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네이버 경영전략 분석

NHN 네이버

경영전략 분석


. 국내 1위 인터넷 포털업체




 국내 1위 인터넷 포털업체 NHN19996월 설립 이후 고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지난 10년간 연평균 매출성장률 40%를 지속,올해 매출 1조원을 돌파할 전망이다. 올 들어 3분기까지 매출 9814억원에 순이익 3603억원을 거둬들였다

NHN의 주력 사업은 크게 검색 사이트 네이버(Naver)와 게�! � 포털 한게임(Hangame)으로 �! �뉜다. 네이버는 검색과 디스플레이광고에서,한게임은 웹보드를 포함한 온라인 게임에서 수익을 내는 구조다. 검색부문 부동의 1위를 유지하는 경쟁력이 고성장의 비결로 꼽힌다.

위의 그래프는 NHN의 실적 전망 추이를 나타낸 것이다. 그래프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NHN의 실적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NHN은 검색 사이트 네이버를 통하여 막대한 실적을 올리고 있으며 한게임을 통한 수익도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다.

NHN의 주력 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 검색 사이트 네이버는 �! �색부문에 있어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네이버는 매출이 1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보여진다.

네이버와 한게임을 통해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는 NHN은 수익창출과 시장에서 지속적인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기존의 사업을 강화하는 한편 해외시장 진출에도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급속히 변화하는 환경에서 1위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선 NHN은 지속적인 개선을 통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 지식검색 서비스




네이버를 국�! �� 1위 검색 사이트로 끌어올린 주역은 지식검색이다. 지식검색 서비스가 성공하면서 엄청난 양의 데이터베이스(DB)를 축적,검색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블로그나 각종 콘텐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것도 강점이다. 이 밖에도 정보처리능력검색 기술력핵심 서비스 제공 능력에서 경쟁업체보다 우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네이버를 국내 1위 검색 사이트로 만든 것은 지식검색 서비스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지식 검색 서비스는 이용자들이 서로 지식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엄청난 �! �기를 누리고 있는 서비스다.

일상생활을 사사로운 정보부터 시작해서 업무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까지 정보를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지식검색 서비스를 통해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이다.

 

. 서비스 기획 능력

 

탄탄한 인력을 바탕으로 네티즌들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기획하는 능력도 뛰어나다. 경쟁사들의 신규 서비스에 대응,늦게 시작하더라도 빠른 시간에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인터넷 포털이 각광받는 광고매체로 ! 급부상하면서 이 분야의 광고 수입을 확대해왔다.

인터넷의 보급이 확산되고 인터넷을 이용하는 인구가 급증하게 되면서 경쟁 업체들도 많이 생겨나게 되었다.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네이버는 우위를 점하기 위해 고객들의 요구를 신속히 파악하고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에 중점을 두었다.

경쟁업체들이 제공하는 새로운 서비스에 발빠르게 대응하는 전략을 취함으로서 기존 고객의 이탈을 막고 경쟁업차와의 격차를 더욱 확고히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는 네이버가 시장 환경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 기획 능력이 있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 한게임 성장

 

한게임도 NHN의 성장을 이끄는 한 축이다. 과거 고스톱과 포커 등 웹보드 게임 중심으로 성장했지만 작년부터 공격적으로 온라인게임 퍼블리싱(publishing)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내년부터 가시적인 결과가 기대되는 이유다. 대작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테라'2011년 상반기 중에 국내 시장에서 상용서비스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한 '킹덤언더파이어2' 등도 순차적으�! � 상용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 지난달 슬러거를 개발한 와이즈캣 지분 51%를 인수해 스포츠 장르의 게임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기존 고스톱과 포커 중심의 웹보드 게임에서 벗어나 다양한 장르의 게임 라인업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온라인 게임 퍼블리싱 경쟁력이 강화되면 국내 뿐만 아니라 잠재성이 높은 중국북미를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로열티 매출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NHN의 성장에 있어서 검색 서비스인 네이버 뿐만 아니라 한게임도 큰 몫을 했다고 볼 수 있다. 한게임은 다양한 게임을 선보이며 고객들의 이용을 확대하였고 그 결�! �� 많은 수익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이다.

