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쓰기 돈벌기 왜 힘든가

블로그 글쓰기 돈벌기 왜 힘든가

블로그 글쓰는 게 왜 힘든지 그 이유에 대해서 내가 생각한 요인.

주말에 내가 이런 글을 쓰고 있다는 것이 힘들다는 이유 그 자체가 아닐까.

원래 글 써서 돈 벌기는 드럽게 힘든 거예요.

당장 글 쓰는 직업 몇 가지만 생각해 보세요.

작가? 기자? 평론가?

그중에 부자가 있나요?

1. 시작하기가 어렵다

당신은 글을 많이 써봤는가?

당신은 글쓰기가 재밌는가?

당신은 딴짓 안 하고 집중해서 무언가 1시간씩 할 수 있나?

나는 나름 글쓰기를 좋아한다고 생각했다.

근데 좋아하는 거랑 잘하는 거랑은 완전 다르지.

책상에 앉는 것도 사실 힘들다. 나는 직장인이다. 주말에는 쉬어야 하는데 이것 때문에 잘 쉬지도 못한다. 무언가의 압박이 있다.

그리고 수익이 언제 날지, 얼마나 날지 아무도 모른다.

그 불안함 속에서 공짜 노동을 계속하고 있으니 얼마나 짜증이 나겠는가.

그리고 정말 정말 정말 귀찮다. 자료조사 정리해서 글 쓰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다.

사진 넣는 거는 진짜 더 힘들다. 사진이 몇 개 없으니까. 직접 찍은 사진은 마음에 안 든다.

완벽하게? 아니 그냥 대충 하는 것도 겁나 힘들다.

2. 블로그 글쓰기 과정

(1) 주제 선정, 키워드 선정

(2) 자료 조사

(3) 서론, 본론, 결론에 맞는 글쓰기

(4) 이미지 넣기

(5) 부가적인 것들(관련 링크 넣기)

단순히 '글'만 쓰는 게 아니다.

이런 과정이 정말 귀찮은 것이다.

아무도 글만 있는 포스팅을 좋아하지 않는다.

물론 서론에 핵심만 딱! 있다면 좋아할 수도.

블로그로 돈 벌 생각이 아니라면 그것도 추천한다.

유튜브(동영상) 시대가 오면서 사람들은 간단한 정보를 얻기 위해 3~10분짜리 영상을 봐야 한다.

하지만 3,4줄로 요약해서 알려준다면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지식IN은 계속 흥할 것 같다. 답변하는 사람에게 돈 벌 기회를 준다면.

3. 당신은 전문가가 아니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소리다.

우리가 생각하는 전문가란 어떤 사람인가?

모든 것을 다 알고 있어야 하고 당연히 질문에는 빨리 답변해 주고 통찰력도 있어야 한다.

그러나 블로그를 하기 위해 없는 지식을 쥐어짜다 보면 허술하고 글에 힘이 빠지기 마련이다.

애초에 카테고리 설정을 잘해야 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당신이 전문가가 아니라면 금방 글에 티가 난다.

공장형 글쓰기? 그것도 해본 사람이 하는 거고 숙달된 사람이 할 수 있다. 근데 처음에 무작정해보려고 하면 잘 안된다.

아니 이미 검색하면 나보다 더 잘 쓴 사람 글이 수십, 수천 개인데 내 글을 보겠냐고요.

현실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4. 그럼에도 추천하는 이유

글을 쓰지 않는 주말에는 늘 침대에 누워서 폰 게임을 하거나 인터넷, 유튜브를 보며 시간을 때웠다.

그것도 아니면 친구랑 나가서 놀거나.

사회에 나와서 글 쓸 기회는 많지 않다.

SNS는 사진과 영상 위주로 돌아가기 때문에 더더욱.

글을 안 쓰게 되면 생각하는 힘이 약해질 수 있다. 말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과는 다른 것이다. (+맞춤법)

블로그 포스팅이 하나의 취미생활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당신의 '일기'가 될 수 있다.

내가 느끼고 생각한 것을 글로 표현하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것들이 차곡차곡 쌓이다 보면 나는 어쩌면 글을 잘 쓰는 사람이 되어있을 수도 있다.

물론 아닐 수도 있다.

거금 7만 원으로 나는 1년 동안 글 쓸 기회를 얻었다.

물론 무료로 글 쓸 기회를 얻을 수도 있었다.

하지만 내가 돈을 안 내고했더라면 그냥 글 2,3개쯤 쓰고 쉽게 포기했을 수도 있다.

나는 '돈'을 써야 약간의 '의지'가 생기는 타입이니까.

그리고 소소하게나마 내가 쓴 글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거라는 작은 희망이 있다.

정말 놀랍게도 방문자 수가 늘고 있다는 것이 그 증거가 아닐까.

그리고 내가 쓴 영양제 글을 보고 누군가 구매를 했다. 아이허브 적립금이 쌓였다. 진짜 신기하다.

나는 그것만으로도 만족한다. 1,600원 정도 벌었다.

(깨알홍보 : 아이허브 5% 할인코드 : AZP8919 (중복가능))

앞으로도 이렇게 소소하게 운영될 것 같다.

에드 센스는 꾸준히 신청해보겠지만 욕심을 버리기로 했다.

인생은 내 뜻대로 흘러가지 않는다.

그렇지만 도전하는 사람, 부지런한 사람에게 더 많은, 더 좋은 기회가 오는 것은 분명한 진리다.

from http://howchos.tistory.com/30 by ccl(A) rewrite - 2021-06-13 23:59:3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