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수익 활동 매력적일까?

네이버 블로그 수익 활동 매력적일까?

안녕하세요. 깁쌤입니다.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이 '디지털 노마드'를 꿈꿉니다. 답답한 사무실, 꽉 막힌 상사, 정치질이 곧 구성원의 실력이 돼버린 비이상적인 조직에서 벗어나고 싶어 합니다. 조직과 공간에 제약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통신기술'을 활용해 유목적인 삶을 꿈꿉니다. 사실 '디지털 노마드'라는 거창한(?) 타이틀까지는 원하지도 않습니다. 그저 타인의 눈치를 보지 않고 내가 노력한 만큼의 열매를 수확하는 삶, 그것만으로도 만족할 수 있습니다.

아마 여러분도 저처럼 그런 삶을 살기 위해 여기까지 오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 수익 활동에 관련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아마 시리즈물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네이버(NAVER)는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입니다. 예전만 못하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사용자도 많고 하루 총 검색량도 그 어떤 채널보다 많습니다.

사용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시장 파이 역시 커집니다. 네이버를 통해 제품, 맛집, 서비스 등을 홍보하고자 하는 사업주가 셀 수 없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돈이 몰린다는 의미기도 합니다.

네이버가 지정한 키워드s

그런데 네이버 공식 광고(파워컨텐츠, 파워링크, 쇼핑검색, 플레이스 등)는 한계가 있습니다. 입찰 방식의 키워드 단가 측정이 부담스럽습니다.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업체가 아닌 이상 시작할 엄두조차 낼 수 없는 수준입니다. 인기 키워드 같은 경우에는 일주일 정도 검색 최상위에 노출시키는 데 수백만 원이 넘는 비용을 필요로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여전히 경쟁력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누군가는 이렇게 말합니다.

'대세는 유튜브 아니냐?'

맞습니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어느 정도 영향력 있는, 구독자 수 만 명 이상되는 채널에 의뢰할 때도 꽤 많은 비용이 듭니다. (블로그 마케팅보다 최소 몇 배 이상의 제작비를 지불해야 함) 또한, 그런 영향력 있는 크리에이터의 숫자가 많지 않다는 점과 영상보다는 사진과 텍스트가 홍보에 더 효과적인 분야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무조건 '이젠 유튜브가 대세니까 지금 당장 유튜브 해야 해!'는 정답이 아닙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수익 활동의 기회가 다른 채널보다 더 많다는 점 외에도 매력적인 이유가 하나 더 있습니다.

그들이 타 플랫폼의 성장에 위기감을 느끼고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동안 플랫폼에 뼈와 살이 된 창작자(크리에이터)를 제대로 대우하지 않은 결과, 광고판이 되어 버린 생태계를 바로잡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준비,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인플루언서 검색'입니다. 쉽게 각 분야에서 꾸준하게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해온 블로거를 선정한 뒤 그들의 블로그에 기존보다 훨씬 더 높은 단가의 광고를 노출시켜 크리에이터의 노고에 보답하겠다는 것이지요.

당장은 '파워블로거'라 불리는 고인물들이 큰 혜택을 보겠지만,

그 모습을 보고 신규 크리에이터들이 꾸준하게 유입될 테고 선의의 경쟁을 통해 지금보다는 건전한 생태계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공식적인 수익 활동은 애드포스트가 전부!

그러나 네이버는 '인터넷 정신'에 위배되는 정책을 여전히 고수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 이처럼 폐쇄성이 도드라지는 플랫폼이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자신들이 허락하는 범주 내에서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처럼 입맛에 맞는 스킨을 적용할 수 없으며 구글 애드센스 같은 타 플랫폼 광고 게재는 꿈도 꾸지 못합니다. 물론, 블로그 운영에 도움을 주는 플러그인 설치도 불가능하고요. 다행히(?) 쿠팡 파트너스 같은 수익형 배너까지는 허락하고 있습니다. ^^;

Photo by Kaitlyn Baker on Unsplash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 수익 활동이 왜 여전히 경쟁력이 있는지 그리고 한계는 무엇인지에 관해 아주 간략하게 다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실제 '네이버 블로그'란 채널을 통해 가능한 수익 활동이 어떤 게 있는지 소개할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참고로 저 깁쌤은 현재 네이버에서 일 방문자 만 명 이상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3년차 블로거입니다. :)

from http://good-influence-blog.tistory.com/6 by ccl(A) rewrite - 2020-04-01 15:26: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