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를 위한 변호사블로그 마케팅 글쓰기에서 고려할 점

정의로움에서는 변호사블로그마케팅에 차별화를 꾀합니다. 이 포스팅은 현재 네이버를 비롯한 포털에서 진행되는 변호사마케팅 모습 중에서 블로그영역만을 대상으로 말하고자 합니다. 블로그는 특히 마케팅 목적의 블로그는 그 운영방법, 글쓰기 방법, 상위노출 방법 등을 온라인상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변호사도 홍보가 필요하며 꾸준하고 지속적인 홍보를 위해서는 블로그가 더없이 좋은 도구라는 점은 분명합니다.


법률서비스 시장에서 경쟁이 되고있는 특정한 키워드를 넣고 블로그를 검색해봅니다. 그렇게 해서 검색되는 - 먼저 상위노출 블로그부터 - 블로그를 클릭해보면 그와 같은 내용과 구성으로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을지, 과연 얼마나 사람들의 행동(방문, 전화, 소개, �! ��랜드 인지 등...)을 이끌어 낼 수 있을지 의문인 경우가 있습니다.


키워드, 타켓, 운영자 성향, 목표전략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바람직한 변호사블로그 글쓰기의 방향에 대해서 생각해봅니다. 블로그 스킨 등 디자인적 요소와 카테고리 구성, 디지털 분석을 위한 세팅 등에 관해서는 나중에 별도로 포스팅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블로그의 내용과 구성에 대해서만 언급하고자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글의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글을 쉽게 읽힐 수 있게 도와주는 배려(이미지 도해, 법률용어 설명 등..)와 공감할 수 있는 표현이 필요하며, 독자를 어떻게 생각하고 글을 쓸 것이지 스탠스를 바로 정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물론 상위노출을 가능하게 해주는 알고리즘에 맞는 글쓰기도 함께 고려해야 할 것입! 니다.


아래의 이미지에서 몇가지! 구체적 사례를 살펴봅니다.








글의 제목은 역시 �! �요합니다. 너무 길지 않게 쓰되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명료하게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스팅의 모두에서 전체적인 글의 방향을 설명하면서 키워드를 흐름에 적절하게 노출시키면 좋습니다.







대표이미지는 검색된 목록에 나타나는 이미지이며 - 검색에서 정사각형으로 썸네일이 표시되므로 - 정사각형으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만 통일감있는 디자인이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블로그를 페이스북 페이지 등 다른 채널에 게재할 때를 고려하여 글자크기, 배치 등을 정하면 원소스 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에 도움될 것입니다.






법률관련 블로그는 그 내용이 아무래도 법관련, 소송관련 내용과 사례로 구성될 것입니다. 법률은 가독성이 떨어질 뿐아니라 별로 읽고싶지 않아하는 글이며, 소송이나 사례도 복잡하고 일상생활에서 쓰지 않는 용어들이 많기 때문에 글이 쉽게 읽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글을 읽기 쉽게 만들어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대개의 변호사블로그에는 판례나 사례 설명 시 당사자를 갑, 을, 병 또는 A, B, C 등으로 표현합니다. 그런데 이게 당사자가 많이 나오거나 사! 건이 복잡성을 띄면 글을 읽어나가면서 법률관계를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위에서와 같은 이미지 도해를 곁들이면 독자가 쟁점을 쉽게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서는 정체성이 중요한데 대개의 변호사블로그를 보면 상투적인 홍보문구와 홍보이미지가 눈에 거슬리기 쉽습니다. 한때 자기PR시대라며 TV에서 적극적(혹은 노골적)으로 자신을 PR했던 사람들이 동서양을 막론하고 별로 호응을 얻지 못했던 것을 참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블로그 운영자의 가치관과 홍보전략과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단정할 수는 없겠습니다만, 노골적인 홍보문구(CTA의 남용)는 적어도 타겟팅한 독자들을 어떻게(또는 어느 정도 수준으로) 보고 있느냐하는 것을 알게해줍니다.









이해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노력은 독자에 대한 배려입니다.







여기서 예를 들고 있는 이미지 도해는 언제나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그 방법도 매우 다양할 것입니다. 위와 같이 이미지를 써서 이해를 돕는 글에! 서는 글의 내용과 별도로 독자를 배려하는 마음이 전달됩니다. 글이든 이미지든 그 형식보다는 담겨있는 마음이 전달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속으로 바라는 마음이 '나에게 전화해서 사건을 맡겨달라.'인데 이를 그대로 표현하면 과연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글의 내용이 가장 중요하지만 검색에서 밀리거나 검색이 안되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글을 쓰는 족족 상위에서 노출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포털의 검색 알고리즘을 항상 관찰해야 하며, 검색이 잘되는 글쓰기를 해야 할 것입니다. 동영상을 첨부하는 것은 그래서 의미있는 노력이 될 것입니다. 물론, 동영상의 내용까지 신경쓴다면 금상첨화일 것입니다.^^


아래의 동영상을 보시면 사례에 쓰인 글의 내용과 포스팅을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홍보를 위한 변호사블로그 글쓰기에 참고가 되었�! ��면 좋겠습니다.




 


 



 

by CCL A from http://ilovejustice.tistory.com/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