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키워드 전략(feat. 키워드마스터)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키워드 전략(feat. 키워드마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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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블로거로 시작을 했으면 제일 중요한게 바로 키워드를 잡는 것입니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했으면 검색 상위노출에 오르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키워드 분석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키워드마스터를 활용한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 키워드 추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키워드 검색 도구 = 키워드 마스터(Keyword Master)

사진 출처 : 키워드 마스터

네이버 검색 키워드 분석을 위해 제가 제일 많이 애용하는 사이트는 바로 <키워드마스터>입니다. 네이버 광고의 키워드 검색 도구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저는 두 사이트를 모두 이용합니다. 다만 네이버 검색 광고보다는 키워드 마스터가 더 사용하기 편해서 자주 쓰죠.

여러분이 어떠한 주제를 가지고 포스팅을 하려고 할 때, 거기에 맞게 어떤 키워드를 뽑아내야 할 지 도움을 주는 사이트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제가 만약 '아이패드'를 리뷰하는 콘텐츠를 작성하고 싶다고 가정해보죠. 그러면 저는 일단 아이패드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겠죠? 바로 검색해봅니다.

사진 출처 : 키워드 마스터

검색을 하면 다음과 같이 결과값이 나옵니다. 차분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PC 검색량 : 사람들이 PC를 이용하여 검색하는 횟수

2) 모바일 검색량 : 사람들이 모바일 기기로 검색하는 횟수

3) 총 조회수 : PC 검색량 + 모바일 검색량

4) 문서 수 : 관련 키워드로 작성된 포스팅의 갯수

5) 비율 : 총 조회수 대비 문서 수의 비율

6) 블로그 순위 : 관련 검색어로 검색했을 때 상위 10개의 포스팅들

7) 표 상단에 단어들은 해당 키워드 관련 연관 검색어들입니다.

위 결과를 보면, 아이패드로 포스팅을 작성하면 조회 수는 약 65만 회인데, 포스팅 갯수는 약 140만개네요. 수요보다 공급이 월등하게 많은 것입니다. 즉, 관련 포스팅을 작성한 블로거들과 치열하게 검색 경쟁을 해야 하죠.

그런데 알고 보니, 제 아이패드가 '아이패드 에어4'네요?!

그렇다면 이번에는 키워드에 '아이패드 에어4'라고 검색을 해봅시다.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사진 출처 : 키워드 마스터

'아이패드 에어4' 키워드로 검색을 하니까 결과가 완전히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총 조회 수는 약 43만 회인데, 총 문서 수는 약 7만 8천 회 밖에 안되네요. 이 정도면 나름 노다지입니다! 그렇다면 저는 당연히 그냥 '아이패드'가 아니라 '아이패드 에어4'를 키워드로 포스팅을 작성할 것 입니다.

이런 식으로, 큰 키워드를 하나 잡아보고 다른 연관 키워드들과 조합해보면서, 좀 더 디테일하게 들어가는 것이 요즘 검색 상위노출 키워드를 추출해내는 방법입니다. 그 중에서, 조회 수 대비 문서 수가 적은 키워드를 파고 들어가서 포스팅을 작성하면 됩니다.

2. 네이버 검색 = 관련 키워드 타 포스팅 연구

두 번째로 이용하는 것은 바로 ' 네이버 검색 '입니다. 네이버 검색의 자동 완성을 이용하면 제일 많이 검색되는 키워드들이 자동 완성으로 추천이 됩니다. 그럼 아까 다시 '아이패드'로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사진 출처 : 네이버 검색

이렇게 약 10개의 자동 완성 키워드가 추천으로 뜹니다. 네이버 검색 자동 완성 키워드랑 키워드 마스터의 검색량을 비교 매칭해보면서, 키워드를 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네이버 검색을 쓰라는 이유는 다른데 있습니다. 바로 다른 사람들의 포스팅을 비교하기 위해서죠.

내가 쓰고자 하는 키워드로 다른 블로거들은 어떻게 제목 카피라이팅을 했고, 어떻게 포스팅을 했나 비교 분석해보기 위해, 이 네이버 검색을 사용하는 겁니다. '아이패드 에어4'로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사진 출처 : 네이버 검색

제일 상위에는 네이버 인플루언서들의 포스팅이 배치되어 있네요. 요즘 네이버가 인플루언서 등급의 크리에이터들을 엄청 밀어주고 있습니다. 웬만한 상위노출 TOP 5 정도는 인플루언서가 다 자리 잡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하지만 우리가 주목해야하는 건 인플루언서가 아닙니다.

사진 출처 : 네이버 검색

우리가 주목해야하는 것은 인플루언서가 아닌데, 상위 노출이 되어 있는 이 두 개의 포스팅입니다. '아이패드 에어4'라는 키워드에 하나는 엑세서리, 다른 하나는 케이스라는 키워드를 더해서 더 디테일하게 파고 들어갔군요.

그 다음에는 무엇을 해야할까요? 저라면 바로 저 두 포스팅에 들어가서, 이 사람들이 어떤 방식으로 글을 썼나 연구할 것입니다. 사진의 갯수와 대략적인 글자 수, 글의 전개 방식과 소주제 등을 분석해서, 제 포스팅에 벤치마킹할 것입니다.

이렇게 네이버 검색을 이용해서 상위노출 되어 있는 블로그 포스팅들의 키워드 배치 방식과 포스팅 전개 방식을 분석해서, 적극적으로 벤치마킹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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