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을 만한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다면 알아야 할 것들 / What makes a...

믿을 만한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다면 알아야 할 것들

What makes a blog credible?


잇님덜 안녕하세용멋쟁이 파워블로거 『ㅇr락천입니당~~

다들 저처럼 멋진 파워블로거가 되는 꿈 정도는 가지고 계시죠?

파워블로거가 되려면 사람들에게 신뢰 받는 블로그 글을 써야할 텐데요!

오늘은 어떻게 하면 신뢰도 높은 블로그 포스팅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려구 해요!^^

그럼 저와 함께 블로그 포스팅의 기술을 알아볼까요?!!

블로그 신뢰도를 높이려면 믿을만한 블로그가 되는 게 역시 중요한데요,

이상으로 신뢰도 높은 블로그 포스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한 정보였다면 공감과 구독 꼭 눌러주시는 센스^^

 (본 포스팅은 중앙대학교의 후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위의 글은 파워블로거의 블로그 포스팅을 조금은 극단적인 방식으로 재구성한 것입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도 인터넷에서 정보 검색을 할 때 블로그를 많이 이용하실 텐데요. 블로그의 영향력이 커져가고,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만드는 블로거들도 늘어나면서 사람들을 끌어 모으기 위해 위의 포스팅처럼 영양가 없는 게시글을 올리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인터넷 이용자들은 수많은 블로그들 속에서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찾아 내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때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 받는 영향력 있는 블로거가 되기 위해서는 믿을 만한 블로그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포스팅은 한 눈에 봐도 믿을 만한 구석이 전혀 없는 포스팅인 것을 알 수 있을텐데요. 그렇다면 어떤 요소들이 신뢰도에 문제점이 되며, 어떻게 해야 신뢰도 높은 블로그가 될 수 있을 지 관련 논문들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2015'옐로스토리'라는 콘텐츠 마케팅 업체에서 1,66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 전체 응답자의 84%1,396명은 '상품을 구입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블로그 리뷰를 검색한다'고 답했고, 69%1,146명이 '블로그 리뷰가 구매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답했습니다(이문규, 2015). 온라인 환경의 발달로 변화된 소비행태에 의해 블로그의 영향력이 커지는 만큼, 블로그를 어떻게 활용해야 구매에 더욱 긍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지 아는 것이 중요해 졌습니다. 이에 많은 연구자들이 소비자들을 설득하기 위한 도구로서 신뢰도 높은 블로그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그렇다면 블로그의 콘텐츠는 어떻게 신뢰도가 판단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상에서는 메시지의 신뢰성을 판단하기가 오프라인에 비해 더욱 어려워 졌습니다. 온라인 콘텐츠의 경우는 그 출처가 불분명하고, 제작자에 대한 정보 또한 불분명하기 때문에 진실성과 전문성에 대한 판단을 내리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뢰받는 블로그 콘텐츠의 특성 탐구'(소현진, 2013)라는 논문에서는 블로그 콘텐츠의 신뢰도를 측정하였습니다.



이 논문에서는 파워블로그의 제품 사용후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분석하여 총 35개의 신뢰 속성을 도출하였고, 그 중 유의미한 항목을 18가지로 추렸습니다. 18개의 항목은 관련도에 따라 1부터 5까지의 카테고리화 되었습니다. 연구자는 각 카테고리를 한 요인으로 보고, 요인1'블로그 유명도', 요인2'블로그 실재감', 요인3'블로그 매력도', 요인4'블로그 진실성', 마지막으로 요인5'블로그 전문성'으로 명명하였습니다.


위의 요인 별 중요도 점수를 분석한 결과, 전통적인 신뢰도 개념에서 전문성과 진실성이 크게 부각되었던 것과는 다르게 다섯 가지 항목의 중요성이 전반적으로 비슷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블로그의 특성 상 사람들이 전문가의 의견 보다는 나와 비슷한 사람들의 의견을 기대하기 때문에 전문성에 대한 기대가 상대적으로 낮아질 수 있었던 것입니다. 또한 같은 이유로 오프라인 상에서의 신뢰성 연구에서는 주목 받지 못했던 실재성이 블로그 사용후기 신뢰도에는 중요한 요인으로 등장했습니다. 특히 기업의 후원을 통해 쓰인 글은 실재성에서 낮은 점수를 받기도 했습니다.

