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피 베트남 마켓 오픈 방법, FSS & CCB 패키지 등록 방법

쇼피 베트남 마켓 오픈 방법, FSS & CCB 패키지 등록 방법

쇼피 베트남 마켓 오픈 방법

쇼피에 셀러로 등록을 한 뒤, 3개국 패키지에 가입 후

쇼피 싱가포르 마켓에 20개 이상 아이템 소싱을 마치고 나면 나머지 두개 국가에 자동으로 마켓이 개설된다.

원래 말레이시아, 베트남만 오픈될 예정이었는데 이번엔 필리핀까지 자동으로 오픈해준다는 메일을 받았다.

싱가포르 마켓 주소를 기준으로 다른 나라들의 마켓 주소는 자동, 비밀번호, 페이오니아 핀번호가 자동으로 설정되어서 메일로 발송되니 이를 참고해서 로그인 해야 한다.

마켓이 생성되고 나면 내가 싱가폴 마켓에 올렸던 상품들 중 10개씩이 다른 나라 마켓에 자동으로 업로드 되어 있다.

다만 상품사진이 1개 뿐이고, 가격도 50% 인상된 기준으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이부분은 각 나라별 마진을 계산해서 다시 설정해줘야 한다.

베트남 역수출이 어려운 이유

나는 분야는 몰라도 무조건 베트남에서 사업을 해보고 싶었기에 당분간 베트남 마켓에 집중을 해 볼 생각이다.

하지만 지금 시작 단계에서부터 봉착하고 있는 베트남 역수출의 어려움들이 있다.

1. 물가

우리나라랑 비교해서 물가가 너무 싸기에, 어떤 물건을 소싱하고 얼마에 팔아야 하는지가 큰 고민거리다.

보통은 베트남 VND 금액 / 20 = 한국 물가 정도의 개념을 갖고 있다.

실제 베트남 여행 때도 바가지 씌우는 베트남 사장님들의 가격 제시에 이런 식으로 계산했었다.

즉 VND 100,000 이라고 하면 한국돈으로 5,000원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2. 아이템 소싱

이건 어느 나라에 무엇을 팔건간에 공통된 고민거리일테지만, 베트남의 물가를 고려했을 때 더 고민이 되는 지점이다.

퀄리티 좋은 물건을 팔기엔 그들에게 너무나 고액이고, 저렴한 물건을 팔기엔 단골을 확보할 수 있는 메리트가 없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흔한 아이템 + 독특함과 개성 + 적당한 가격

이 조건들을 만족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기가 참 어려운 것 같다.

게다가 베트남 사람들의 취향과 선호도에 대한 이해가 없는 상태에서 내 기준으로 물건을 고르다보니 맞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조차 가늠이 잘 안된다.

3. 언어

파파고가 있기 때문에 무엇이든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지만, '전혀 모르는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셀링을 한다는건 정말정말 어렵고 수고스러운 일인것 같다.

구글이 모든 언어를 모두 번역해서 표기해주는 것도 아니고, 일일히 파파고를 통해서 확인해야 하고...

모든걸 떠나서 홈페이지에 들어갔을 때 전혀 알아볼 수 없는 언어들에 둘러쌓이게 되는 자체가 피곤하고 스트레스다.

쇼피 베트남 마켓에 FSS & CCB 적용 방법

싱가폴 마켓에서는 FSS & CCB 를 별도로 신청하고 메일을 통해서 승인 확인한 뒤, 별도의 절차 없이 일정 시간이 지나면 모든 아이템에 FSS & CCB 딱지가 붙어서 나갔다.

베트남 마켓에서도 이런식으로 FREESHIP 과 Hoàn xu(코인이라는 뜻) 배너가 붙어 있는데, 이걸 어떻게 신청하는지를 잘 모르겠다.

확인해보니 베트남 마켓에서는 위 캠페인을 Xtra Freeship, Xtra 코인캐시백으로 부르고 있으며, 캐시백 바우처 패키지를 유료로 결제해야 사용 가능하다.

- 등록비 20,000 VND (한화 약 400원)

- 서비스 수수료 4%

비싸면 안하려고 했는데 한화로 저렴한 금액이니 해외 결제를 시험삼아 해본다치고 등록해보려고 한다.

패키지 구매는 아래 링크에서 가능하다.

https://shopee.vn/G%C3%B3i+VOUCHER+HO%C3%80N+XU+XTRA-i.1754914.5556041455

소소한 TIP - 베트남 마켓 처음 오픈하고 이런 채팅이 오면 조심할 것

베트남 마켓이 자동으로 오픈 된 것을 알면서도 여유가 생기지 않아서 들어가보지 못했다.

며칠만에 로그인해보니 아래처럼 채팅이 와있었다.

다른 마켓에서는 아무런 반응이 없었는데, 무려 "가격 제안" 채팅이 오다니!

설레는 마음으로 드디어 나도 첫판매가 개시되는 건가 했는데, 아니나다를까 사기(?)였다.

986,712 VND에 업로드 해놓은 상품을 986 VDN에 판매하라고 제안이 온 거다.

처음에는 당연히 뒤에 712를 없애고 986,000동에 달라는건줄 알고 Accept 할 뻔 했다.

그런데 저 한 사람이 내 물건 3개나 저런식으로 제안을 해둔걸 보고 유심히 보니, 뒤에 세자리를 지운가격이었다.

수락했으면 어쩔뻔,,,

나처럼 처음 시작하는 셀러들에게 고의적으로 저런 수법을 쓰는 것 같다.

첫 시작하는 베트남 셀러들, 미끼를 덮석 물지 않도록 주의!!

마무리

직장 병행하랴, 블로그 하랴, 여러가지 일을 조금씩 같이 하다보니 사실 이 일에만 시간을 많이 투자하기 어렵다.

그런데 시간이 정말 많다 하더라도 오래 집중해서 할 수 있을 것 같진 않다..ㅜㅜ

이 일 뿐만 아니라 무슨 일을 하더라도 요즘 느끼는 거지만

정말 돈 벌기 쉽지 않구나, 하는 생각과

세상이 이렇게 넓구나 하는 생각이다.

지금 단계에서 가장 집중될 고민은 바로 "아이템 소싱" 부분이라서 시장조사와 관련 뉴스 등을 검색해보면서 안목을 키워나가고자 한다.

from http://for-10-years.tistory.com/15 by ccl(A) rewrite - 2021-07-14 12:59:3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