막대한 투자를 통해서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테라'를 선보이면서 게임에 대한 투자도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게임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는 유망한 산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온라인 게임의 경우 해외시장에 수출되는 사례도 많기 때문에 막대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NHN은 한게임을 통해서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게임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 해외시장 진출

 

1. NHN재팬

 

NHNNHN재팬을 통해 일본 검색시장에 진출했고,이지닷컴을 통해 미국 게임시장에 진출해 제한적이지만 가시적인 결과를 내놓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일본 포털업체인 라이브도어를 63억엔에 인수,9월부터 검색서비스를 연동하고 있다. 해외사업에서 선택과 집중 전략을 실천하기 위해 자기자본 효율성이 떨어졌던 중국의 아워게! 임 지분을 전량 매각하기도 했다.

NHN은 해외시장에 진출함에 있어서도 적극적이라고 할 수 있다. NHN은 해외시장 중에서도 일본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시장이 크고 그에 따라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NHN에게는 기회라고 할 수 있다.

NHN은 일본시장에 진출하면서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일본 포털업체를 인수하였다. 기업이 해외시장에 직접적으로 진출하려면 모든 것을 새롭게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적인 소모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해당 국가의 기업을 인수하게 되면 보다 쉽게 시장 진출이 가능하다. NHN도 이러한 유리한 점을 활용하여 일본 포털업체인 라이브도어를 인수함으로서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2. 높은 성공가능성

 

일본 검색 서비스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은 높다는 판단이다. 그동안 일본 검색시장은 야후 재팬(Yahoo Japan)이 독주했지만 새로운 콘텐츠와 서비스 개발이 지연되면서 구글(Google)이 시장점유율을 잠식,NHN재팬이 영업기반을 정착하기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됐다. 검색서비스의 질적인 측면에서도 일�! � 검색 2위 업체인 구글의 자연적�! � 웹문서 형태의 검색 결과보다 NHN재팬은 통합검색과 체계적인 전문검색 카테고리로 고급화된 검색 결과를 제공,일본 검색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일본 검색 서비스시장은 야후재팬이 높은 점유율로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상황이었지만 최근에 새로운 콘텐츠와 서비스 개발이 지연 되는 등의 문제점을 부각시키면서 구글에게 상당부분의 점유율을 내주고 있는 상황이다.

야후재팬의 독주가 무너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NHN이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NHN은 한국에서 1위 자리를 고수하! 며 쌓은 역량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일본시장에서도 승산이 있는 것이다.

NHN이 지식검색 서비스를 통해서 한국에서 성공을 거둔 것처럼 일본 시장에서도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향상된 서비스를 실시하게 된다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통합검색과 체계적인 전문검색 카테고리를 활용하여 일본 이용자들에게 선보인다면 한국에서 성장한 것처럼 일본시장에서도 가능한 것이다.

 

3. 시장점유율 확대

 

NHN은 아직까지는 해외시�! � 진출을 초기 단계로 보고 있다. �! ��라서 수익성보다는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는 전략을 펴고 있다. 해외 자회사들의 매출 성장은 높게 나타나고 있지만 여전히 이익 규모가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은 이런 연유에서다.

NHN은 해외시장에 진출함에 있어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는 데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익을 창출하기 보다는 투자를 확대함으로서 고객들에게 기업의 이미지를 각인 시키고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초기 단계인만큼 아직 NHN의 해외시장 점유율은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시장점유율이 낮! 은 상황에서는 수익을 추구한다고 하더라도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초기에는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는데에 목표를 두고 있는 것이다.

