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보려고 정리한 티스토리 블로그 팁

내가 보려고 정리한 티스토리 블로그 팁

유튜버 이사양잡스님 영상을 정주행하면서 정리해보았다.

1. 키워드

구글 키워드플래너 상에서 고단가 키워드가 반드시 고단가를 불러오지 않는다. 참고만 하자.

키워드 발굴 후, 다음검색을 했을때, 상단에 광고가 먼저 뜨거나, 네이버 블로그만 노출되는 것은 통상적으로 위험한 키워드라는 증거이니 쓰지 말 것.

[애드센스보고서>타겟팅유형] 맞춤광고, 문맥광고 비율

결국 중요한건 트래픽(방문자수), 글을 얼마나 설득력있게 잘쓰냐이다.

잡스님 경우) 일방문자 1만명일 때, 100만원 정도의 수익을 얻었다.

결론: 트래픽을 불러올 수 있는 글을 "잘" 써라.

활용) 네이버뉴스> 언론사별 랭킹뉴스 활용

활용) 네이트 실검

활용) 구글 트렌드

키워드를 본문에 몇개 넣을까 고민하지 말고, 문장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게 써라. (구글SEO는 인위적인 키워드 삽입이나 제거를 싫어한다.)

구글 서치콘솔 등록 필수) 노출수는 높지만 게재 순위가 떨어지는 것들을 다시 써라. (구글 게재 순위 1페이지 내 하단은 수정 권장, 1~3위는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을 듯 함.)

메타버스 키워드를 선점하라.

관여도가 높은 키워드 (사람들이 2~3페이지까지 찾아보는 키워드) 수술 *가능하면 하고 싶지 않은 수술, 시술.음식으로 대체해야 될수 있는 것. 중대한 수술 제외. 예) 용종 등. 치료방법은 절대 쓰면 안된다. 비용, 마취종류, 통증, 수술후 통증 등의 전문적이지 않고 나눌 수 있는 키워드만 넣기. 예를 들어 대장 용종 제거 수술 후기. 위내시경, 대장내시경 등 (수면, 일반 차이) 경험을 나눠라. 시간순으로 쓰는 것이 좋다. 발견->진단->고민->비용->수술->수술후->최종비용->보험청구

2. ZUM 활용

줌 검색창 밑의 키워드, 줌 실검을 이용하여 이슈글을 쓰자.

이 때, 다음 통누락된 블로그를 이용할 것.

ZUM 검색 등록이 되었는지 확인해라. (안되어있으면 검색등록)

3. 검색 노출 등록

구글 서치콘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사이트 최적화 웹표준을 준수하는 상위1%가 뜨는 것이 좋음.

zum 검색등록

bing [날잡아서 하기]

4. 네이버, 구글 상위되기

1계정당 5개 블로그 가능

5개 모두 개설 후 초기세팅 -> 다음 최적화 만들기

개설된 순서대로 이슈글 쓰기 (3~400명에서 수천명까지 유입이 가능하다)

다음저품질 : 다음유입 < 구글,네이버유입

구글, 네이버 유입이 있다면 블로그를 버릴 필요가 없다.

5. 저품질 조심

이슈글 발행후 1시간동안 노출 감시

노출 누락시 빠르게 글삭제

틈틈히 저품질 확인 -> 글삭제/비공개

버리고 새로 개설하는 방법 고려

6. 정보블로그 VS 이슈블로그

정보성글(베이스) + 이슈글(가끔)

한 블로그에 글 15개까지 가능

10분~30분 안에 글을 쓸 수 있어야 한다 (이슈블로그의 경우)

7. 다음최적화&애드센스승인

계정이 많아지면 이렇게 관리해라 승인용 글쓰기 예시

다음최적화: 일상글 2개정도를 쓴 뒤, 30일~45일 가량 묵힌다. (단, 2달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음.

애드센스승인용 글쓰기: 단락을 만들어 글을 써라. 가운데정렬X. 사진 많이 넣으면 안된다. 맞춤법검사O

꼼수: 집에 있는 전공서적이나 전자책발행이 안된 책을 사진찍어서 텍스트 변환 하여 맞춤법검사 후 다듬어 올리기

왠만하면 애드센스 승인이 나오니, 정성스럽게 정보성글을 쓰는 방법도 추천한다.

8. 네이버 뷰탭에 노출시키기

예시화면) 우측 연관검색어에서

네이버 웹사이트 탭에 노출을 노려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이 되어있어야 함. 1%)

링크플럼프를 통해 웹사이트 탭을 빠르게 확인한다. (화면을 줄이면 한눈에 파악 가능)

웹사이트 탭에 공식홈페이지나 다나와 같은 대형사이트가 자리잡고 있으면 힘들다.

9. 구글 최적화 SEO

예시) 보기 좋게 쓴 글 예시) 이처럼 정리된 글을 써야함.

