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 잘쓰는 방법(키워드 검색, 주제정하기)

블로그 글 잘쓰는 방법(키워드 검색, 주제정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블로그 글 쓸 때 항상 고민하는 것이 있죠? 주제는 뭘로 정하지? 키워드는? 블로그의 주제와 키워드는 블로거라면 누구나가 고민하는 부분인데요. 키워드는 어디서 조회하는 것이며, 주제는 어떻게 정해야 하는지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해요.

목차

블로그 주제 정하는 방법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과연 내가 글을 잘 쓸수 있을까?', 내 성격상 글 쓰는 게 쉽지는 않을 텐데..' 등등 많은 고민들을 하셨을 거예요.

저 또한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당연히 '수익을 내기 위해' 였어요. 평소 글 쓰는 것과는 동떨어진 삶을 살아왔고 어릴 적부터 일기 쓰는 것조차 싫어하는 사람이었으니까요.

블로그를 시작하기에 앞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했어요.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것들>

글쓴이 본인 성향에 맞는 블로그를 시작해라(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블로그 주제를 선정해라

글쓰기 방식을 터득해라

키워드를 발굴해라

블로그 포럼이나 카페를 적극 활용해라

벤치마킹할 블로그를 선정해라

지금이야 블로그에 대해 공부를 많이 하게 됐고 이것저것 알아본 결과 정말 수없이 많은 기술들이 필요한 걸 깨달았어요.

하지만 아무런 지식이 없던 왕초보 시절에는 중요한 건 '주제 정하기'와 '키워드 발굴'이었어요.

처음에는 진입장벽이 비교적 쉬운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하였지만 나름 상위 노출도 잘되게 글을 썼고 유입도 좋았어요. 체험단도 신청해보고 공짜로 상품도 받으며 포스팅도 하고 나름 재밌게 활동하였지만 정작 내가 원하는 방향성과는 조금 차이가 있더라고요.

일일이 체험단 신청하며 수입을 얻는 것보다는 포스팅을 꾸준히 하고 광고 수익으로 자동적인 수익창출을 하는 게 목표였기에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단가는 정말 처참했습니다.

약 반년의 세월 동안 네이버를 운영했지만 과감히 포기하고 티스토리 블로그로 넘어오게 됩니다.

지금도 수익이 엄청 많이 난다는 아니지만 적어도 네이버 블로그를 했을 때보다 몇 배의 수익이 나고 있어요. 티스토리를 정식으로 운영한지는 약 4개월이 지났고 그동안 여러 군데서 정보를 얻기도 하고 따로 공부도 하며 제가 원하는 방향성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현재 제 블로그를 자세히 보시면 알겠지만 '특정 주제를 가진 전문 블로그'는 아닙니다. 애초에 전문직을 하고 있지도 않고 어느 분야의 전문가도 아니기 때문에 전문성을 띤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건 엄청 어려운 일이었어요.

그래서 현재는 7~8개의 카테고리를 사용하며 운영 중에 있습니다. 정말 키워드가 부족할 때는 이슈성 글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만약 지금 글을 읽고 계신 당신들께서는 '어떤 특정분야의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cpc단가를 따지지 말고 꾸준히 그쪽으로 방향성을 잡고 나아가 보세요. 일단 블로그는 꾸준하게 계속 포스팅을 써나가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전문지식이 없다면 좋은 키워드를 발굴해내는 게 우선이고 그 키워드로 구글 SEO방식의 글쓰기를 하시면 됩니다.

저도 그렇게 하고 있고요.

애드센스 관련 자주 묻는 질문 중 몇 가지를 살펴볼게요.

"저는 하루 수익이 0.1달러 나와요."

"구글 유입은 언제 되나요?"

"좋은 키워드를 썼는데도 상위 노출이 안돼요."

이런 질문들을 많이들 보셨을 거고 많이들 하셨을 거예요. 답답한 건 이해합니다. 근데 이런 질문을 하는 분들의 공통점은 남들이 내는 고수익을 보고 자기도 할 수 있을 거란 기대감에 시작했는데 기대와는 반대로 현실 수익은 고작 0.1달러라는 겁니다.

왜 그럴까요? 당연한 겁니다. 정말 글 쓰는데 소질이 있고 사람들의 생각을 캐치해 내고 그와 동시에 좋은 키워드를 사용해서 시작한 지 일주일, 한 달밖에 되지 않았는데도 유입수도 좋고 수익 또한 좋은 분들도 간혹 계십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주일, 한 달, 두 달 세 달.. 고작 이제 막 걸으마를 뗀 단계인데도 고수익을 원하고 있어요. 블로그 수익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게 아닙니다. 노력의 결실이에요. 블로그 2년 차 3년 차들도 한 달 수입으로 보면 50만 원도 채 안 나오는 분들 수두룩해요. 그만큼 치열한 경쟁 세계입니다.