해외시장은 국내시장과는 다른 환경이기 때문에 기업은 해외시장에 진출함에 있어서 적응할 수 있는 기간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해외시장에서 입지를 점차적으로 강화시켜 나갈 필요가 있는 것이다.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수익이 발생하면 수익의 대부분을 다시 투자하는 형태를 취함으로서 시장점유율 확대에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4. 모바일 광고 시장 성장

 

내년에는 스마트폰 보급률이 20%를 넘으면서 모바일 광고 시장이 개화할 것으로 전망한다. 온라인 광고 시장이 2조원대의 신문광고 시장 중 5000억원을 잠식하면서 성장했듯이 모바일 광고는 벼룩시장과 같은 지역광고(1000억원)와 빌딩 옥상광고 · 간판 등 옥외 광고(8000억원)를 잠식할 것으로 보인다. 프로스트앤설리반(Frost&sullivan)에 따르면 모바일 광고 시장은 지난해 2500억원이었고,내년엔 3500억원으로 커질 전망이다.

아이폰의 열풍으로 시작된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산됨에 따라서 모바일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이 급격히 증가하고 그에 따라 모바일 광고 시장도 급격한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여진다.

모바일 광고 시장의 성장은 NHN에게 긍정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네이버와 한게임을 통해서 얻은 역량을 바탕으로 모바일 시장에서도 성공을 거둘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은 우리의 삶의 많은 영역에서 변화를 초래하고 있는데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통해서 상당히 높은 편리함을 누리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에 대한 이용은 갈수록 늘어날 !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모바일을 이용하는 인구도 급격히 증가할 것이고 모바일 시장이 커짐에 따라서 모바일을 통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많은 업체들이 치열하게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5. 기회요인

 

개화하는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도 네이버의 영향력은 여전히 강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KT경제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주로 이용하는 포털 모바일 웹 서비스는 네이버(40.8%)구글(29.89%)다음(15.52%) 순이며모바일 서비스 시장에서도 네이버의 경쟁력은 압도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젊은층이 풍부한 NHN은 향후 스마트폰 보급률이 20% 이상으로 임계치를 넘어설 경우 강력한 경쟁력을 가질 가능성이 크다. 스마트폰을 선호하는 젊은층은 평소에 선호하는 NHN의 검색 엔진을 모바일에서도 쓸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모바일 웹 서비스에 있어서도 네이버는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이다. 네이버의 주 이용자들은 젊은층이 많기 때문에 모바일을 이용하는 인구도 젊은층이 많은 만큼 모바일 시장이 커짐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네이버를 이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PC를 통한 인터넷 검색 서비스에 있어서 네이버가 독보적인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만큼 모바일도 기본적으로 인터넷 검색 서비스와 유사한 점이 많기 때문에 시장에서 지속적인 1위를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네이버는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하면서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내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 시장에서도 여전히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 검색광고 대행시장 진출

 

NHN은 네이버의 검색광고를 대행했던 오버추어와 계약을 해지하고NBP와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NHN은 내년부터 자체 검색광고 '클릭초이스'를 전면 도입하기로 했고광고주는 선호매체 선택과 매체별 가중치 조정이 가능해진다.

광고주의 선택권이 보장되면서 ROI(Return on Investment · 광고 투자 대비 광고효과)가 한 단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NBP는 향후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태블릿PC! 를 통해 네이버를 포함한 포털업체들의 광�! �를 고객 DB를 활용해 고도화된 마케팅 기법으로 실행하는 국내 최대 종합 광고대행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NHN은 자체 검색광고를 실시함에 따라서 검색광고 대행시장 진출도 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전까지는 다른 업체와의 계약을 통해서 검색광고를 실시해왔는데 이제부터는 자체적으로 시행함에 따라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자체적으로 검색광고 대행시장에 진출하게 되면서 고객들을 파악하고 고객에게 맞는 광고글 제공함으로서 광고주들의 선택권이 제공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보다 효과적인 광고가 가능하다는 것�! � 의미하기 때문에 NHN에 광고는 늘어날 것이고 그에 따라 수익도 향상될 것으로 여겨진다.

