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창캠] 블로그 챌린지 #13

[온창캠] 블로그 챌린지 #13

#라이프해킹스쿨 #온라인창업부트캠프

이번 과제는 지금까지 배웠던 돌다리 이론을 실제로 적용해보는 것이다.

이번에 가상으로 판매해 볼 상품은 쿠키이다.

인지, 호기심

이 단계는 결국 마케팅을 어떻게 하느냐 차이인 것 같다.

내가 아무리 맛있는 쿠키를 만들어도 사람들이 모른다면 쿠키를 살 수가 없다.

현실적으로 내가 바로 광고할 수 있는 채널은 '네이버' 한 곳이다.

그리고 가능하면 '인스타그램' 정도까지.

페이스북은 네이버 광고가 익숙해지고 어느 정도 안정이 되면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쿠키', '양산 쿠키', '물금 쿠키' 등 연관 키워드로 네이버에 검색을 해봤을 경우,

지역명이 들어있을 경우 플레이스 섹션이 가장 상단에 이후 View 섹션이 차지한다.

웹사이트의 경우 최하단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았다.

반면, '선물 쿠키' 등 선물과 연관된 키워드의 경우 쇼핑 섹션이 상단에 뜬다.

그렇다면 SEO보다 플레이스, 체험단/기자단, 쇼핑에 집중하는 것이 좋은데,

나는 오프라인 쿠키 가게를 차리는 것이 아닌, 온라인으로 판매하려고 하기 때문에 플레이스 섹션은 사용할 수가 없다.

마찬가지로 지역명이 들어간 키워드 역시 실제로 오프라인 판매를 하지 않기 때문에 크게 의미 있는 키워드라고는 할 수 없다.

그렇다면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은 쇼핑 섹션과 의심 단계를 건너기 위한 블로그 섹션이다.

키워드는 선물 쿠키, 입학/퇴사/졸업 등 선물 쿠키, 답례 쿠키, 수제 쿠키 선물 등으로 잡고

위 연관 키워드로 체험단/기자단을 활용하고, 쇼핑 역시 위 연관 키워드로 상위 노출을 노려봐야 한다.

몰입, 의심

핵심은 선물용으로 적합한 쿠키인가?이다.

1. 가격대는 조금 있더라도 좋은 재료를 썼는가?

2. 패키징은 어떠한가?

3. 배송은 어떤 식으로 진행하나?

- 배송 포장은 어떻게 하나?

- 배송 문제 시 대처는 어떤 식으로 하는가?

4. 쿠키 제작 시 위생은 어떤식으로 처리하나?

5. 즉석판매 제조가공업 등록 등 적합하게 쿠키를 만드는가?

등 단순한 공산품이 아닌 식품을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이 있다.

구매자들의 대부분이 특히 위생, 배송과 관련하여 많은 의심을 하고 있고

이 부분을 어떤 식으로 진행합니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상세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제공한다.

체험단/기자단을 활용한 블로그 리뷰들도 이러한 점을 강조한다.

욕구

- 입학/졸업, 명절, 연휴 등 특정일을 대비하여 그 전 1~2주쯤부터 할인을 진행한다.

- 이벤트 역시 비슷하게 2+1, 추천 코드 등을 활용한다.

- 쿠키 특성상 주문제작인 경우가 많다. 적당한 선에서 선착순(한정판)으로 진행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보류, 재방문

- 우연찮게 판매 사이트에 들어왔지만, 당장은 구매할 의사가 없는 경우.

- 스마트 스토어 기준으로 스토어 찜, 소식 알림 등으로 쿠폰을 제공한다.

- 신상품이 예정되어 있는 경우 언제부터 언제까지 쿠키 구매 시 신상품을 샘플로 같이 보내준다고 미리 공지해 둔다.

이 경우 지금은 구매할 생각이 없어도, 공지된 기간에 구매할 수도 있다.

구매

- 결제 시스템에 대한 문제는 자사몰이 아닌 스마트 스토어를 사용한다면 별 문제없을 것이다.

재구매

- 고객이 쿠키를 받았을 경우, 포장 안에 재구매 할인쿠폰을 같이 첨부한다.

- 회원이 구매한 경우, 알림 톡 또는 네이버 알림 등을 통해 신상품 출시를 홍보한다.

추천

- 인스타 인증 이벤트 등 개인 소셜 채널에 쿠키 구매를 인증하면 추가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아직 구매, 재구매, 추천에 대한 돌다리는 부족한 느낌이다.

당장은 크게 생각나는 부분이 없지만, 위와 같이 세팅하면 될 것 같다.

당연히 GA 등을 활용하여 돌다리 단계 단계를 항상 분석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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