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링크 작업, 상위노출 위해 집착하지 마라!

백링크 작업, 상위노출 위해 집착하지 마라!

백링크 작업을 통해 검색엔진 최적화로 구글 상위에 보다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백링크 거는 법, 백링크 만들기 등 구글 백링크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글들이 넘쳐납니다. 특히, 티스토리 백링크를 통해 상위 노출 작업을 하려는 블로거들이 많이 있는데 백링크 작업보다 앞서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하게 작성하는 것입니다. 당연한 것이겠지만 왜 그런지 이유를 설명하겠습니다.

백링크 작업이 좋은것은 틀림없습니다.

백링크는 좋은 수단입니다. 구글에서 백링크는 공식적으로 매우 가치 있는 판단 기준이라고 말하고 있으며, 백링크를 많이 받은 페이지는 구글 상위 노출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구글 알고리즘은 콘텐츠의 내용을 판단할 때 검색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정확히 제공해주는 콘텐츠의 경우 제일 먼저 상위에 노출을 시켜줍니다. 하지만, 알고리즘도 사람이 만드는 것이기에 구글 알고리즘에 주관적인 기준이 전혀 없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백링크

그런데 해당 페이지가 백링크를 많이 받는다면 구글 알고리즘은 주관적인 기준이 아닌 객관적으로 해당 페이지가 가치가 있는 페이지로 평가를 하는 것입니다.

백링크(backlink)는

쉽게 말하면, 다른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 또는 블로그가 링크가 걸린것을 말합니다. 출처와 같은 용도로 많이 작성이 되는데 이런 백링크가 구글 상위 노출과 관련이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이트에서 자신의 티스토리 백링크, 네이버 백링크가 걸려 있다면, 구글 알고리즘은 백링크로 링크를 연결한 사람들이 원본 내용의 신뢰도를 믿고 많은 인용을 하고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백링크 작업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누가 우리 글을 백링크 해 갈까요?

대부분의 수익형 블로그는 전문성있는 장문의 콘텐츠보다는 이슈 관련 짧은 콘텐츠를 많이 다룹니다. 이러한 휘발성이 강한 콘텐츠로 인해 실제로 백링크 개수가가 늘어나는 일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합니다. 대부분이 본인의 서브 블로그를 만들어 그곳에서 백링크를 생성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그 작업을 한다는 것이 그리 쉬운 작업이 아닙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유료 백링크 작업 서비스에 관심을 가집니다. 실제 백링크를 검색하면 백링크에 대한 내용보다 백링크를 늘려 구글 상위 노출시켜준다는 업체들의 광고가 훨씬 더 많이 나오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백링크 작업 대행 업체를 이용해 백링크 개수를 늘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물론 어떤 백링크 작업 대행업체를 만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백링크 작업은 절대 하루 이틀 단기간에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최소한 2~3개월은 지나야 효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백링크 작업 대행 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측정이 불가하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한달 내내 백링크 작업을 해서 수천수만 개의 백링크를 생성해도 바로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몇 개월이 지난 다음에야 백링크 작업 효과가 나타나는데 이 결과가 블로거가 글을 잘 쓰고 검색엔진 최적화를 잘해서 나온 결과인지 백링크 대행업체의 결과물인지 알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유료 업체를 이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깊은 고민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백링크 작업 대행 업체, 왜 효과가 없는 것일까요?

백링크 작업 대행업체 전부의 이야기는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백링크 업체들의 작업 방법은 비슷합니다. 하나의 페이지에 가치 없는 수많은 문서들을 생성하고 그 안에 우리 티스토리 백링크, 네이버 백링크를 걸어 주는 것입니다. 그 의미 없는 문서에는 영어, 아랍어, 포르투칼어 등 전 세계의 언어로 이루어진 문서들이 많습니다. 즉, 아무런 의미없는 백링크를 생성하고 그 개수의 결과만을 가지고 본인들은 정상적으로 백링크 작업을 했다고 합니다.