 


<소비자들은 블로그 신뢰도를 어떻게 판단할까?>


위에 소개한 논문에서는 블로그 사용후기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소비자들은 어떻게 블로그 신뢰도를 판단하는 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소비자의 가치 추구 동인이 블로그 리뷰의 신뢰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주우진, 노민정, 2012)이라는 논문에서는 세 요인 중 진실성과 전문성을 중점적으로 분석하여 블로그의 신뢰도를 분석합니다


논문의 저자들은 '블로그와의 유대감 정도'가 신뢰도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원인이 될 것이라는 가설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합니다


요약하자면 블로그와의 유대감이 높으면 블로그의 진실성이 신뢰도에 중요한 요인이 되고, 블로그와 유대감이 낮으면 전문성이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라는 가설입니다. 유대강도란 소비자 간 사회적 관계의 강도 정도 혹은 두 사람 간 우정의 겹침 정도를 말합니다. 유대감이 높은 블로그는 정서적인 친밀도 형성이 주목적인 개인 블로그를 말하며, 유대감이 낮은 블로그는 정보 전달이 목적인 파워블로그를 일발적으로 말합니다. 여기에서 마케팅에 활용되는 블로그 유형은 파워블로그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파워블로그를 중점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대강도에 따른 신뢰도 판단 기준>


이 논문에서 연구자들은 유대강도에 따라 신뢰 기준이 어떻게 바뀌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이 연구에 선행된 연구에서는 실제로, 강한 유대 관계는 정서적 유대의 기반 위에(Currall & Judge, 1995), 약한 유대 관계는 호혜적 교환 가치의 토대 위에 성립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Ibarra, 1995). , 정서적 유대가 약한 파워블로그에서 소비자들은 정서적 충만감보다는 본인의 목적을 위한 정보 탐색에 비중을 두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소비자들은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에 충분한 전문성을 겸비했는지에 대한 관심을 크게 갖게 될 것입니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가설을 입증하기 위해 맛집('레스토랑이나 식당, 혹은 커피숍이나 바 등 요식업 관련 분야'를 모두 아우르는 것) 블로그를 분석하였습니다. 연구를 진행하며 비교를 위해 맛집 관련 파워블로그를 맛집 부문에서 여론 선도력을 지닌 블로거로 정의 내린 반면, 개인블로그는 '지인(친구, 동료, 혹은 가족 등)들이 운영하는 개인블로그'로 정의 내렸습니다.


이 연구는 <그림1>과 같은 틀을 가지고 유대강도에 따른 신뢰성 측정과, 나아가 이에 따른 리뷰 수용의사를 파악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진행되었습니다.

 


255명에게 설문을 진행한 결과, 위와 같은 연구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자면, 유목적적 가치 동인은 전문성 기반의 신뢰성에, 그리고 대인간 연결의 가치 동인은 진실성 기반의 신뢰성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파워블로거의 전문성에 대한 기대치는 개인블로거보다 높았지만, 진실성에 대한 기대치는 차이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파워블로그에서 정보를 탐색하는 소비자는 그 블로그의 진실성보다는 전문성에서 신뢰성을 더 얻지만 진실성은 최소한의 조건이라는 것입니다.


 

<블로그를 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들>


위의 두 연구를 통해 마케팅적으로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첫 번째 논문을 통해 기업의 마케팅담당자는 파워블로그를 선정할 때 단순히 구독자의 수를 기준으로 할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블로그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앞서 설명 드렸듯 유명도, 실재감, 매력도, 진실성, 전문성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중에서 한 요인만 신경 쓸 것이 아니라 모든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논문에서는 위의 시사점에서 더 나아가 유대감에 따라 강조해야 할 신뢰 요인을 설명합니다. 파워블로그를 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문성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진실성은 블로그 마케팅의 최소 조건이 되며, 전문성은 거기에서 차별성을 지니기 위한 원천이 됩니다. 파워블로그 또한 진실성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전문성을 통해 차별적 경쟁력을 지닐 수 있다는 뜻입니다.


마지막으로 본인이 파워블로거가 되고 싶은 야망을 가진 사람이라면, 블로그를 운영할 때 조회수와 방문자수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블로그의 전문성을 위주로 꾸준히 포스팅을 해야합니다본인만의 한 영역을 정해두고 솔직한 포스팅을 꾸준히 하다가 보면 50만원에 블로그를 판매하라는 쪽지를 받거나, 5만원 받고 제품 리뷰를 써줄 수 있겠냐는 기업의 러브콜을 받는 순간이 올 것입니다.



이렇듯 잇님들도 저 『ㅇr락천』만 잘 따라오신다면 

멋진 파워 블로거가 될 수 있답니당~^^


다음엔 더 멋진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다음에 만나요~~




참고문헌


소현진. (2013). 신뢰받는 블로그 콘텐츠의 특성 탐구: 파워블로그의 사용후기 분석과 소비자 조사를 통하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1), 73-82.


이문규. (2015). 소비자 10 중 8명, 제품 구매 블로그 포스트 참고. IT동아. URL: http://it.donga.com/23113/


주우진, 노민정. (2012). 소비자의 가치 추구 동인이 블로그 리뷰의 신뢰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 유대 강도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SIA Marketing Journal, 13(4), 159-189.


Currall, S. C., & Judge, T. A. (1995). Measuring trust between organizational boundary role person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64(2), 151-170.


Ibarra, H. (1995). Race, opportunity, and diversity of social circles in managerial network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8(3), 673-703.

by CCL A from http://cauadprdigital.tistory.com/15


This email relay from onetopicblog@selfhow.com (onetopicblog@selfhow.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