 

 

. 모바일 사업 진출

 

아이폰갤럭시S 등 스마트폰 보급률이 확대되면서 모바일 인터넷 시장에서도 도약이 기대된다. 모바일 콘텐츠 사용이 크게 늘어나면서 모바일 트래픽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모바일사업에서 NHN의 주력 수익모델은 모바일광고 분야다. 스마트폰의 사용시간이 PC 사용시간과 중복되지 않고보완재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모바일광고는 기존 PC 인터넷 기반의 온라인광고와 대체되지 않는 새로운 광고시장으로 형성되고 있다. NHN 입장에서는 충분히 도전해 볼만한 시장이다.
NHNN드라이브와 같은 클라우드 인프라와 미투데이 등 강력한 모바일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어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내년 중 출시 계획인 모바일 오피스 프로그램이 나오면 기존 클라우드 인프라 및 모바일 서비스와 함께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모바일 인터넷 시장에서도 우월한 시장지배력을 가질 것이란 기대! 가 높은 이유다.

PC 인터넷을 통해서 우수한 역량을 쌓아온 NHN은 모바일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기본적으로 PC 인터넷과 유사한 환경이라고 할 수 있는 모바일 시장에 진출함으로서 보다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앞으로 모바일 시장이 급격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NHN의 우수한 역량을 활용하여 모바일 시장에 진출하게 될 경우 막대한 수익 창출이 가능해질 것으로 여겨진다.

 

. 향후 전망

 

NHN은 지식 검색 서비스를 통해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다. 이용자들 간에 정보와 지식을 서로 자유롭게 교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함으로서 이용자들이 급격히 증가하게 된 것이다. 이는 고객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는 NHN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NHN은 이처럼 우수한 역량을 바탕으로 지식 검색 서비스인 네이버와 한게임을 주력 사업으로 하여 시장에서 높은 위치를 점하고 있다. NHN은 인터넷 검색 서비스 분야에 있어서는 국내에서 독보적인 위치라고 할 수 있으며 기존 사업을 강화시키면서 지속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상황이다.

NHN은 국내시장에서의 높은 점유율에 만족하지 않고 해외시장에 진출함에 있어서도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광고대행 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또한 모바일 산업에도 진출함으로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NHN이 진출하고자 하는 해외시장은 일본시장이 주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일본시장은 한국보다도 큰 시장을 갖추고 있으며 그에 따라 높은 수익이 예상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 열풍으로 촉발된 모바일 이용자들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모바일 사업으로의 진출도 성공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NHN은 국내에서 오�! �동안 1위 자리를 점하여 막강한 �! �량을 쌓아왔고 우수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NHN은 자사가 갖고 있는 역량을 바탕으로 하여 해외시장 진출이나 모바일 산업 등에 진출하게 될 경우 막대한 수익 창출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 시사점

 

NHN의 성공은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과 변화하는 환경에 끈임없이 적응하고 있는 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네이버가 급격히 성공할 수 있었던 요소는 지식 검색 서비스를 통�! �� 고객 만족 극대화이다. 지식 검색 서비스는 정보와 지식을 이용자들간에 편리하게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서 급격한 인기를 누렸다. 이를 발판으로 하여 네이버는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였으며 그 결과 경쟁사보다 앞도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이다. 고객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이 주요하게 작용했던 것이다.

또한 네이버는 현재 1위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해외시장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모바일 산업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국내에서 얻은 역량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성공을 거두려는 것이다. 모바일 산업은 앞으로 전망이 밝은 산업이라고 할 ! 수 있기 때문에 NHN의 성공은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NHN은 해외시장 진출과 함께 다양한 산업에 진출하며 끈임없이 기업을 변화시키고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 오랫동안 존속이 가능할 것으로 여겨진다.


by CCL A from http://klskim.tistory.com/7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