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차] 된다! 네이버 블로그 & 포스트 :: 01. 블로그, 지금 시작해도...

[1일차] 된다! 네이버 블로그 & 포스트 :: 01. 블로그, 지금 시작해도...

[Do it! 공부단 스터디 1일차] 된다! 네이버 블로그 & 포스트

01. 블로그, 지금 시작해도 늦지 않다! & 02. 붐비는 블로그를 만드는 기획의 힘

01. 블로그, 지금 시작해도 늦지 않다!

01-1. 네이버 블로그는 선택이 아닌 필수!

지금 올리는 글은 사람들이 '찾는 정보'인가?

온라인의 장점 - ' 누구나 ', ' 무료로 ' 정보를 올릴 수 있다.

', ' ' 정보를 올릴 수 있다. 좋은 정보란, 사람들이 ' 찾는(검색하는) 정보 '를 의미한다.

'를 의미한다. 좋은 정보를 만들어 내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내가 올리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가?'이다.

방문객을 고객으로 만드는 블로그의 힘!

블로그를 통해 개인 브랜드를 만들자!

블로그는 페이스북이나 카카오스토리 같은 소셜미디어를 이미 운영하고 있더라도 반드시 운영해야 할 강력한 마케팅 도구이다.

지금 운영하고 있는 여러 티스토리 블로그들이나, 개점 휴업 상태인 네이버 블로그들을 돌아보면 내 블로그는 좋은 정보릉 제공하고 있지도, 쉽게 찾을 수 있지도 않은 것 같다. 앞으로 스터디를 계속 해 나가면서 티스토리 블로그도 네이버 블로그도 다시 재정비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01-2. 페이스북보다 블로그를 먼저 시작해야 하는 이유

생산성 : 글, 사진, 동영상을 사용해 누구나 정보를 생산할 수 있다.

: 글, 사진, 동영상을 사용해 누구나 정보를 생산할 수 있다. 보관성 : 정보를 차곡차곡 쌓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 정보를 차곡차곡 쌓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발견성 : 검색 서비스에 집중적으로 노출된다.

: 검색 서비스에 집중적으로 노출된다. 확장성 : 다른 SNS에 쉽게 공유할 수 있다.

01-3. 초보 딱지를 떼는 11가지 핵심 키워드

포스트와 포스팅 : 네이버에서 블로그에 쓰는 포스트는 '글'로, 포스트에 쓰는 글은 '포스트'로 지칭한다.

: 네이버에서 블로그에 쓰는 포스트는 '글'로, 포스트에 쓰는 글은 '포스트'로 지칭한다. 네이버 블로그와 네이버 포스트 : 블로그는 인맥 기반, 포스트는 관심 주제를 기반으로 연결되는 SNS.

: 블로그는 인맥 기반, 포스트는 관심 주제를 기반으로 연결되는 SNS. 이달의 블로그, 공식블로그, 파워블로그 : 이달의 블로그는 매달 새로 시작한 블로그 중 주목할 만한 블로그를 소개해준다. 공식 블로그는 단체가 직접 운영하는 블로그를 인증해주는 제도이다. 파워블로그는 활동이 뛰어난 블로그드들을 네이버에서 선정하는 제도였고, 2014년에 사라졌다.

: 이달의 블로그는 매달 새로 시작한 블로그 중 주목할 만한 블로그를 소개해준다. 공식 블로그는 단체가 직접 운영하는 블로그를 인증해주는 제도이다. 파워블로그는 활동이 뛰어난 블로그드들을 네이버에서 선정하는 제도였고, 2014년에 사라졌다. 이웃과 서로이웃 : 블로그의 소식을 받아 보는 사람들.

: 블로그의 소식을 받아 보는 사람들. 위젯과 배너 : 위젯은 블로그 운영을 돕는 특별한 기능을 담당한다.

: 위젯은 블로그 운영을 돕는 특별한 기능을 담당한다. 블로그 지수 : 블로그 검색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건을 수치로 나타낸 것.

