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채널 마케팅

 

온라인채널 마케팅

 

 

1인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위의 책을 읽고 정리했습니다. 제가 이해한 부분만 정리했습니다. 네이버 입찰 부분은 3번 정도 읽었지만 이해가 안됩니다. 아무래도 경험이 없고 글로만 보니깐 제 이해력이 따라가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마케팅 대행 업체가 모든 것을 관리해 주지 않는다. 따라서 운영자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이 있다.

 

  1.  온라인 시장 조사를 할 줄 알아야 한다! .
  2.  광고 상품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한다.

 

왜? 광고 대행사에게 모든 것을 맡기면 될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그렇지 않다. 광고 대행사와 의사소통을 위해서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 한다. 기본적인 지식이 없다면 어떤 광고 대행사가 좋은 광고 대행사인지 알 수 없고, 엉터리 광고 대행사의 과다 금액 청구를 발견할 수 없다.

 

마케팅 전략 순서

 

1. 명확한 목표 설정 2. 조사 분석 3. 정확한 타깃 설정, 분석 4. 광고 상품 이해 5. 마케팅 전략 6. 성과 분석 후 새로운 전략을 세운다.

 

1. 명확한 목표 설정

 

- 온라인 마케팅을 할 때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야 빠르게 목표에 도달 할 수 있다. 막연하게 매출을 올리고 싶다(x)

Ex 월 광고비 300만원으로 3개월 내에 1일 1! 00명
Ex 월 광고비 500만원으로 3개월 내에 천�! �원 목표 매출

 

- 확실한 목표 없이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을 불가능하다.
- 광고가 목표한 대로 잘 진행되고 있는지 평가하는 기준으로 삼을 수 있다.
- 목표가 합당한지 조사해봐야 한다
- 온라인 광고 목표를 세울 때, 초기에는 3개월 단위로 계획을 세우는 것을 추천한다. 처음부터 완벽하지 않고 끊임없이 수정 보완을 해야하기 때문에

 

2. 조사 분석

 

- 판매하는 쪽만의 생각만으로 소비자를 바라봐서는 안된다. 내가 생각하지 못한 방향으로 소비자가 움직일 수 있다. 이럴 때 온라인 광고 경쟁사의 조사자료와 통계청 자료, 신문기사 통계자료, 각종 협회, 기관, 경쟁사의 블로그, 페이스북을 닥치는 대로 조사해야 한다.
- 경쟁사의 홈페이지 분석부터 무슨 광고를 하는지 조사해야 한다. ! 꼭 경쟁사가 아니더라도 업계 상위 업체는 꼭 조사해보자.
- 경쟁사의 홈페이지 방문자수 파악도 좋은 방법이다
 랭키닷컴, 코리안클릭 사이트에서 경쟁사의 홈페이지 방문자수 확인 가능, 유료 서비스, 랭키닷컴이 코리안클릭보다 다소 저렴
- 경쟁사의 최근 배너 광고, 키워드 광고 파악하기
 키워드 광고의 경우 네이버 검색을 통해 쉽게 파악 가능
 배너 광고는 리서치애드(유료), 광고정보센터(무료)에서 확인 가능하다
 광고정보센터를 통해 경쟁사가 어떤 메시지로 배너 광고를 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tv 광고, 유튜브 영상 광고는 어떻게 하는지, 신문 광고, 라디오 광고도 함께 파악할 수 있다.
- 시장 조사를 위채 참고할 만한 것으로 '네이버 데이터랩'이 있다. 데이터랩에서는 네이버의 다양한 분야별 실시! 간 검색 트랜드가 나오며, 지역 통계나 공공데이터도 ! 나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바이럴 마케팅은 위에 표를 참조하여 진행하자

 

온라인 마케팅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꾸준하게 바이럴 채널도 점검해야 하고, 광고비만 쓰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내 타깃에게 광고가 잘 전달되고 있는지 계속해서 점검해야 한다. 또 계속해서 홈페이지도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 마케팅 계획을 잘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자.

 

3. 정확한 타깃 설정, 분석

 

온라인 마케팅은 내가 생각한 고객을 직접적으로 타깃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시 말해서 일반적�! �� 고객 시장을 세분화하여 그에 맞게 타깃 맞춤형 광고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오프라인 매체의 경우에는 타깃팅이라고 해도 불특정 다수에게 보여지고 비용이 많이 들어가며, 그 반응을 정확히 알 수는 없다. 하지만 온라인 매체는 제대로 타깃팅이 되었는지 그 반응을 바로 알 수 있고 만약 타깃팅이 잘못 되었다면 발 빠르게 변경할 수도 있다

최근 온라인 광고 플랫폼들은 점점 타깃을 세분화하고, 세분화된 타깃에게 좀 더 알맞은 광고를 노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진행이 되고 있다.

 

페이스북을 예를 들면, 페이스북에 가입할 때 출산 학교, 나이, 성별, 직장, 결혼 여부 등을 스스로 입력한다 그리고 최근에는 모바일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구글플레이'에서 주로 다운받은 앱을 통해서도 그 정보를 수집하여! , 데이터로 활용되기도 한다. (페이스북에서 어떻게 �! �깃팅을 하여 광고를 진행해야 하는지는 다른 책을 참고하여 차후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표를 참고삼아 타깃을 세분화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성별 나이, 직업, 지역 등등

 

여러분의 80%의 매출은 전체의 고객 중 20%가 책임져준다. 그런데 처음부터 타깃을 늘려 홍보를 한다면 여러분의 이익의 80%는 정말 아무런 이득이 되지 않는 타깃에게 쓰이는 세임이다. 그러니 타깃은 가능하면 세분화하고. 명확히 하는 것이 좋다. 이후 어느정도 안정화되면 점차적으로 타깃 범위를 넓히길 바란다.

