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탈출기 2 (feat. 상위 노출 회복)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탈출기 2 (feat. 상위 노출 회복)

728x90

이전 글에서 티스토리 블로그가 저품질에 빠진 이유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다룬 바 있었다. 한두 개의 글이 아니라 블로그가 통째로 검색되지 않는 상황에 대한 내용이었다.

이유를 정확히 알 수는 없었지만 나름의 논리에 따라 문제 해결을 시도했고, 다행히도 그 시도가 효과가 있어서 블로그를 다시 검색 가능 상태로 돌려놓을 수 있었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검색 유입 회복 불가

다음 검색 유입

이전 글에서 잠깐 언급했듯, 내가 쓴 글과 유사한 주제를 다음 포털에서 검색하면 블로그 영역 에서는 제법 상위권 에서 내 블로그의 글을 찾을 수 있었다. 포스팅을 완료한 뒤 다음 포털에서 관련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보통 블로그 영역 첫 페이지에서 내 글을 찾아볼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블로그가 저품질에서 회복된 이후 내 글을 찾기가 쉽지 않았다.

못해도 블로그 영역 두 번째 페이지에서는 찾을 수 있었던 글들이 기본 네 번째 페이지 뒤로 밀렸고, 페이지만 계속 넘기다가 결국 찾기를 포기하는 경우도 있었다. 글이 제대로 노출되지 않는다는 것 은 결과적으로 봤을 때 검색 누락과 크게 다를 바 없다. 유입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블로그가 검색 누락 상태에서 빠져나온 것이 1월 7일이었다. 답변이 왔을 때 파란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것처럼 게시글 순위에 대한 내용도 있었기 때문에 우선 1월 한 달간 이전과 마찬가지로 블로그 활동 을 하며 기다리기로 했다.

그 복합적인 계산이 궁금하다

한 달 뒤

그렇게 한 달을 보낸 후 내가 내린 결론은 뭔가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다음 검색 유입의 급격한 감소

위 이미지는 2020년 12월 한 달간 유입 수와 2021년 1월 한 달간 유입 수를 비교한 것이다. 전체 검색 유입이 여전히 반토막 인데, 그 이유를 바로 아래서 찾을 수 있었다.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것처럼 네이버와 구글에서의 유입량은 증가했다. 다른 플랫폼에서는 꾸준히 검색 및 유입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다음에서의 유입이다. 파란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부분을 보면, 블로그 검색 누락이 해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전까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던 다음에서 제대로 유입이 발생하지 않는 상황이 1월 한 달간 지속 되었다. 수치상으로 무려 약 97.35% 가 감소했다. 주식으로 치면 하한가를 연속으로 10번 맞은 것보다 감소 폭이 더 크다. (하한가 10번이면 원금 대비 약 97.18%가 증발한다)

해결 과정

고객센터 문의 및 답변

상황이 이렇게 되자 글의 노출 순위와 블로그 검색 가능 여부가 별개의 문제 라고 잠정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저품질 문제가 발생하기 전부터 검색으로 인한 유입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었다. 그렇다면 저품질 문제가 해결된 이후에는 이전의 경향성을 이어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다. 블로그 저품질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내가 취한 조치들로 인해 블로그 자체의 품질은 다음에서 제시하는 기준에 더 부합 하게 되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내용을 정리해 이전 글과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남겼다.

나는 시키는 대로 다 했다

제시하는 기준에 맞춰 저품질 문제가 해소 되었는데 글의 노출 순위가 후순위로 밀린 것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 는 것이 핵심이다. 위 이미지에서 주황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부분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이를 말로만 설명하면 그저 내 생각, 나만의 주장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내 생각의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했다. 파란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부분에서 볼 수 있는 첨부하였다는 이미지이다.

문제가 해결됐는데 해결되지 않았다

사실 1월 초에 바로 문의를 하고 싶은 생각이 더 컸다. 하지만 그 당시는 저품질 탈출 이후 초반이기 때문에 '블로그가 아직 회복 중이에요' 등의 주관적인 답변이 돌아올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한 달을 기다리며 상황을 보고 위 이미지와 같은 정량적인 데이터를 얻었다.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부분을 보면 누가 봐도 이상하다는 점을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그래프로 보니 상황이 더 심각해 보였다.

한 달의 인내 끝에 보낸 문의였다. 확실하게 눈에 보이는 데이터가 있기 때문에 아마도 한 번에 해결될 것이라 생각했다. 며칠 뒤 답변이 왔다.

예상대로 문제 해결

예상대로 블로그 재수집 처리를 했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이것으로 블로그 검색 누락과 블로그 글 노출 순위는 따로 관리할 것이라는 내 예상에 살짝 힘이 실린 것 같다. 처리 기준 및 규제 방법에 대해서는 여전히 공개를 거부하고 있다.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나와 비슷한 상황을 겪게 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처리 기준을 알 수 없기 때문에 확실한 해결책을 알 수는 없을 것 같다. 나 역시 한 달을 기다리고 정량적인 데이터를 준비해 문의를 보냈기 때문에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확정 짓기는 어렵다. 하지만 최소한 노력과 시간이 물거품이 되지는 않았다. 가능한 제시된 기준에 맞춰 다양한 시도를 하는 등의 노력을 해볼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 같다.

마무리

문제의 원인을 예상하고 시간과 노력을 들여 해결 방안을 모색해 시도한 후 또 한 달이 흘렀다. 그리고 문제를 제대로 해결했음 을 두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2월이 다 끝나가는 현 시점 기준으로 봤을 때 1월에 비해 유입량이 크게 늘어난 모습 이다. 특히 다음 검색 유입이 크게 늘었다. 전체 유입이 약 148.5% 증가 하는 동안 다음 검색 유입은 약 5240% 증가 했다. 같은 기간 경쟁사인 네이버 검색 유입도 고작 40.19% 증가 한 것을 고려하면 정말 압도적인 증가이다. 확실히 1월에는 문제가 있었다는 방증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한번 블로그 저품질이 오니 고생이 좀 심한 것 같다. 처음 저품질 문제를 인지하고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한 것이 20년 12월 31일 이었고, 블로그 통 누락 문제 해결을 확인한 것이 21년 1월 7 일이었다. 이어 게시글 순위 문제를 인지하고 문의한 것이 2월 1일 , 해당 문제에 대해 조치가 취해졌음을 알려온 것이 2월 2일 이었다. 최종적으로 내가 확인 과정을 거치느라 2월 한 달이 더 걸렸다.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을 때 대응은 제법 빠른 편인 것 같다.

블로그 유입이 증가해 애드센스 수익이 증가하는 것을 보고 블로그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늘려보고자 제휴 마케팅에 도전한 것이 가장 큰 문제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 (내 의견일 뿐 확인된 사실은 아니다.) 제휴 마케팅은 더 공부를 해본 뒤 다른 블로그 를 만들어서 시도하는 방향으로 생각해 봐야 할 것 같다. 역시 가장 좋은 방법은 저품질 현상이 발생하거나 글의 순위가 뒤로 밀릴만한 일이 없도록 하는 것 이다.

아마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분들이라면 초조한 마음에 이런저런 정보들을 많이 찾아보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내가 포스팅한 내용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문제를 직접 해결한 후기이니 '이런 방법도 있구나' 하고 참고할 수 있는 수준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이미 많은 내용을 찾아보셨을 것이고 이 글 이후에도 많은 정보들을 찾아보게 되겠지만, 잠시라도 이 글을 방문해주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728x90

from http://writing-engineer.tistory.com/88 by ccl(A) rewrite - 2021-02-26 20:00: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