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작은 습관의 힘 ATOMIC HABIS」축적하는 힘

「아주 작은 습관의 힘 ATOMIC HABIS」축적하는 힘

제임스 클리어(James Clear): 미국 최고의 자기 계발 전문가. 블로그 월 방문수 100만 명, 구독자 수 50만 명의 뉴스레터를 발행하는 파워블로거이자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전 세계사람들에게 습관 형성, 의사결정 등 지속적인 자기 관리에 대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그의 뉴스레터는 단 2년 만에 10만 구독자를 돌파하며 큰 화제를 모았다.

ATOMIC HABIT

ATOMIC

[형용사] 원자의

1. 극도로 적은 양, 더 이상 줄일 수 없는 가장 작은 하나의 요소

2. 막대한 양의 힘을 내는 근원

HABIT

[명사] 습관

1. 규칙적으로 수행하는 일상적인 행위, 특정 상황에 대해 자동적으로 행하는 반응

매니저 리그 선수가 꿈이었던 그는 고등학교 2학년 때 훈련 중에 같은 반 친구가 휘두르다 미끄러진 야구방망이를 맞고 얼굴의 뼈가 부서지는 큰 부상을 입게 된다. 움직임이 불가능했던 그는 인생에서 가장 소중했던 야구를 하기 위해 재활훈련을 받으며 다시 야구장으로 돌아갔지만, 후보 선수로 경기에는 거의 뛰지 못했다.

그러나, 대학에 입학하면서부터 매일 밤 일찍 잠자리에 드는 수면습관으로 시작하여 작은 습관을 꾸준히 실천해 온 결과 6년 후 데니슨 대학교 최고의 남자 선수로 선정되었고, 최우수 졸업생에게 수여되는 학장 메달을 수상하며 대학을 졸업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을 인생의 나락에서 구해 준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전 세계에 알리는 최고의 자기 계발 전문가가 되었고, 현재 그는 <포춘>500 기업들이 앞다투어 초빙하는 명강사이며, NFL, NBA, MLB에서 활동하는 세계적 운동선수들을 코칭해 주고 있다.

매일 1%씩 나아진다면 1년 후에는 약 37배의 성장이 있을 것이다.

습관은 복리로 작용한다. 돈이 복리로 불어나듯이 습관도 반복되면서 그 결과가 곱절로 불어난다.

반대로 1년 동안 매일 1%씩 퇴보한다면 그 능력은 거의 제로가 되어 있을 것이다.

일상의 습관들이 아주 조금만 바뀌어도 우리의 인생은 전혀 다른 곳으로 나아갈 수 있다.

백만장자라 해도 매달 버는 것보다 쓰는 게 더 많다면 나쁜 궤도에 있는 셈이다.

반대로 지금 파산했다 해도 매달 조금씩 저축하고 있다면 경제적 자립으로 가는 길 위에 있는 것이다.

비록 자신이 바라는 것보다 훨씬 느릴지라도 말이다.

목표 따윈 쓰레기통에 던져버리기

목표는 우리가 얻어내고자 하는 결과이며, 시스템은 그 결과로 이끄는 과정이다.

1. 성공한 사람도, 성공하지 못한 사람도 목표는 같다

올림픽에 출전한 선수 모두가 금메달을 원한다.

입사 지원자 모두 구직을 바란다.

목표는 승자와 패자를 가르는 차이가 될 수 없다.

결과에 차이게 생긴 건 지속적으로 작은 개선들을 만들어내는 시스템을 시행한 것, 그뿐이었다.

2. 목표 달성은 일시적 변화일 뿐이다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우리 인생의 '한순간'을 변화시킬 뿐이다. 이는 '개선'과는 다르다.

지저분한 방을 치우기로 목표를 세우고, 당장 청소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끌어올려 방을 깨끗이 치웠다.

그러나 대충대충 청소하거나 뭐든 잘 버리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방은 또 지저분해질 것이다.

결과 수준에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면 이는 임시방편일 뿐이다.

영원히 개선하고자 한다면 결과가 아니라 시스템 단계에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3. 목표는 행복을 제한한다

'목표에 도달하면 행복해질 거야'

목표를 우선으로 생각하는 태도의 문제는 다음 표지판에 도달할 때까지 행복을 계속 미룬다는 거이다.

목표는 '이것 아니면 저것'이라는 양자택일적 갈등을 만들어낸다.

목표를 달성하면 성공하는 것이고, 달성하지 못하면 실해하는 것이라고 말이다.

결과가 아니라 과정을 좋아하게 되면'이제 행복해져도 돼'라고 말할 시기를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시스템은 우리가 처음 상상했던 한 가지 결과가 아니라 다양한 형태로 성공할 수 있게 해 준다.

4. 목표와 장기적 발전은 다르다

목표 중심적 사고방식은 '요요 현상'을 불러올 수 있다.

달리기 선수들이 경기가 있으면 몇 달 동안 열심히 운동한 끝에 결승선을 통과한다. 그리고 당분간은 훈련을 멈춘다.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과거의 습관으로 쉽게 돌아가곤 한다.

목표 설정보다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성취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개선하고 발전해 나가는 순환고리를 만드는 것이다.

즉, '과정'에 전념하는 것이 '발전'을 결정한다.

목표를 높이지 마라. 시스템의 수준을(어렵지 않게) 낮춰라

원자가 모여서 분자구조를 만들어내듯, 아주 작은 습관도 모여 놀라운 결과를 이뤄낸다.

습관은 우리 삶의 원자들과 같다. 하나하나가 전체적인 개선을 이끄는 기초 단위들이다.

자잘한 일상의 행위들은 대수롭지 않아 보이지만,

하나하나 쌓아나가면 초기에 투자한 비용을 훨씬 웃도는 수준으로 커져서 거대한 승리의 연료가 된다.

어떤 일을 탁월하게 해내는 유일한 방법은 그 일을 하고 또 하는 것에 끝없이 매력을 느껴야 한다.

우리는 지루함과 사랑에 빠져야 한다.

from http://sangsang23.com/10 by ccl(A) rewrite - 2021-09-22 22:26: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