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은 폭염이었을까? 호텔 블로그 마케팅의 힘 / Korean Summer...


'호캉스'의 원인은 폭염이었을까? 호텔 블로그 마케팅의 힘


Korean Summer Vacation Trend 'HOCANCE' and the Power of Hotel Blog Marketing



저는 호텔 블로그 마케팅에 대해 포스팅 하게 된 '해븐'입니다


여러분은 추석 연휴를 어떻게 보내셨나요? 가족 모임이 대부분이었던 이전과는 달리 여행을 가거나 집에서 쉬는 등 �! �휴를 보내는 방법이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호텔 예약 사이트 여기어때는 올해 추석 예약 건수가 지난해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 이번 여름, 호텔과 리조트 예약 건수의 경우 4.9배 증가해 '호캉스' 트렌드를 증명했는데요. '호캉스'는 호텔과 바캉스를 결합한 신조어로, 휴가를 호텔에서 보내는 트렌드입니다. 

여기어때 큐레이터는 "연휴 동안 국내 여행을 떠나는 사람이 많아졌고, 그중에서도 가족 단위 여행 수요가 가장 늘었다고 분석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어때뿐만 아니라 데일리호텔, 야놀자, 호텔스컴바인 등 호텔 예약 사이트들은 이러한 트렌드에 맞게 광고 및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해 고객의 호텔 이용을 늘리고 있습니다 (김희진, 2018).




호텔 예약이 늘어나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중소 부티크 호텔을 위주로 컨설팅을 하는 HG 컨설팅 송진수 대표는 컨설팅 중인 호텔에서 블로그 마케팅을 활발히 하도록 독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송대표는 "최근 고객들은 호텔에 단순히 숙박을 하러 오기보다 투자 금액 대비 부대시! 설로 가치를 찾으러 온다. ! 따라서 다른 사람이 이용했던 후기들을 통해 간접으로 경험한 것들이 구매 전환되는 경우가 많다"다른 기본적인 마케팅 활동에 블로그 마케팅을 더하게 되면 블로그가 대미를 장식하는 것 같다. 호텔에 대한 객관적인 사실을 먼저 전달하고, 주관적인 후기가 들어가는 블로그를 겸함으로써 얻어지는 마케팅 시너지는 크다"고 이야기했습니다.


호텔 마케팅에 있어 블로그 마케팅이 매우 핵심적


그렇다면 블로그의 어떤 특성이 호텔 이용 증가에 영향을 주는지를 알고자 하던 중! , '호텔 브랜드 블로그 특성이 구매의도 및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논문을 읽게 되었습니다.


블로그는 기업 마케팅의 전략적 창구로서 브랜드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이끌었으며, 이는 브랜드와 고객과의 새로운 관계 구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McWilliam, 2000). 소비자들은 호텔 이용 후 그들의 이용 후기와 사진 등을 개인 블로그에 올리고 있으며! , 이는 인터넷을 통하여 호텔 정보를 검색하! 는 이용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브랜드 블로그를 통한 정보 탐색은 잠재적 구매자들의 구매의도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차태훈, 이경아, 2006).


브랜드 블로그 태도에 관한 연구


이 논문은 호텔 기업 브랜드 블로그의 특성이 블로그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블로그 태도가 구매 의도 및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습니다. 블로그에 대한 선호도가 클수록 기업의 인지도와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명옥, ! 2006). 뿐만 아니라, 호텔 기업의 브랜드 블로그 마케팅의 필요성과 효과를 알아보고 호텔 기업의 성공적인 브랜드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연구 모형을 살펴보면, 브랜드 블로그의 특성인 1) 정보의 신뢰성, 2) 상호작용성, 3) 경제성, 4) 오락성, 5) 친밀성을 브랜드 6) 블로그 태도에 영향�! � 주는 변수로 설정하였습니다. 다시 브랜드 블로그 태도는 7) 구매 의도, 8)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설정하여 이 7가지 특성들이 브랜드 블로그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연구 내용 및 결과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자료수집 방법으로 블로그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연령대인 20-30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설문지 항목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브랜드 블로그의 특성이 브랜드 블로그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 결과, 정보의 신뢰성이 브랜드 블로그의 태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며 상호작용성, 친밀성, 경제성, 오락성의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표 5 참고). 



7가지 가설이 사실로 검증된 것 외에도 추가적인 상관관계가 발견되었습니다. 정보의 신뢰성은 구매의도 및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직접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 블로그로 형성된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가 검증되었습니다 (표6 참고).



정보 검색 시에 호텔 기업이 직접 개설 및 운영하는 브랜드 블로그를 접하게 되면 블로그 이용자, 즉 소비자들은 해당 호텔 브랜드에 호감을 느끼게 될 수 있고 호텔의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구매의도를 갖게 될 것입니다. 또한 브랜드 블로그를 통한 긍정적인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성공적인 블로그 마케! 팅을 위해


HG 컨설팅의 송 대표는 블로그 마케팅에 대해 유의해야 할 점도 언급했습니다. 그는 호텔에서 대행사에 의뢰를 해놓고 '대행사에서 알아서 하겠지'라는 생각으로 방관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직원들이 대면하는 것은 '블로거'가 아닌 '손님'입니다. 호텔이 추구하는 콘셉트에 맞게 당시 진행하고 있는 이벤트나 프로모션, 상품에 대한 내용까지 완벽히 인지하고 있어야 그것이 뒷받침이 돼! 원하는 후기를 얻어낼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의견입니다.


이 연구에서 블로그 태도 및 구매의도,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블로그의 특성은 정보의 신뢰성이었습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들은 정보원이 어떻게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을지를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자료출처

McWilliams, G. (2000). Building stronger brands through online communities. Sloan Management Review, 14(3), 43-54.


김윤식, 정규엽. (2009). 호텔 브랜드 블로그 특성이 구매의도 및 온라인 !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호�! ��경영학연구18(3), 1-22.


김희진. (2018.9.19). "추석 연휴 호텔ž펜션 할인"… 숙박 O2O, 'Dž여행족'겨냥 마케팅. 뉴데일리. URL: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18/09/19/2018091900066.html 


서명옥. (2006). 브랜드 블로그 특성이 소비자에게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차태훈, 이경아. (2006)! . 온라인 구전의 수용에 관한 연구-온라인 쇼핑몰의 사용후기를 중심으로. 광고연구72, 223-252.

by CCL A from http://cauadprdigital.tistory.com/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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