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의 추월차선 > 리뷰

< 부의 추월차선 > 리뷰

드디어 부의 추월차선의 리뷰를 쓰게 되었다. 부의 추월차선은 어쩌면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책이며 나의 가치관 자체를 바꾸어 놓은 책일 것이다. 부의 추월차선을 세 번째 이번에 읽었다. 여러 번 읽다 보니 빠르게 읽혔고 다 아는 내용이었지만 그래도 재밌었다, 아마 부의 추월차선을 읽으며 실제 책에 나온 추월차선을 타고 있는 내 모습을 상상할 수 있어서가 아닐까?

부의 추월차선

부의 추월차선을 처음 접한 건 아이러니하게도 공장에서 일을 하고 있을 때였다. 그 때 당시 새벽에 공장에서 반복 작업을 하고 있었다. 늦은 밤 반복 작업이다 보니 굉장히 지루했고 이어폰을 귀에 꽂고 작업을 하였다. 그리고 무엇을 들어야 할까? 고민했다. 오디오북이 가입만 하면 한 달이 무료였다. 그래서 한 달 동안 공장 작업이 예정되어 있어 딱 무료로 들으면 되겠다고 생각했다. 여러 책을 들었다. 오디오북을 처음 접했었다. 그러다가 드디어 운명의 책, 부의 추월차선을 듣게 되었다.

뒷표지 글에 뜨끔하지 않은가?

<<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

1. 직장인, 학생으로서 내 인생이 무언가 잘못되었다고 느끼는 사람

2. 경제적 자유를 얻고자 하는 사람

3. 돈 문제가 지긋지긋한 사람

당시에 나는 소위 전문직이라 불리는 직업을 갖기 위해 고시 공부를 하는 중이었다. 고시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했다. 그래서 시험을 보고 합격 발표를 기다리는 동안 아르바이트로 공장에서 일을 하고 있었다. 부의 추월차선을 듣고 나는 충격을 받았다. 시험은 낙방했고 나는 이내 고시 공부를 접었다. 그리고 학교로 복학했다. 이후로 어떻게 하면 부의 추월차선을 탈 수 있을까? 이 질문이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이 되었다. 내가 찾은 나름대로의 대답을 책 소개와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부의 추월차선의 저자는 엠제이 드마코로서 자수성가한 부자다. 웹사이트 서비스를 제공하여 성공을 거뒀다. 사업가이기에 그의 문체는 매우 직설적이고 간결하다. 어린 아이라도 읽으면 바로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쉽다. 이 점이 전세계적으로 성공한 이유일 것이다.

1. 당신이 걷고자 하는 길은 어디인가?

엠제이 드마코는 인생의 경로를 인도, 서행차선, 추월차선 3가지로 구분한다. 인도를 걷는 사람들의 특징은 소비하는 것을 좋아하며 낭비벽이 있는 사람들이다. 서행차선은 아마 가장 많은 사람들이 걷는 길일 것이다. 회사에 출근하고 돈을 모아서 퇴직연금을 들고 그런 흔히 생각하는 평범한 삶 말이다. 추월차선은 사업을 하여 빠르게 부자가 된 후 자신의 인생을 즐기는 삶이다. 여러분들은 어떤 길을 걷고 싶은가?

나는 추월차선을 타고 싶다. 추월 차선을 타려면 사업을 해야 한다. 그래서 나는 사람들에게 당당히 말한다. 사업을 해야 한다고. 하지만 사람들은 이해를 하지 못한다. 실패하면 어떻게 해? 흔히들 사업이라고 한다면 공장이 도산하여 빚쟁이가 된 사람들만 생각한다. 아마 그것이 우리가 사업하는 사람들을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이미지일 것이다.

파산한 사람

나는 접근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한다. 그 사람은 사업을 했기 때문에 빚쟁이가 된 것이 아니다. 비용이 많이 드는 사업을 하였기 때문에 빚쟁이가 된 것이다. 사업에서 성공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알고 있다. 그렇기에 시행 착오를 거쳐야 한다. 대한민국은 실패에 대하여 관대한 사회가 아니다. 하지만 시행 착오는 반드시 필요하다. 여태 모은 돈 전 재산을 털어서 공장을 지었다고 해 보자. 나한테 사업 기회는 앞으로 남아 있지 않다. 나는 이 한 번에 모든 것을 걸어야 한다. 다시 한 번 말한다. 사업 성공은 확률이 높지 않다. 십중팔구 그 공장은 파산한다. 당연한 결과다. 그렇다면 어떠한 아이템으로 사업을 해야 하는가?