500자를 쓰더라도 정확한 내용을 써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길게 쓰는게 좋다. (서브 키워드가 녹아들게)

키워드: 제목

형식: 문단별 (첫문단, 마지막 문단에 제목 내 키워드 삽입)

본문의 내용과 정확히 일치하는 제목으로 작성해야 한다.

사진은 꼭 필요한 것만! (많이 넣지 말라)

구글이 좋아하는 사진: 사진0개 (그러나 네이버 뷰탭에 올라가기 위해선 썸네일용 사진 최소1개 필요)

알트 속성 필수 (alt="언니는 살아있다 드라마 썸네일")

사진을 올린다면 용량을 대폭 줄여라! (휴대폰기준: 가로 800px가량만 되도 매우 선명) 포토스케이프와 tiny이용

맞춤법검사 필수

구글 SEO 상, 체류시간 비중이 높다.

Description : (공백포함150-160자) 티스토리 상에선 첫번째 문장이 자동으로 디스크립션으로 들어간다. (편집화면의 두줄 가량)

구글 유입 키워드 알아내는 법 : 구글 서치콘솔>실적에 가서 클릭수를 보라. 클릭수가 높은 키워드를 다른 블로그에 새 글로 쓰면 좋다. (베끼기X, 유사문서됨)

퍼머링크 예시

관리>블로그>주소설정 구글SEO에서는 포스트잇 주소를 [문자]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이 때, 조사는 빼고 핵심키워드로만 짧게 구성한다. 예) 구글-상위노출-키워드검색

중간에 바꿔도 상관없다. 단, 유료스킨의 경우 적용 후 스킨편집에서 canonical 태그를 지워준다. (canonical 중복방지) 제목(롱테일키워드)-디스크립션2줄-제목1(3~4줄)-제목2(3~4줄)-제목3(3~4줄) : 1000자

구글 SEO 상태 확인 Tool : 빙마스터웹도구 > 라이브URL에서 SEO문제 발견해줌. 또, 왼쪽의 SEO의 SiteScan에서 새스캔 시작하면 하루 뒤에 상태가 나타남.

필요없는 내용을 제거하고, 관여도 높은 필요한 내용으로만 꽉 채운다.

10. 다음 이슈 키워드 발굴하기

다음 홈> 뉴스 홈> 랭킹 > 순위내에서 키워드 뽑기

11. 애드센스 무효클릭 ip 추적

12. 클릭율(CTR) 높이는 광고 배치

예시) 눈에뜨는 제목-링크광고-본문광고-글 예시) 홈페이지 주소로 낚기 (링크색깔 죽이기)

이슈글일 경우, 상단/하단+본문중간에 최대한 많이 배치하라. 속도가 느려지던말던 상관하지 말라.

정보글일 경우, 위에 사진 참고

자신 있는 글인 경우, 아래 사진 참고

서론 (한칸띄고) 광고 소제목1은 광고X -> 문단이 끝나는 곳에 광고넣되, 헷갈리게 X, 2개만(서론 뒤, 중간)

다른 사람 블로그의 광고 중 클릭해보고 싶은 광고는 캡쳐해뒀다가, 관련 글을 포스팅한다.

빨간색, 녹색 등의 알록달록한 색깔로 강조를 주는 것은 좋지 않다. (색깔클릭)

링크를 1차적으로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그 링크로 옮겨갈 수 있는 랜딩페이지를 하나 더 연결하여 전면광고의 효과를 노린다.

13. 네이버 뷰VIEW탭에 노출시키기

큰 수익 없으니까 목맬 필요 없음

14. 백링크

구글지도에 백링크 걸기 예시

백링크 효과는 바로 나타나지 않는다. (최대 몇개월)

네이버블로그 => 내 티스토리 링크 달기 (백링크)

단, 하나의 네이버블로그에 내 링크만 걸면 안된다. 다계정 네이버블로그에 걸면 몰라도!

구글지도 => 핀을 꽂아 백링크 걸 수 있다.

사실 제대로 글을 잘쓰면 사람들이 알아서 퍼다나른다.

15. 네이버 지식in 답변

희망을 줌-> 답변을 간략하게 담(목마르게) -> 링크를 남김(티스토리 주소지우고 배너형태)

지식인 탭 -> 채택 전인 미답변 질문부터

네이버 검색 후 노출된 지식인 글의 채택된 답변의 질문자 댓글

16. 2차 도메인 (하위도메인)

다음 노출 주력의 이슈블로그의 경우, pub밴을 조심하라.

구글 주력이라면 크게 pub밴이 위험하지는 않다.

