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퍼포먼스 마케팅 필수 성과지표

SEO 퍼포먼스 마케팅 필수 성과지표

SEO 성과지표 KPI Serpstat 님의 사진, 출처: Pexels

디지털 마케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SEO 마케팅의 성과지표(KPI)에 대해 고려해야 합니다.

SEO, 즉 오가닉 검색 결과는 클릭당 과금 형태의 광고와 달라서 클릭당 SEO 가치를 산출한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SEO 키워드의 클릭당 가치를 키워드 광고에서 발생하는 클릭당 비용으로 환산하고

오가닉 검색으로 부터 유입되는 데이터를 반영하여 성과를 분석하게 됩니다.

2008년 부터 글로벌 통계 사이트와 리서치 기관들을 통해 SEO 클릭의 가치는 키워드 광고 대비 5.66배 이상 가치가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검색 광고와 달리 검색엔진 최적화는 각각의 성과 지표를 토대로 문제점을 분석하고 보완하며, 다음 단계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게 됩니다. 각 지표별 성과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지금 귀사의 비즈니스를 개선하기 위한 적절한 성과 지표가 무엇인지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터애드가 제공하는 검색엔진최적화 SEO 인사이트 블로그를 방문하시면 보다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가닉 트래픽 (검색 엔진의 오가닉 데이터를 통한 유입)

브랜드 검색어를 포함한 관련 키워드 검색을 통하여 유입되는 트래픽이며, 가장 일반적인 SEO 성과측정 지표 입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기본적인 유입을 확인하기위한 지표이며, 모든 마케팅 퍼넬에 적용되는 측정 지표입니다.

키워드 유입률

단일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를 통해 유입되는 트래픽을 의미합니다. SEO는 특정 키워드의 노출 가시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관련 키워드를 확장하여 검색 쿼리를 높여가는 작업도 중요합니다. 특히 롱테일 키워드는 좀더 세부적인 검색 쿼리에 부합하므로 보다 가치있는 방문 유입을 획득하는 전략 이기도 합니다.

랭킹

오가닉 트래픽과 함께 가장 기본적인 성과 측정 지표입니다. 기본적으로 오가닉 트래픽 유입량은 검색 순위에 따라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며, 순위 성과는 브라우저 설정의 지역 및 언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가닉 랭킹의 향상을 통해 트래픽은 물론 더 많은 리드와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적합한 키워드가 상위에 노출되도록 콘텐츠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가시성

순위에 대한 가시성과는 다르게 검색 결과에 노출 빈도를 측정하는 수치 입니다. 네이버의 경우 특성상 검색결과 섹션마다 언급되는 브랜드 명을 측정 지표로 삼기도 합니다. (Share of Voice, SoV) 사실상 검색결과 가시성 수치는 모든 SEO 기반 활동의 핵심 요인입니다. 모든 SEO 전략의 궁극적인 목표 성과 지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링크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외부 링크는 순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뿐만 아니라 외부 링크는 검색 엔진 외부 유입이 가능한 통로이기 때문에 브랜드 목소리를 높일 수 있는 영향력있는 전략이자 지표입니다. 링크의 지표는 링크의 양으로 측정되지 않으며 각 링크의 권위도를 통해 측정합니다.

Majestic : Trust Flow(TF) / Citation Flow(CF))

Ahrefs : Domain Rating (DR)

Search Metrics Suite : Domain Score / Page Strength(SPS)

Moz Link Explorer : Domain Authority(DA) / Page Authority(PA)

클릭률(CTR)

CTR(Click Through Rate)는 노출대비 클릭률을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검색 볼륨이 높은 쿼리라고 하여도 낮은 클릭률은 저조한 트래픽 성과를 의미 합니다. 마케터가 종종 간과하게 되는 것이 자연 검색 클릭률이며, 해당 지표를 통해 검색노출이 얼마나 매력적으로 노출이 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브랜드 키워드 유입

브랜드 인지도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 입니다. 브랜드명 또는 주요 상품 및 서비스명이 포함된 키워드 유입량을 의미합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넓히기위한 상위퍼넬 단계에서는 반드시 확인해야 할 측정지표 입니다. 기본적으로 브랜드 키워드는 전환률이 높은 가치있는 트래픽 획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요한 측정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이탈률

기대 수준의 트래픽을 확보하였다면 이탈률 확인을 통해 트래픽이 사이트에 의미있느 시간동안 머무는지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지별 이탈률을 확인하여 컨텐츠(키워드 관련성) 및 사용자경험(UX/UI)를 보완해야 하는지의 여부도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특히 판매 사이트의 경우 이탈률을 통해 제품 페이지의 보완여부를 확인하기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평균 세션 시간

사용자가 페이지에 머문 시간을 측정하는 지표 입니다. 이는 이탈률과 마찬가지로 사용자의 참여 정도를 측정하는 지표 입니다. 성과가 낮은 페이지를 판별하는 기준이 되는 지표중 하나이며, 내부링크, 탐색경로 개선을 통해 심층적인 컨텐츠 구조를 확보해야 합니다.

from http://interad.tistory.com/8 by ccl(A) rewrite - 2021-02-28 18:00: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