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정복하기 : 메타태그를 활용하여 스니펫(Snippet) 만들기

구글 SEO 정복하기 : 메타태그를 활용하여 스니펫(Snippet)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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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서치콘솔에서 내 게시물에 크롤링을 요청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구글 SEO 서치콘솔에서 내 게시글 노출 요청하기 또한 내용 중에 html에 직접 코드를 삽입하여 사이트를 등록하기도 했다.

이번에는 본격적으로 html에서 메타 태그를 활용하여 스니펫을 만들고, 검색 화면에서 보이는 내 게시글을 디자인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1. 스니펫(Snippet)이란 무엇인가?

스니펫은 영어 사전에서 보면 '작은 조각(정보)'이라는 의미로, 프로그래밍에서 단축키 개념으로 쓰이기 시작했다. 그러나 구글 SEO(검색엔진최적화)에서는 다소 다른 의미를 갖고 있다. 구글 SEO에서의 스니펫은 '웹페이지 내용의 핵심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간략화된 정보' 라고 할 수 있다. 구글 검색시에 보이는 미리보기 화면으로, 신문에 비유하면 '부제'와 유사한 기능을 한다.

일반 스니펫(Regular Snippet)

구글 검색에서 제목, URL, 상세설명(Description)으로 구성되는 스니펫으로 가장 친숙한 스니펫이다. 제목은 '글의 제목 + 블로그 명'으로 구성이 되는데 내용이 너무 길면 ...으로 표현된다. 일반적으로 스니펫은 구글에서 콘텐츠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생성하지만, 작성자가 메타태그를 활용하여 직접 설명을 제공할 수도 있다

리치 스니펫(Rich Snippet)

리치 스니펫은 일반 스니펫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닌 데이터(리뷰, 레시피 등)가 추가된 스니펫을 말한다. 일반 스니펫에 비해 추가적인 정보가 눈에 띄기 때문에 검색자로 하여금 이목을 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클릭률과 직결되기 때문에 SEO 관점에서 중요한 요인이다.

추천 스니펫

추천 스니펫은 검색자가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그 의도에 맞는 데이터를 최상단에 제공한다. 추천 스니펫은 작성자가 의도적으로 만들 수가 없으며, 구글 봇에 의해 자동으로 추천된다. 통상 '~이란', 'A vs B' 등 직관적으로 답변을 할 수 있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추천 스니펫이 달린다. 역으로 말하자면, 추천 스니펫이 달릴말한 내용의 글을 작성하는 것이 SEO의 전략이 될 수 있다.

추천 스니펫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자면, 예를 들어 '커피 타는 법'이라고 검색하면 가장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동영상이 상위에 올라옵니다. 한편 '제주 비행편'이라고 하면 제주도로 가는 비행편을 표 형식으로 보여줍니다. 이러한 것들이 모두 추천 스니펫의 일종이다.

따라서 검색 결과에 적절한 제목과 웹페이지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스니펫이 있다면 웹페이지로의 유입이 늘어날 수 있다. 이러한 스니펫을 만들기 위해 활용되는 것이 바로 메타태그(Meta Tag)이다

2. 메타 태그의 종류와 기능

메타 태그에는 대표적으로 제목(Title) 태그와 설명(description) 태그, 그리고 원문에는 없지만 키워드(Keyword) 태그가 있다.

제목(Title) 태그

제목(Title)태그는 말 그대로 용자 및 검색엔진에 특정 페이지의 주제가 무엇인지 알려주는 기능이다. 제목은 검색자가 게시글을 클릭할지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구체적이고 간결한 제목을 짓는 것이 중요하다. 게시글의 내용은 훌륭하나 Title 태그로 설정한 제목이 내용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는 경우, Google에서 대체 택스트를 개제하기도 한다.

설명(Description) 태그

설명(description) 태그는 제목(Title)을 보완하여 부수적인 정보를 담는 기능을 갖고 있다. 구글 SEO 가이드라인의 표현에 따르면 설명 태그는 게시글에 사용자가 찾던 내용이 있다고 설득하는 홍보 문구와도 같다. 메타 설명의 길이에는 제한이 없지만, 결과 화면에서는 필요에 따라 잘려서 표시된다.

키워드(Keyword) 태그

마지막으로 키워드(Keyword) 태그는 게시글과 연관된 키워드를 코드로 직접 심는 태그이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태그와 거의 동일한 기능이다. 다만 키워드(Keyword) 태그는 스팸성으로 지나치게 많은 태그를 담는 경우가 많아 구글에서는 거의 무시되고 있는 태그로 알려져 있다.

메타태그의 중요성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확인해준 내용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메타 태그가 상위 노출에 미치는 영향은 많이 줄어 들었다고 한다. 몇 년 전만해도 가시성이 떨어져도(=눈이 아파도) 핵심 키워드만 반복한 제목의 글들이 종종 상위에 노출되었지만 지금은 거의 찾아볼 수 없는 걸 상기해보면 이러한 변화를 짐작 가능하다.

하지만 메타 태그(제목과 설명)를 활용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SEO 관점에서 검색 Logic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해도, 글을 읽는 사용자가 해당 글에 관심을 갖는 데는 여전히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

3. 티스토리에서 메타 태그(Meta tag)를 적용하는 법

티스토리에서 메타 태그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HTML 편집에서 ~ 태그 사이에 메타 태그를 입력해야 한다. 우선 HTML 편집을 위해 [관리 페이지]에서 [스킨편집]으로 들어간다

HTML 편집에 들어가면 컴알못들을 당황케하는 코드 문구들이 쏟아져 나온다. 하지만 당황하지 않고 우선 라는 단어를 찾는다. Head가 머리를 의미하므로 보통 상단에 위치합니다. 그 다음 밑에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입력합니다.

제목 태그 :

설명 태그 :

키워드 태그 :

* 위에서 '샾'으로 되어 있는 문자는 아래와 같이 '#'으로 치환한다. 그리고 키워드 태그에는 본인이 원하는 단어를 ',' 사이마다 입력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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