 

4. 광고 상품 이해

 

최대한 간략하게 요약했으며 책�! � 있는 설명으로도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글을 읽는 독자분들은 이런 것들이 있구나 하는 대략적인 것만 파악하고 검색 혹은 책을 참고하여 더 자세한 정보를 찾아보는 것을 권합니다.

 

'키워드 광고' '배너 광고' '영상 광고' 'SNS 광고' '네이티브 광고'등으로 나눌 수 있다.

 

ㄱ. 검색 광고


 

네이버, 다음, 구글 등 기본적으로 검색 결과로 노출되는 광고로써 과금 방식은 cpc 과금을 주로 이용하게 된다. 온라인 광고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하고 있으며, 온라인 광고에서 소액으로도 할 수 있고, 브랜딩, 퍼포먼스를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할 수 있는 광고이다. 광고주들이 지불하는 비용은 월 몇 천원에서부터 몇 억 원대까지 다양하다.

 

ㄴ. 배너 광고

 !


 

일반 배너와 네트워크 배너로 우선 구분할 수 있다.

일반 배너의 경우 고정형 배너로 과금 방식은 CPM으로 포털 사이트 등에서 많이 사용된다. 과금이 좀 높은 편이다. ( 최소 집행이 있는데, 매체마다 다르지만, 최소 집행을 평균 300만 원 이상은 생각해야 한다.)

 

네트워크 배너는 일반적으로 광고 매체사에서 각 언론사, 커뮤니티 사이트, 개인 블로그와 노출지면 계약을 통해서 광고를 송출하는 방식의 광고들을 말한다.

 

워낙 많은 지면에 노출이 되다 보니, 타겟팅이 관건이다. 앞서 타깃팅에 대해서 설명했는데, 네트워크 매체마다 타깃팅하는 방법이 차이가 있다. 어떻게 타깃팅하느냐에 따라 성과가 많이 달라진다. (네�! ��워크 배너의 경우 리타깃팅만 할 경우 월 20만원 이하로 예산을 설정해도 상관 없으나 일반 타깃팅의 경우 효과를 보려면 월 200만원 이상을 잡는 것이 좋다.)

 

ㄷ. 영상 광고


 

유튜브나 네이버 tv캐스트 광고

 

ㄹ. 네이티브 광고

 

 


 

콘텐츠를 보는 도중에 케이블 tv 중간 광고처럼 노출되기도 하고, 인기 기사나 인기 콘텐츠 사이사이에 끼여 있어서, 광고로 인식하지 못하게 하여 클릭을 유도하는 광고들을 말한다. (사진 참조)

 

5. 마케팅 전략

 

ㄱ. 온라인 광고 믹스를 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

광고 예산들은 각 �! �사 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a.광고 목적에 따라 어! 떻게 믹스하는 것이 좋은가, b. 광고 비중을 어떻게 나눌 것인가에 대한 것을 핵심적으로 설명

 

 광고 목적에 따른 믹스를 달리해야 한다.

온라인 광고를 할 때, a. 매출, 상담과 같은 퍼포먼스를 목적으로 하는가?
                           b. 브랜드 노출을 위한 광고를 하는가?

 

A의 경우 기본적으로 키워드 광고에 가장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한다. 키워드 광고가 조금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 리타깃팅이 가능한 네트워크 배너 광고를 해야한다. 하지만 키워드 광고의 CPC가 높다면 네트워크 배너가 클릭당 300~600원 하기에 일반 타깃팅으로 네트워크 배너를 진행하여 방문자를 끌어들인 후 리타깃팅 네트워크로 배너 광고에 집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이럴 경우에도 키워드 광고를 절대 �! �치고 가면 안된다. CPC가 높은 키워드의 경우를 제외하더라도 세부 키워드라도 꼭 가져가야 한다.

 

B의 경우 노출이 목적이라면 네트워크 배너를 추천하며, 영상을 제작해서라도 영성 광고 노출을 추천한다. 예산이 허락한다면 고정형 배너 광고도 좋다. 제품 설명이나 브랜드에 설명을 상세히 하고 싶다면 네이티브 광고도 저렴하게 이용 가능하다. 노출형 광고에 80~90% 집중하며, 키워드 광고로는 최소한의 예산으로 브랜드나 업체, 제품명과 관련된 키워드로 소액으로 집행하는 것을 추천드린다.

 

A의 경우 -키워드 광고 위주로
B의 경우 -배너, 영상 네이트브 광고 위주

 

한정된 예산으로 광고를 집행할 때, 분산하기 보다는 한정된 광고상품에 집중하고 예산이 남으면 차월에 테스트 광고를 1~2가지 정도 추�! �하여 집행해보길 바란다.


 

 

제! 가 이해한 부분만 정리했습니다. 마케팅 초보라 제가 쓴 내용도 제가 확실히 이해한건지 잘 모르겠네요. 제가 포스팅한 것은 일부분이고 책에는 더 많은 내용과 설명이 담겨 있습니다. 마케팅에 관심 있으신 분들, 창업에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by CCL A from http://plok01234.tistory.com/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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