백링크 작업 대행업체

구글이 말하는 백링크는 개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질이 중요합니다. 즉, 자신의 블로그보다 훨씬 질이 높은 페이지로부터 혹은 도메인으로부터 백링크를 받아야 점수가 높아지는 것입니다. 아무런 의미 없는 사이트로부터 백링크를 받으면 오히려 점수는 낮아집니다. 자신의 블로그 주제와 상관없는 곳에서 대량의 티스토리 백링크, 네이버 백링크를 받는 것이 과연 구글 알고리즘이 봤을 대 양질의 콘텐츠라고 판단할까요?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백링크는 무조건 개수가 중요한 게 아니라 질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백링크 작업, 직접 할 수는 없나요?

백링크 작업은 직접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실현 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게 현실입니다.

티스토리 백링크 기준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네이버는 구글 알고리즘이 판단했을 때 개인 티스토리 블로그보다 훨씬 점수가 높은 공신력 있는 네이버에서 백링크가 걸려서 유입이 되기 때문에 양질의 백링크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여기까지는 아무런 어려움이 없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도 고수들이 엄청 많아서 네이버 상위 노출로 트래픽을 받아서 그 트래픽을 다시 티스토리까지 넘기는 게 쉬운 일이 절대 아닙니다. 백링크는 걸려있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지만 실제로 그 백링크를 타고 얼마나 넘어오는가도 평가가 됩니다. 즉, 링크만 대량으로 걸려있고 실제 유입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구글에서 볼 때는 정상적인 백링크로 보지 않습니다. 정상적인 백링크라면 당연히 유입이 있어야 합니다.

더욱이 백링크는 이렇게 한 단계만 거치면 되는 게 아닙니다. 거미줄처럼 여러 단계를 거쳐서 올라와야 높은 점수를 받습니다. 또한 매일 똑같은 네이버 블로그 주소에서 백링크가 넘어온다면 그것 또한 높은 점수를 받지 못합니다. 그러면 실제로 실제로 네이버 블로그를 가지고 백링크 작업하려면 네이버 블로그를 10개, 20개 만들어서 거기에서 티스토리 백링크를 걸어서 올려야 되고 또 그 여러 10개, 20개 정도 되는 1차 블로그 밑에 또 다른 네이버 블로그 10개, 20개를 만들어서 2차 백링크를 또 걸어야 됩니다.

어떠세요?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시나요? 위에서 설명드린 방식은 백링크 작업 업체에서 정상적인 방법으로 진행해야 하는 방식입니다. 지금은 백링크 작업을 직접 하는 것에 관심을 가질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백링크 작업보다 중요한 것은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백링크 작업을 하지 말라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순서가 있다는 것이고 다량의 양질 콘텐츠가 없는 상황에서는 적어도 블로거가 백링크 작업을 하고 있을 것은 맞지 않다는 것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백링크 작업을 포기하라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백링크가 걸리도록 최선을 다해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글쓰기

다시 말하면, 사람들이 링크를 걸고 싶은 글을 써야 합니다. 전문가는 아니어도 조금만 봐도 이 포스팅은 진짜다라는 생각이 들게끔 글을 작성해야 됩니다. 그럼 어떻게 될까요? 정말 잘 만들어진 콘텐츠는 공유가 일어납니다. SNS를 통해 수많은 사람들에게 공유가 일어납니다. 자신이 몸 담고 있는 커뮤니티에 링크도 걸어주고 카톡이나 텔레그램 같은 플랫폼 단톡방에 올려 줍니다. 그러면 그곳에서 엄청나게 유입이 일어납니다. 이런 식으로 백링크가 생기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말 양질의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자신이 잘 모르는 분야라면 공부를 해서라도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성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자신도 모르게 링크를 걸어가고 공유를 할 수 있는 글을 써 작성해야 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우리는 절대 백링크 작업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우리는 블로그에 정보성 글을 쓰는 사람이라는 걸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절대 백링크에 대해서 너무 집착하지 않으시길 권해드립니다.

from http://donpoint.com/58 by ccl(A) rewrite - 2021-06-12 22:26: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