그래서 당부드리고 싶은 건 처음부터 수익에 너무 목 메달 지 마시라는 겁니다. 저도 처음에는 여러분과 같은 마음이었기에 말씀드릴 수 있어요.

블로그에 관한 영상이나 자료를 찾아보면 이런 얘기를 들어보셨을 거예요.

'일단 포스팅 1000개는 만들고 논하자.'

정말 고수분들은 1일 1포 스팅이 아니라 1일 5포스팅을 기본으로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1일 1포스팅도 힘들어 죽겠는데 대단하지 않습니까? 저런 분들이 고수익 내고 있는 겁니다. 노력이에요 노력.

블로그 주제를 정하고 본인 스스로 서약을 거세요. 1일 1 포스팅을 꾸준히 하자라고. 주제 정하기가 어렵다면 키워드 발굴을 해서 저처럼 잡블로그로 시작하셔도 괜찮습니다. 일단 꾸준히 포스팅하시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키워드 조회는 어디서 하나요?

좋은 키워드란 문서 검색량 대비 발행수가 낮은 키워드가 좋은 키워드입니다. 그만큼 검색 이용자는 많은데 정보를 제공해주는 블로그 포스팅은 없다는 얘기이고 경쟁이 낮다는 소리입니다.

키워드 조회를 하는 사이트는 여러 군데 있는데요.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 두 군데를 소개해 드릴게요.

<블랙키위>

블랙키위는 키워드 조회를 할 때 해당 키워드가 어떤 등급으로 분류되는지 알려줍니다.

블랙키위의 등급표는 S+ ~ D- 까지 분류됩니다. 아직까지 S등급의 키워드는 발굴해 낸 적이 없습니다만 예전에 어느 커뮤니티에서 어떤 분이 S등급 발굴해 낸 사진을 본 적이 있습니다.

블랙키위는 기본적으로 해당 키워드의 검색량도 알려주지만 그 키워드에 대해 검색 동향, 요일별 검색 비율, 월별 검색 비율, pc 배치 순서, 모바일 배치 순서, 연령별 검색 비율, 성별, 이슈성, 정보성 등등의 결과값을 나타내 주어서 분석하기가 매우 좋습니다.

저도 현재 블랙키위 위주의 키워드 발굴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키워드 마스터>

웨어이즈 포스트의 키워드 마스터입니다.

정말 많은 블로거들이 사용하고 있고 추천해주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해당 키워드에 대해 결괏값을 보여주고 관련 키워드를 보여줍니다. 또한 그 키워드에 대한 블로그의 순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블랙 키위처럼 세세한 결과값을 나타내지는 않지만 군더더기 없는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이기 때문에 초보부터 고수까지 많이들 이용하는 사이트입니다.

좋은 글이란 무엇인가요?

좋은 글이란 결국 독자들에게 가독성이 뛰어나고 정보전달이 잘되는 글이 수익형 블로그에서는 가장 좋은 글입니다.

그렇다면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일단 무작정 글을 열심히 쓴다.

인터넷 뉴스를 구독한다.

내가 정보를 얻고자 다른 블로그의 포스팅을 정독하였는데 너무나 뛰어난 글이었다. 그 블로그를 밴치마킹으로 삼고 필력을 흡수한다.

처음에는 무작정 글을 쓰는 게 좋습니다. 사람은 습득의 동물입니다. 처음이야 어려울 수 있겠지만 하다 보면 실력이 좋아지는 게 사람입니다. 데어도 보고 실패도 해봐야 나중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글 쓰는 것도 마찬가지예요.

평소 책을 보는 습관이 없다면 적어도 인터넷 뉴스 기사 정도는 봐주는 게 좋습니다. 어휘력이나 문법에 대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밴치마킹할 블로그가 있다면 정말 좋습니다. 모방도 실력이니까요. 혹시 모르죠. 일취월장에 청춘어람까지 될지.

오늘도 참 장황하게 설명하였지만 중요한 건 결국 늘 강조하는 '꾸준함'입니다. 처음부터 잘되는 사람은 거의 없어요. 끈기를 가지고 노력해야 합니다. 오늘도 1일 1포스팅 잊지 마시고 파이팅하세요!

from http://veiwnam.tistory.com/90 by ccl(A) rewrite - 2021-09-16 01:26: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