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에디터에서 alt 속성 추가하는 방법

신에디터에서 alt 속성 추가하는 방법

티스토리 신에디터에서 이미지 태그에 alt 속성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에디터와 달리 alt 속성을 입력하는 부분이 없는데 어떻게 입력해야하는지 그리고 왜 alt 속성을 입력해야하는지도 살펴볼게요.

티스토리 블로그 신에디터에서 alt 속성 추가하는 방법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글에서 이미지 파일을 넣고나면 꼭 alt 속성을 추가하라는 말을 들어보셨을거에요. 그렇다면 alt는 무엇일까요?

▶ alt 속성이란?

alt는 alternative(뜻:대체 가능한, 대안이 되는)의 약자로 이미지 사진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사진파일 불러오기 오류가 발생했을 때 이 이미지를 설명해주는 대체 설명글(대체 텍스트)입니다.

또한 이 대체 언어는 시각 장애인들을 위한 것이기도 해요. 사진을 보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사진 대신 글로 설명해주어 그게 어떤 사진인지 가늠해 볼 수 있게하는 역할이기도 합니다.

◾ 이미지 태그에 alt 속성을 넣어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한마디로 정리하면 각종 검색엔진 특히 구글이나 빙에서 검색이 잘 되기 위해서에요.

alt 속성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시스템(barrier-free system)의 일종으로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글로벌 대기업들은 사회적 기여 및 제도 등의 이유로 기업이 갖추어야하는 체계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이 alt 속성을 넣은 블로그들은 글을 발행할때 구글, 빙, 네이버, 다음 등 각 검색엔진의 로봇(bot)이 웹페이지를 수집할 때 이 alt 속성을 넣은 블로그에 높은 점수를 주어 SEO(검색엔진최적화) 알고리즘에 알맞다고 평가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죠.

그러니 번거롭더라도 태그에 alt 속성을 꼼꼼히 넣어주어야 각종 검색엔진 SEO에 높은 점수를 받아 내 블로그 글이 상위노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시

alt 속성을 적지않으면 빙 웹마스터도구에서 ' 태그에 alt 속성 내용이 정의되지 않았습니다.'라고 뜰거에요. 이렇게 오류 수가 많아지면 빙에서 검색이 안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빙에서 유입되는 수는 타 사이트보다는 적지만 이렇게되면 힘들여서 빙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해서 블로그 최적화 한 의미가 없어지잖아요. 그렇지 않기 위해서라도 꼭 넣어주어야합니다.

👉빙 웹마스터도구 등록방법 바로가기

그럼 alt 속성의 중요성을 알아보았으니 이제 alt 속성을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해요.

1. 신에디터 글쓰기에서 HTML 모드 선택하기

2. 태그에 alt 속성 추가하기

data-filename="그림1.png" 뒤에 alt="이미지 설명글"을 넣어주세요.

data-filename="이미지 파일명" 뒤에 alt="이미지 대체 설명 내용"을 넣어주세요

위 사진을 보시면 노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제가 alt 속성을 추가한 부분입니다.

alt 속성은 태그 내 어느 곳이든 추가해주기만 하면 돼요. 하지만 저는 data-filename=" " 뒤에 추가한 이미지의 파일명이라 어떤 사진인지 구분이 편해서 위처럼 그 바로 뒤에 alt 속성을 넣어주고 있어요.

◾ 이미지 하단에 설명부분은 alt 속성일까?

신에디터에서 사진 첨부 예

신에디터에서 사진파일을 넣고 이미지 사진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위 사진처럼 하단에 '이미지를 설명해 보세요'라는 문구로 적힌 부분이 있을거에요. 어떤 분은 '이 부분이 신에디터에서 alt 대체다.'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는데 이것은 alt 속성 대체는 아니고 구에디터의 자막 부분입니다.

때문에 저 이미지 설명글을 넣더라도 HTML 모드로 들어가서 꼭 alt를 손수 넣어주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from http://plugin-b.tistory.com/50 by ccl(A) rewrite - 2021-02-20 22:26: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