2. 수동적 소득을 얻는 시스템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내 시간을 들여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나한테 돈을 벌어다 주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면 나는 아무런 일을 하지 않고도 돈을 벌어다 주는 돈 나무를 갖는 것이다. 흔히 사람들은 착각한다. 내 시간을 써서 회사를 운영해야 한다면 그건 자영업이지 사업이 아니다. 그걸 잘 구별해야 한다.

엠제이 드마코는 총 6가지의 시스템을 부의 추월차선에서 제안한다.

(1) 머니 시스템

(2) 임대 시스템

(3) 소프트웨어 시스템

(4) 콘텐츠 시스템

(5) 유통 시스템

(6) 인적 자원 관리 시스템

작가가 제안한 시스템

각각의 시스템에 대해서는 굳이 설명하지 않더라도 무슨 말인지 이해가 갈 것이다.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책을 읽어 보라. 그렇다면 현실적으로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은 무엇이 있을까? 나는 세 가지 정도를 생각한다.

첫째, 많은 돈을 모아 머니 시스템으로 투자하는 것이다. 그러니 회사를 다니는 동안에는 반드시 저축을 하여 싸울 군대를 많이 만들어 놓아야 한다.

둘째, 어플리케이션, 웹사이트 등 소프트웨어를 생산한다. 최근 억만장자들은 모두 이 방법으로 부자가 되었다.

셋째,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등 콘텐츠를 활용하면 된다. 이러한 플랫폼들은 대다수가 무료이거나 유료이더라도 가격이 비싸지 않다.

이 세 가지가 아니면 무엇이 있을까? 나는 잘 모르겠다. 당신의 부모가 부자가 아니라면 나는 이 방법들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이 방법들을 보고 있는 당신은 무슨 생각이 드는가?

부동산, 주식 등 투자하는 방법을 모르는가? 배워라.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을 할 줄 모르는가? 배워라. 콘텐츠 제작의 기본인 글쓰기를 잘하지 못하는가? 배워라. 배워라. 할 줄 모르거나 잘하지 못하는가? 배워라. 배워라! 나는 저 세 가지 중 어느 하나도 잘하지 못해 그러니 나는 추월차선을 탈 수가 없어! 아니다. 틀린 대답이다. 잘하지 못하면 배워라. 당신이 부의 추월차선을 타지 못하는 이유는 당신이 게으르고 노력하지 않기 때문이다.

3. 시간도 돈이다.

내가 부의 추월차선을 읽고 가장 많이 바뀐 점은 나한테 주어진 시간을 바라보는 태도일 것이다. 시간도 돈이다. 내 시간을 정말 소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내 하루하루를 생산자로서 거듭날 수 있도록 나의 능력을 계발하여야 한다. 그래서 내 시간들을 나라는 사람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행위들로 채우고 있다. 지금 매일 책을 읽고 블로그를 쓰는 것도 콘텐츠 시스템의 일환일 것이다.

부자가 되고 싶은가? 빌어먹을 회사를 때려치우고 싶은가? 그러면 당신은 회사를 때려치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자, 회사에서 저녁에 퇴근해서 집에 돌아왔다. 당신은 무엇을 제일 먼저 하는가? 소파에 누워서 TV부터 켜는가? 당신은 부자가 되기는 글렀다. 정신차려라!

나는 부자가 되고 싶다. 돈 때문에 평생을 고생하신 부모님을 보면서 나는 절대 저렇게 살지 말아야지. 평생 나 자신의 가치를 높이면서 살아야지. 돈 때문에 사랑하는 사람들 힘들게 하지 말아야지. 생각했다. 나와 함께 부의 추월차선을 함께 걷지 않겠는가?

당신의 시간은 누구의 것인가? 회사의 것인가?

from http://yeobook.tistory.com/4 by ccl(A) rewrite - 2021-06-10 00:00: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