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 웹페이지 수집 요청하는 방법 간단 정리

네이버 웹마스터 웹페이지 수집 요청하는 방법 간단 정리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한 웹페이지 수집 요청하기.

구글 서치 콘솔로 내가 작성한 포스팅 수집 요청을 해줬으니 이제는 네이버가 제공하는 웹마스터 도구로 네이버 로봇에게 웹페이지 수집 요청을 해볼 차례다. 구글과 마찬가지로 네이버에 내가 작성한 포스팅이 크롤러에게 알림을 해주는 과정이라 말할 수 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을 완료했다면 아주 간단하게 수집 요청이 가능하다.

웹마스터 도구 웹페이지 수집 요청하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기

웹마스터 도구 웹페이지 수집 요청 방법

티스토리 URL 주소에 따른 요청 방법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기

네이버 노출을 위한 도구를 활용하자.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이유는 대부분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여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목적이다. 방문유입을 높이기 위해서 노리는 곳은 구글과 네이버, 다음 등이 있지만 각 포털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여러방면으로 노출시켜주는 것이 좋다.

작년부터 네이버 측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밀어내는 경향을 보이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네이버이기에 지금이라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아직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을 하지 않았다면 링크를 참고하면 되겠다.

2. 웹마스터 도구 웹페이지 수집 요청 방법

먼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하여 자신이 수집 요청할 블로그나 사이트를 선택해준다. 그리고 나타나는 창 좌측 카테고리에 요청란을 살펴보면 '웹 페이지 수집'이라는 문구가 보일 것이다.

웹마스터 도구 접속 ▶︎ 요청 ▶︎ 웹 페이지 수집 클릭. 해당 공란에 포스팅한 페이지 주소를 입력해주면 끝.

생각보다 아주 간단하게 웹페이지 수집 요청을 할 수 있다. 웹 페이지 수집을 통해 나타는 창에서 URL이라고 써진 공란에 내가 요청하고자 하는 페이지 주소를 입력해주면 된다. 여기서 나타나는 안내 문구로는 네 가지가 있다.

요청완료 수집보류 수집성공 서버오류

요청완료는 수집 요청이 제대로 수행되었다는 뜻이다. 쉽게 말해 크롤러에게 '저 페이지 좀 확인해봐라'라고 요청을 했다는 뜻으로 판단하면 된다. 하지만 이후에 다른 문구로 변경될 수도 있으니 확인이 필요하다.

이후 문구로 수집보류와 수집성공 문구를 확인할 수 있다. 수집이 보류되었다는 것은 어떠한 문제로 아직 수집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뜻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사항은 찾아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대부분 재요청을 하면 수정된다.

수집성공은 말 그대로 네이버 페이지에 제대로 수집이 완료되었다는 뜻이다. 수집성공이 되었다고 해서 내 글이 상위노출이 되었다는 뜻이 아니라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내가 작성한 글을 확인할 수 있다는 뜻이다.

마지막으로 서버오류라는 문구는 해당 URL 주소가 잘못되었을 때 발생한다. 간혹 복사, 붙혀넣기를 하다가 철자를 하나 지우는 일이 생기거나 복잡한 주소를 집적 타이핑하다가 실수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웬만하면 붙혀넣기를 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3. 티스토리 URL 주소에 따른 요청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생성하고 가장 먼저 확인해야 될 사항이다.

처음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고 설정하는 과정에서 내가 작성하는 포스팅 주소를 숫자로 할지, 문자로 할지 선택할 수 있다. 숫자와 문자는 각 장단점이 있지만, 이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팅에서 자세히 확인해보도록 하자.

일단 숫자로 된 주소는 아주 간단하게 해당 주소만 입력해주면 된다. 반면에 문자로 생성되는 주소는 아래와 같이 생겼다.

https://jooaooblog.tistory.com/entry/구글서치콘솔-색인요청하는방법-및-기타사항-종합-정리

이 과정에서 내 블로그 주소를 제외하고 entry/****** 주소를 입력해주면 된다. 완성된 수집 요청 URL 주소는 아래와 같다.

entry/구글서치콘솔-색인요청하는방법-및-기타사항-종합-정리

웹 페이지 요청을 하고 다음날 확인해보면 내 페이지가 제대로 요청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도움되는 글>

블로그 주제 정하는 방법 BEST 3

구글서치콘솔 색인 요청하는 방법 및 기타사항 정리

구글 애드센스 승인 요청하는 방법 및 검토 기간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 높이는 획기적인 방법 3가지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유입을 위한 기본 세팅 3가지

from http://jooaooblog.tistory.com/10 by ccl(A) rewrite - 2021-09-22 00:26: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