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마케팅,분석 용어 정리

구글 애널리틱스 마케팅,분석 용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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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강좌를

들고온 JG 입니다 ^^

오늘은 초보자라면 가장 어려워할,

마케팅 / 분석 용어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강의나 강좌를 보는데

용어를 모르니 무슨말인지 하나도 모르겠다 !

하시는분들이 많으실거같아

준비했습니다.

ㅡㅡㅡ

유입 기초 용어정리

가장먼저 분석의 기초 용어입니다.

사용자 : 일정기간동안 유입한 인원수

신규방문자 : 저의 사이트를 최초로 접속한 사람

세션 : 열어본 페이지수 / 1명이 2번들어오면 = 1사용자 2세션 추가됩니다.

사용자당 세션 수 : 한명이 평균 1.15의 페이지를 봅니다.

페이지뷰 수 : 1명이 하나의 페이지를보다가 또다른 페이지를 열어보는 행동의 수

이탈률 : 이탈한 사람의 수

*여기서 가장중요하게 볼건

사용자수는 당연히 아시겠지만

페이지뷰와 이탈률입니다.

페이지뷰가 많을수록 좋은사이트로 인식됩니다.

정말 제대로 유입자에게맞는정보를 주는구나 라고

포털사이트들도 인지 하여 상위노출의 가산점을 주게 됩니다.

이탈률은 첫 유입페이지 입장후

아무액션도없다가 페이지를 닫으면

1이탈입니다.

단, 블로그의 경우 검색해서 글로 바로 입장하고

추가적인 글을 탐색하지않는한 보통 종료합니다.

여기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포함한 유입분석 툴은

스크롤바를 내린거까지 , 마우스가 움직인거까지는 체크를

하지못하기때문에

"첫페이지만 보다가 껏다 1이탈이다"

라고 이탈자로 인식하는경우가많습니다.

일종의 오류라고 볼 수 있지만

구글 애널리틱스 ga4는 스크롤바 내려가는것까지 인식된다고합니다.

ㅡㅡㅡ

본격적입 유입의 분석

트래픽 : 소비자들이 어떤 행동을 통해서 내 사이트에 들어왔는지 보는것

행동 : 트래픽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ㅡㅡㅡ

트래픽 용어정리

organic serch : 순수 자연검색으로 방문

social : 블로그 등 sns로 유입

direct : 주소를 직접 쳐서 들어왔거나 즐겨찾기 해둔사람

referral : 어떤 사이트에서 추천을 해줘서 생긴 유입

여기서 정말 헷갈리는건

아마 마케팅활동등 여러가지 노출을 하게되면

other가 생길겁니다.

난 모르겠지만 어쩃든 여기서 유입됐네?

라고 구글이 던져주게 되는데

저희는 이걸 활용해야합니다.

예를들어 업체에서 한다고 가정했을때

블로그 체험단이나 기자단을 썼고 내 블로그로도 적극 홍보했다

라고 하면 모든 활동들이 허무하게 소셜3 또는 other 3

이렇게 통합으로 찍힙니다.

그럼 무슨 마케팅이 가장 효율좋았는지 분석할 수 가 없겠죠.

그래서 할 수 있는 해결방안은

UTM 소스를 만들어서

활동별 그룹명을 만들어주는겁니다

아래사진 보실까요 ?

바로 이렇게 말이죠.

그럼 가장 좋았던 효율의 활동이나

마케팅을 강화할 수 있는겁니다.

하는법을 알고싶으시면

글이 너무 길어지니 링크로 대체 하겠습니다.

https://samav.tistory.com/35

ㅡㅡㅡ

유입자들의 움직임을 분석하자

행동 : 소비자들이 유입이후 어떻게 움직였는지 행동을 파악

유입된 사람들의 행동을 보여주는건데

잘보면 어디서 이탈했는지,

또 그다음 어떤페이지로 이동했는지를 분석한뒤

이탈한 페이지를 다듬어 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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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또는 전환값 설정

오늘 알려드릴 구글 애널리틱스 교육 강좌

마케팅 / 분석 용어 정리의 마지막단어 입니다.

목표란

가장 중요한 결과값 입니다.

만약 회원가입을 한다거나 구매를 한다면

어떻게 검색해서 들어온사람들이 가입 또는 구매 하는지

그리고 언제들어온사람들이 가입이나 구매하는지

홍보를 했다면 utm빌드를 활용해 투자대비 얼마나 판매됐는지

알아보는건데

구매나 가입을 목표로 설정하고 그 설정값을

전환1로 설정하는겁니다.

이것또한 저번에 작성한 글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pookie2sub/222355037334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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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m http://samav.tistory.com/37 by ccl(A) rewrite - 2021-05-27 21:5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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