: 블로그 검색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건을 수치로 나타낸 것. RSS : Rich Site Summary. 온라인 뉴스나 블로그 웹사이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정보 표현 방식.

: Rich Site Summary. 온라인 뉴스나 블로그 웹사이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정보 표현 방식. CCL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저작물 배포를 허용하는 저작권 라이선스.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저작물 배포를 허용하는 저작권 라이선스. 검색 엔진 최적화 :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되는 글을 '검색에 최적화된 글'이라고 표현한다.

: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되는 글을 '검색에 최적화된 글'이라고 표현한다. C-RANK : 검색 이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정보를 주는 블로그가 검색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블로그의 신롸도를 평가한다. 주제별 관심사의 집중도(Context), 정보의 품질(Contents), 연쇄 반응과 소비, 생산(Chain)을 파악해 인기도(Creator)를 계산한다.

: 검색 이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정보를 주는 블로그가 검색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블로그의 신롸도를 평가한다. 주제별 관심사의 집중도(Context), 정보의 품질(Contents), 연쇄 반응과 소비, 생산(Chain)을 파악해 인기도(Creator)를 계산한다. D.I.A. : 심층분석(Deep Intent Analysis). 문서 자체의 경험과 정보성을 분석해 검색 순서에 반영.

정말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많이 있다는 걸 느낀다. 글 하나를 작성하는 데에도 전략이 필요한 것이구만!!

02. 붐비는 블로그를 만드는 기획의 힘

02-1. 기획이 탄탄한 블로그는 절대 죽지 않는다

기획이 탄탄한 블로그의 특징

블로그의 핵심 주제가 선명하게 보인다.

블로그를 찾는 연령대를 쉽게 유추할 수 있다.

블로그 제목이 주제와 잘 연결되어 기억하기 쉽다.

카테고리가 깔끔하고 제목만 봐도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다.

배경 디자인이 주제와 잘 맞으면서도 독특하다.

꼼꼼하게 따라하는 블로그 기획 6단계

목적 정하기 : 왜 블로그를 운영하는가? 최종적으로 도달해야 할 지향점은?

: 왜 블로그를 운영하는가? 최종적으로 도달해야 할 지향점은? 목표 세우기 :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달성해야 할 결과는 무엇인가? 구체적이며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울 것.

: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달성해야 할 결과는 무엇인가? 구체적이며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울 것. 대상 정하기 : 내 블로그를 누가 봐 주길 원하는가? 핵심 방문자를 파악해야 블로그이 톤앤 매너와 성격이 정해진다.

: 내 블로그를 누가 봐 주길 원하는가? 핵심 방문자를 파악해야 블로그이 톤앤 매너와 성격이 정해진다. 주제 정하기 : 전문성을 담아 꾸준히 글을 쓸 수 있는 주제인가? 취미? 특기? 나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를 찾아라.

: 전문성을 담아 꾸준히 글을 쓸 수 있는 주제인가? 취미? 특기? 나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를 찾아라. 제목 짓기 : 무엇을 하는 블로그인지 한눈에 알 수 있는 제목인가? 블로그 제목은 온라인에서 사람들이 나를 찾는 이름이다.

: 무엇을 하는 블로그인지 한눈에 알 수 있는 제목인가? 블로그 제목은 온라인에서 사람들이 나를 찾는 이름이다. 카테고리 정하기 : 게시글들을 체계적이고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카테고리인가?

이렇게 탄탄한 기획을 바탕으로 블로그를 운영했어야 했는데, 그동안은 그냥 떠오르는대로 글을 쓰고 운영을 했던 것 같다. 그러다보니 흔히 말하는 잡블로그(주제가 통일되지 않고 중구 난방인...)가 되었던 것 같다. 게다가 주제가 명확하지 않다보니 꾸준히 운영을 하지 못했던 것 같다. 기획이 시작이다!!

02-2. 기획 ⓵ 내 블로그, 어디로 가야 할까?

목적 - 어떤 성과를 얻고 싶나요?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이 블로그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가?

목표 - 달성해야 하는 구체적인 수치는?

