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 민족 노하우 - 사장님 광고편

배달의 민족 노하우 - 사장님 광고편

배달업을 오래하시는분이 계시고, 시작단계있으신분들도 있을텐데 노하우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배민 카테고리 상품에 대해서 느낀점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 배민 고객센터는 배민 라이더스와 배민 카테고리상품으로 나뉩니다.

- 배민 라이더스는 배민라이더가 지원되는 상품입니다.

- 한식, 중식, 치킨, 등등 다양한 카테고리들 상품은 배민 메인이 되겠지요.

1. 배달의 민족은 결국 광고 플렛폼입니다.

네이버 시스템을 잘 이해하여 상위노출 하듯 배민 시스템을 잘 이해하여 이용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배민은 결국 최대 요식업 플렛폼으로 배달업을 하시는 분이라면 광고효율을 높여 광고비 대비 효율을 높여야합니다.

무작정 광고 갯수만 늘려 광고 한다는 것은 블로그에서 로직을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무작정 글을 많이써서 네이버 노출이 적게 되어 효율이 적은 것과 동일합니다.

2. (기초적인 상식) 광고지역이란?

배달지역과 광고지역이 겹치는 구간이 바로 광고구간이라고 생각하면됩니다.

3. 울트라콜, 오픈리스트 광고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계신가요?

울트라콜은 광고주소 기반이며 오픈리스트는 실주소 기반 3km반경의 랜덤 노출입니다.

울트라콜은 간단하게 전단지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오픈리스트는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시키는 광고라고 생각해주세요.

많은 사장님들을 만나왔습니다. 통계에 들어가보시면 광고대비효율을 알수있습니다.

case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매출이 적지 않은 사장님을 봤습니다. 근데, 광고성과가 3배정도밖에 안나왔어요. 보니 1년이 넘는시간동안 광고주소를 한 번도 변경하지 않았고, 재주문율이 대부분이었습니다.

2) 한 가게는 광고가 3개였습니다. 그럼에도 매출이 적었는데요. 확인해보니 가게주소로 카테고리별로 찍어두셨더군요. 한식, 치킨, 야식 이런식으로 말입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당신의 광고주소는 언제 바꾸었습니까?

그리고 최근 1년간 광고주소를 어디어디에 꽂았습니까?

앞서 말씀드린바와같이 울트라콜은 전단지와 같습니다.

광고주소 기반이라는 것에 집중하셔야합니다.

(한적한 시골동네에 배민을 이용하는 가게가 아닐 경우입니다.)

근처 A아파트와 한 200~300여 m의 있는 B아파트에서 위치를 지정해서 각각 카테고리 눌러보세요.

가게가 수십개는 열릴겁니다.

광고하려는 사람이 많은데 왜 모양 만들기에 급급하십니까?

Tip) 광고범위에서 기대해서 모양 만드려고하시지마시고 공략할 곳을 생각하세요.

안좋은 예시 1) 광고범위를 최대한 넓게 효율있게(?) 가져가려고 하려고 이쪽저쪽 광고노출시키는 것.

앞서 설명한 최대한 안겹치게해서 광고하려는 안좋은 예시.

위 그림과 같이 광고할바엔.

가게 근처에 아파트 단지를 비교해보세요.

안좋은 예시 2) 가게주소가 핫플레이스입니까? 그렇지 않다면 가게에 광고주소 꼽지 않아도 되잖아요?

광고 위치를 선점할때 아무래도 보다 많은 사람에게 상위노출 되는 것이 중요하죠.

근처에 아파트단지가 있다면 세대수를 보는것도 한가지의 노하우가 되겠습니다.

내가 인창1단지아파트에다가 광고주소를 찍었다고 하면 적어도 인창 1단지아파트에서는 상위노출이 되겠지요.

옆에 있는 삼보아파트는 보다 하위에 노출되겠지만 삼보아파트에 광고주소를 찍은사람보다는 하위노출이 될겁니다.

매출이 높은 가게들 대부분 재주문율이 높습니다.

예시로 한달동안 인창1단지 주공아파트(이하 'a아파트')에 깃발을 세워서 신규 고객을 유치 한뒤 한달뒤엔 삼보아파트(이하 'b아파트')에 꼽습니다.

한달뒤 a아파트에서는 재주문 고객이 그리고 b아파트에선 신규고객이 생길겁니다.

-tip 1)광고주소를 변경한뒤 배민 어플로 내 가게 위치를 확인하세요 해당 아파트 단지 세대가 많다보니 만약 경쟁이 높아 보다 아래 꼽힌다면 세대가 조금 적어도 확실히 상위노출 되는곳으로 옮겨보는것도 도움이 되겠지요.

-tip 2)지도를 출력해서 내가 광고주소를 어디어디 언제 바꿨는지 메모하는것도 팁입니다.

네이버 검색해보셨으면 아시겠찌만 아무래도 접근성 높은 상위노출글을 먼저 눌러봅니다.

끌린다면 상위노출된 글에서 고객은 결정을 하고 마음에 차지않거나 꼼꼼한 고객들은 하단의 글까지 읽어봅니다.

마찬가지입니다. 상위노출이 아무래도 유리합니다.

당신이 고객이라면 아래로 수십개의 가게를 비교한 뒤 주문하시겠습니까?

이러한 로테이션을 빠르게 돌리기 위해 깃발을 추가 하는겁니다.

고객들또한 맛이 좋고 서비스가 좋은곳에서 주문하려하고 다음에 또 주문할것입니다.

광고를 통해서 신규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들어주세요.

가장 중요한것은 서비스와 맛이겠지만 아무리 서비스와 맛이 좋더라도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매출을 올리기란 요원한일이겠습니다.

추가 tip) 깃발이 적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광고주소를 변경해보시는것은 어떤가요? 낮에는 직장인이 많은 상가에 밤에는 주택가에 말입니다.

정리해서 말씀드리자면 울트라콜은 전단지와 같고 명확한 타겟마케팅으로 접근하시는게 도움이 되실겁니다.

혹시 도움이 되셨나요?

반응에 따라 다음에 보다 참신한 노하우로 오겠습니당.

친구기다리면서 카페에 있다가 짬이 나서 잠시 글 작성해봅니다.

9월 30일에 홍보영상 찍는데 아무쪼록 저뿐만 아니라 모든 사장님들이 번창하시길.

from http://kakaooblog.tistory.com/2 by ccl(A) rewrite - 2021-02-19 08:0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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