다양한 선택권들이 있습니다. 구글 애드워즈를 통해 수익을 내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많은 키워드 경쟁이 있겠지만 전혀 두려워 할 필요 없습니다. 세상에 키워드는 너무나도 많거든요. 아마 이 포스팅을 보고 나면, 방문자 님들께서는 스스로 유료 검색 캠페인을 집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작해보겠습니다.


어떻게 구글 애드워즈 캠페인(Google Adwords campaign)을 셋팅할까?


Step 1 : 파급력 있는 키워드 목록을 만들어보자

1) 애드워즈 인터페이스로 본격적으로 이동하기 전에, 좀 더 편하게 애드워즈를 활용할 수 있게끔 키워드 목록을 준비해야합니다. 고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키워드에 대해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태양열 트랙터'를 ! 판매한다고 말하면 고객은 '친환경 트랙터'라고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친환경 트랙터라는 검색어를 사용하는 고객들에게 '태양열 트랙터'라는 말을 사용해서 유료 광고 집행을 시작하면 고객에게 광고가 전혀 개재되지 않습니다.


2) 일반 키워드와, 특정 키워드의 차이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구글 애드워즈의 목표에 따라 일반 키워드를 사용할지, 특정 키워드를 사용할지에 대한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 회사가 상업용 태양열 트랙터에만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면, 타겟 시장에 더 맞는 맞춤형 키워드인 long tail keyword(긴 꼬리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롱테일 키워드에 대해서는 SEO공부하기 시리즈를 보시면 자세히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한번 생각해봅시다. "트랙터"와 같은 일반적인 용어를 사용하면 상업용 전동식 트랙터, 개인용 가스 트랙터 및 상업용 태양열 트랙터를 찾는 사람들로부터 트래픽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마지막 태양열 트랙터 시장에만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 �. 상업용 전동 트랙터나 개인용 가스트랙터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는 우리의 광고를 클릭하게 될 타겟 고객이 아니기 때문에 불필요한 예산을 낭비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더욱 효과적으로 해결하려면 검색자가 해당 키워드를 입력할 때 표시하고 싶지 않음을 나타내는 '제외 키워드 목록'을 구글 애드워즈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지리적 위치 기반 키워드 선택

만약에 우리 비즈니스가 특정 지역에서만 운영되는 경우에는 애드워즈 캠페인에서 지역타겟팅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남양주 지역에서만 제공하는 가구 회사인 경우, 부산에서 리드를 받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남양주 지역에서 멀리 떨어진 외부 트래픽에 대한 지출을 피하기 위해서는, 위치 정보가 포함된 키�! ��드를 사용하여, 특정 잠재고객을 타겟팅 하는데에 �! �움이 됩니다.


4) 애드워즈에서 키워드 도구 사용

비즈니스 키워드를 사용하는 데에 문제가 있을 때에는, Google Adwords 키워드 도구를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애드워즈 키워드 도구에서 더 많은 아이디어를 생성하는데에 도움이되는 키워드 목록을 입력하십시오. 예를 들어 안뜰 가구를 판매하는 경우에는 안뜰 가구, 잔디 의자 및 실외 좌석과 같은 일반적인 용어 목록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치 버튼을 누르면, 구글은 우리에게 아이디어를 제공해줄 수 있는 다양한 키워드들을 만들어줍니다.



사진이 잘 보이실지 모르겠지만, 왼쪽 상단에는 정원 가구, 잔디 의자, 실외 좌석 등 3가지의 검색 용어가 있습니다. 두번째 열에는 키워드의 경쟁 정도가 표시됩니다. 경쟁은 얼마나 많은 광고주가 이 단어를 가지고 유료광고를 입찰하는지에 대해 보여줍니다. 경쟁률이 높은 키워드는 구글의 첫번째 페이지에서 순위를 매기기는 어려울 수가 있습니다.

