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특징 - 블로그 유입 늘리기

네이버 블로그 특징 - 블로그 유입 늘리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를 이해하고 그로 인해 블로그 방문자 늘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 네이버 블로그 이용 목적

먼저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 자기 계발 또는 기록을 위한 용도로 사용

- 블로그의 방문자를 이용하는 수익형 블로그 만들기

첫 번째 경우에는 순수하게 일기를 쓴다든지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기록하는 방법으로 블로그를 선택했습니다.

이런 경우 그냥 취미이기 때문에 따로 관여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방문자들이 블로그를 들를 이유도 별로 없죠.

두 번째 경우가 중요합니다.

블로그를 방문자를 이용해 수익을 창출하는 모델로써 사용합니다.

물론 수익 창출이라고 해서 무조건 나쁘게 생각할 일은 아닌데요.

각자 본인의 분야, 또는 전문성을 인터넷의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그로 인한 부수적인 이익을 챙겨갈 뿐이니 현시대를 잘 살아가는 방법이겠죠?

때문에 블로그에 관심이 있거나,

관심이 없으셨더라도 본인의 관심사를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은 사람은 꼭 블로그 입문을 추천드립니다.

아래쪽에 더 자세한 네이버 블로그의 특징을 설명해드릴 테니 읽어봐 주세요.

1. 옛날 네이버 블로그

옛날 네이버 블로그는 어떤 식이었는지 다들 한 번쯤은 보셨을 텐데요?

처음에는 순수한 정보 전달 목적으로 사용되던 네이버 블로그였지만,

어느새 파워블로거다, 뭐다 하며 신뢰를 잃기 시작했습니다.

믿고 거르는 네이버 블로그를 선별해내는 글까지 있었을 정도였으니까요.

잠깐 재미로 보는 '믿고 거르는 네이버 블로그'를 제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 말투

안녕하세요 잇님들~

잇님들 무조건 거릅니다.

두 번째 : 따봉 이모티콘

네이버 특유의 이모티콘이 있는데

'그' 따봉 이모티콘... 믿고 거릅니다.

세 번째 : 뜬금없이 글자색 바꾸기

글 쓰다가 뜬금없이 글자색 바꿔서

어그로 티키타가 하는 글이 있습니다.

거릅니다.

네 번째 : 어그로 제목 + 내용 없는 글

막상 들어가 보니 제목만 번지르르 그냥 자기도 모르는데 "해봐야겠어요~"

주접 바로 거릅니다.

네이버 블로그체 이 정도만 하고 마치겠습니다. 속이 울렁거리네요.

2. 각성한 네이버 블로그

한 때는 이랬던 네이버 블로그가 지금은 바뀌었습니다!

현재 네이버에서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검색 모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기반의 검색 모델.

상위 노출의 평가 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네이버는 두 가지 시스템을 사용해 판별하고 있습니다.

신뢰 가는 블로그 크리에이티브한 글

먼저 신뢰가는 블로그란,

블로그의 생성 일자가 오래된 블로그일수록 네이버에서 신뢰하는 블로그입니다.

또한, 블로그의 전문성.

즉, 블로그에서 다루는 주제와 정보의 수요를 통해서 신뢰하는 블로그를 정합니다.

이를 C-rank라는 알고리즘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C-rank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쪽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생성 일자가 오래된 전문 블로그만 상위에 노출된다면,

새로운 블로그를 할 이유가 없겠죠?

때문에 네이버는 새로운 블로그에 대한 크리에이티브를 연계하여 글을 평가합니다.

네이버에서 크리에이티브의 기준은,

작성자 직접 체험 후기, 좋은 정보, 독창성 등의 실제 후기 기반인 듯합니다.

이를 D.I.A.+라는 다른 알고리즘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를 이용해 많은 편의를 누리고 있는 현시대에서 검색 시스템도 빅데이터로 사용된다고 하니 믿음이 가네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좋은 퀄리티가 기대됩니다.

3. 네이버 블로그 이해하기

이제 네이버 블로그의 평가 방법을 알았으면,

좀 더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겠죠?

지금부터 적는 정보는 네이버 서치&테크라는 기술팀 블로그의 글의 핵심을 보기 쉽게 요약한 내용입니다.

C-Rank 알고리즘

C-Rank는 전문성을 평가하는 분야입니다.

블로그에는 글의 주제가 여러 가지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문성 판별에는 글의 주제 3가지까지만 적어야 전문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합니다. "사람들이 유입한 이후 글에서 좋은 정보를 얻는다. "라는 것을 방문자의 블로그 체류시간 으로 평가한다고 합니다. 블로그 성장을 위해 1일 1포스팅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C-Rank 기반에서는 자주 글을 올리지 않더라도 좀 더 전문성 있는 글 을 좋게 평가합니다. 종합적으로 요약하자면 관심, 집중도/ 품질 / 연쇄반응도와 소비 . 세 가지 요소를 통해 믿을만한 블로그를 선정합니다.

D.I.A.+ 알고리즘

D.I.A.+ 에서는 크리에이티브를 강조합니다.

네이버가 말하는 크리에이티브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작성자 직접 체험 후기 좋은 정보 크리에이티브한 글(자신만의 분석, 전문성, 직접 체험, 본인 상품 객관적 홍보) 가격 정보 추천 아이템

전체적으로 블로그 글을 올리는 작성자가 직접 체험하거나 경험한 것을 중심으로 평가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네이버 블로그 주의점

네이버 블로그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어느 정도 알았다면,

실제로 네이버 블로그를 성장시키기 위해 필요한 공략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네이버는 유사 문서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 같은 글, 또는 그림을 반복해서 올리는 행위. 네이버는 어뷰징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 매크로 등의 방법으로 방문자 수를 올리는 행위. 네이버는 쿠팡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 쿠팡 파트너즈. 네이버는 동일 키워드/링크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 동일한 단어와 링크를 반복해서 게시하는 행위.

*위 내용은 네이버 측과는 관련 없는 제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5. 마치겠습니다.

블로그 글을 쓰다 보니 점점 적응이 되는 것 같습니다.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열심히 공부해서 올린 내용인 만큼 좋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는 네이버 블로그!

또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검색 엔진이라는 점이 저는 굉장히 신뢰가 갑니다.

앞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 같은데요.

네이버에 충성 충성!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읽어주신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from http://ahshwkfo222.tistory.com/10 by ccl(A) rewrite - 2021-07-25 15:00: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