목표는 측정할 수 있게 구체적인 수치로 나타낼 것.

초기에는 블로그를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목표를 정하기. 6개월 이상 꾸준히 운영한다고 가정했을 때, 방문자 수 목표는 하루 500~1,000명 정도는 되도록 정하기.

운영 목표는 운영 기간에 따라 바뀌어야 한다.

장기 목표와 단기 목표로 구별하여 관리할 것.

대상 - 누가 보기를 원하나요?

내 블로그의 목표 고객(target)을 누구로 잡느냐에 따라 블로그의 주제와 성격이 달라진다.

02-3. 기획 ⓶ 내 블로그, 무엇으로 채울까?

주제 - 전문성과 개성을 담으세요

네이버 블로그 섹션(https://section.blog.naver.com/)에서 분야별 카테고리가 어떻게 나누어져 있는지 참고

개성이 넘치는 주제를 찾을 것. 구체적이며 세부 주제로 확장될 수 있는 것으로 정하기

다른 블로그에서 다루지 않는 개성 있는 주제

블로그명 - 무엇을 하는 블로그인지 한눈에 알 수 있게 정하세요

쉽게 기억되고, 관련 분야에서 검색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키워드가 들어가게 짓기

닉네임 + 블로그 주제 / 회사명 + 브랜드명 / 지역 + 가게 + 블로그 주제

카테고리 - 블로그 성격과 어울리게 정하세요.

핵심 키워드를 활용하여 짓기

짧고 명확한 단어를 사용한다

너무 많은 카테고리를 피하라

카테고리명은 8자 이내로 정한다

핵심 주제가 위쪽으로 오도록 배치한다

지금까지 운영했던 (그리고 실패했던) 블로그들에 대한 반성이 많이 되었다. 재정비하는 동안 많은 곳을 뜯어고쳐야 할 것 같다. 거의 새로 지어야 할 듯!!

지금 개설되어 있는 두 개의 네이버 블로그 점검해보기

(1) 새봄 아빠 이야기

주소 : https://blog.naver.com/cool7up

목적 : 개인 일상 공유, 그림 실력이 늘면 출판? 이라는 어마어마한 생각도 해본 적 있다..

목표 : '방문객이 늘었으면 좋겠다' 정도까지만 생각했었다. 전혀 구체적이지 않다.

대상 : 딱히 생각해본 적 없음. 아빠 육아에 관심있는 누군가?

주제 : 개인 일상 / 그림 일기 / 아빠 육아, 주제가 딱히 명확해 보이지 않는다.

블로그명 : 새봄 아빠 이야기, 블로그명으로 이 블로그가 뭘 하려는지 알기 쉽지 않아 보인다....

카테고리 : 대부분 비공개로 전환되어 있다. 의욕적으로 시작해보려다가 운영을 안하고 있다. 마지막 글이 2018년 4월이다. 무려 2년전...

(2) 새봄 아빠 이야기

주소 : https://blog.naver.com/vccsmath

목적 : 수업 자료, 수업에 도움이 될만한 자료들을 공유하는 것, 근무중인 대안학교 소개

목표 : 이 블로그 역시 '방문객이 늘었으면 좋겠다' 정도까지만 생각했었다. 전혀 구체적이지 않다.

대상 : 수학을 좋아하는 학생 / 수학을 가르치는 교사 정도?

주제 : 수학 수업과 관련된 자료들이 주제였는데.... 주제가 통일되어 있지는 않아 보인다.

블로그명 : 소명 달빛, 블로그명으로 이 블로그가 뭘 하려는지 알기 쉽지 않아 보인다....

카테고리 : 학교 일상 / 수업 자료 / 기출문제 모음 / 개인 여행기(?), 카테고리만 만들어 놓고 빈 곳이 많다. 마지막 업데이트가 2015년 2월이고, 게다가 수학 수업과는 아무 상관없는 글이다.

문제가 많은 걸 발견했으니 이제 재정비의 길로 들어가보자!!!

from http://it4edu.tistory.com/109 by ccl(A) rewrite - 2020-05-10 00:0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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