세번째 및 네번째 열은 각 키워드에 대한 글로벌 빛 월간 검색을 보여줍니다. 특정 키워드에 대한 지난 12개월 평균입니다. 지역 검색은 특정 국가 및 언어와 관련이 있습니�! �. 우리의 비즈니스가 특정 지역에서만 판매되는 경우에 이 통계는 어느정도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 열의 대략적인 CPC는 키워드의 예상 CPC 입니다. 구글은 각 광고에서 방문 페이지의 클릭 수에 대한 평균 비용을 평균 CPC라고 부릅니다.


다음은 입력한 키워드와 관련된 키워드에 대한 제안 사항입니다. 따라서 안뜰 가구 사업을 하고 있고, 버들나무로 만든 가구나, 또 다른 재료로 만든 가구를 판매하는 경우 이 두가지의 키워드는 우리 비즈니스의 중요한 키워드가 될 것입니다. 관령성이 높은 유사 키워드를 선택할수록 도달 범위가 넓어집니다.


5) 제외키워드 포함

이전에 언급했듯이, 제외 키워드를 사용하면 특정한 키워드를 캠페인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 �� 단어에 대한 검색 결과에는 우리의 광고가 개재되�! �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 비즈니스가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와 전혀 관련이 없는 것과 유사한 이름을 가진 경우에는, 구글 애드센스는 우리의 광고가 관련 그룹에 의해 게재되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사이트 트래픽의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6) 트래픽 견적 도구(Traffic Estimator Tool)사용

키워드를 선택하면, 트래픽 견적 도구를 사용하여, 최적화된 예산 및 클릭당 비용(CPC)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 결적 도구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견적 보기(Get Estimate)'를 클릭하십시오.



여기에서는 우리가 최대 CPC 및 일일 예산을 입력하지 않으면 어떤 데이터도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는 비즈니스 예산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겠지만, 이 도구를 사용하면 찾고있는 노출 수 또는 클릭 수에 대한 최적의 CPC및 예산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애드워즈 캠페인을 모니터링하여 가장 효과적인 키워드를 반영하고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도�! � 키워드 입찰가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 든 야외 의자에 대해 50달러의 수익을 올리면 "안뜰 가구"라는 키워드에 대해 광고를 클릭하는 50명당 하나의 판매가 이루어진다는 가정을 하면, 최대 CPC를 1달러 아래로 계속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야외 가구점에 대해 일일 예산이 600달러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돈을 너무 많이 쓰지 않고, 최대 CPC를 2달러로 잡아서 실험 해보십시오. 이로 인해 일일 클릭수는 532-650회, 노출 수는 6,626회에서 8,099회가 됩니다. 20번 클릭할때마다 50달러의 판매가 발생하여 10달러의 이익을 얻는 다는 의미입니다.


아래 예에서 상단에 있는 그래프는 다른 가격대에 도달 할 것으로 예상되는 클릭 수를 보여줍니다. 예산이 있는 경우 클릭당 비용(CPC)을 늘리면 결국 클릭수가 줄어듭니다. 클릭 수 및 노출 수에대한 일일 예상치도 살�! �볼 수 있습니다. 최대 CPC또는 일일 예산을 조정하면 도달 범위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총 클릭수나 노출수를 확인한 후에도 우리는 광고�! �� 평균 개재 순위를 보고싶어질 것입니다. '평균 개재 순위'는 광고가 게재 될 때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의 위치를 알려줍니다. 클릭률은 검색 엔진에서 광고를 보고 클릭한 사용자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자세한 내용은 디지털 마케팅 용어정리에 다 포스팅해두었습니다.) 처음에는 클릭률이 높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평균 클릭률은 약 2%정도 되지만 업계나 회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데이터를 보는 방법과 활용하는 방법, 개념에 대해서 살짝 설명을 드렸네요. 2강때는 1단계까지가 끝나고 나서 그 이후에 대한 강의를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by CCL S from http://onedge1.tistory.com/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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