17. 키워드 (구글에 노출이 잘되는 키워드)

공식: 구글 키워드 플래너

추천: 구글트렌드 (대한민국)

구글트렌드: 최근 인기 검색어 -> 구글애즈: 키워드플래너에서 실적 검색 -> 키워드 아이디어에서 괜찮아보이는 키워드 찾기(긴 제목인 롱테일 키워드 추천) -> 우버서제스트,키워드에브리웨어 크롬확장 추가하여 활용

18. 종료율, 이탈률, 클릭율

예시) 글 안의 링크를 누르면 이탈율이 떨어지게끔 작성 예시) 시리즈 끝이라면 흥미를 끌 수 있는 새로운 주제 링크 투척

이탈율: 들어온 글 보고 나가면 이탈률 100% , 다른 글도 보고 나가면 떨어짐. 가장 첫번째 본 글에 적용됨. 이탈율이 낮을 수록 구글에서 높게 평가한다. 또, 내부링크 통해 가면 전면광고가 떠서 이득이다.

이탈율 낮추는 법: 하나의 글에 모두 쓰지 말고 내부링크로 "시리즈"로 작성한다.

애드센스>광고>수동설정>자동광고 켜기(최적화끄고), 모바일전면광고+더넓은광고,광고로드최댓값

종료율: 블로그 들어와서 가장 마지막에 보고 나간 글에 적용됨.

19. 링크 광고 https://www.youtube.com/watch?v=DiF4Z0eHBOU

20. 상단광고

예시 스크롤을 할때 계속 광고가 나오게

정성블 : 제목과 블로그명 사이 광고 X, 제목과 본문 사이 광고 X (이탈율을 높임)

21. h태그 사용법 & 티스토리 본문 폰트 사이즈 변경

예시) h4이상의 소제목을 창출해야할 때 html에서 코드수정

티스토리상 h2태그 : 제목, 소제목1

따라서, 소제목1을 본문에 여러개 배치하면 h2태그가 여러개 잡히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소제목1을 본문에 여러개 배치하면 h2태그가 여러개 잡히는 문제가 발생한다. 해결방안: 소제목1,소제목2,소제목3 순서로 배치한다.

폰트가 점점 작아지는 문제: 스킨편집>CSS>/* Entry Content */의 h1,h2,h3에서 변경 ( h1은 냅두고 h2부터 font-size를 1.3em으로), .entry-content p img 의 font-size를 1.1em 으로 변경(본문글자크기)

h2부터 font-size를 1.3em으로), .entry-content p img 의 font-size를 1.1em 으로 변경(본문글자크기) 소제목h4이상으로 쓰고 싶으면 html에서 직접 코드를 수정하던지, css 에서 h5이상 창조하여 수정

22. 블로그 글쓰기 속도 향상하기

이슈글: 최대 15분안에 글+사진+광고 (제목, 썸네일 노출, 광고 덕지덕지에만 신경쓰면 된다.)

정보글: 최대 30분~40분 안에 사람들이 읽기 편하고 요점을 알기 쉽게 요약한다는 느낌으로 쓴다. 글로 설명되는 부분에 굳이 사진 넣어서 로딩속도만 늦추지 말아라.

스톱워치 등의 도움으로 도전해보기

글쓰는 시간, 사진넣는시간, 광고넣는시간, 편집 시간을 분리하는 것이 좋다.

23. 정보성 글

주제 선정후 소제목부터 뽑고 소제목 아래 중요 키워드를 배치한 뒤 유니크한 글을 작성하라.

24. Tistory 사진 넣기

가장 좋은 사진: 내가 직접 찍은 원본 사진 (구글드라이브)

캡쳐사진을 써도 되지만, 파일명은 키워드로 바꿔주는게 좋다. 예시) 제니-지디-열애설X, 제니O, 제니머리O

사진 설명이나 알트태그를 넣을 때, 공백이 없어야 한다. 중간에 하이픈을 넣는 것도 팁.

사진 앞뒤로 사진과 관련된 문장을 적어주는 것이 좋다. (사진이 상단노출된다.)

픽셀: 가로 720px 으로 한다. (포토스케이프) -> 사진용량도 줄인다.(타이니피엔지) -> 티스토리에서 사진크기를 줄인다.

alt 태그를 잊지 않는다. -> 사진 설명을 넣는다.

사진이 많을 때 alt태그 넣기 -> 포토스케이프를 이용하여 사진을 1개로 합친다. 이 때 사진은 1:1 비율로, 3개라면 가운데 있는 사진이 썸네일이 된다.

25. 애널리틱스 설정

애널리틱스 맞춤보고서

애드센스수익은 높은데 페이지뷰수는 낮은 효율적인 글을 주목하라. 반대로, 페이지뷰수는 높은데 애드센스 수익이 낮은 글은 경계하라.

26. cpc 높이기

구글애드센스광고센터의 표시url에서 보고 고단가를 추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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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록. 누락된 글 살리기

URL검사-구글서치콘솔

이슈가 아닌 정보성 글인데 누락이 된 경우를 말한다.

내 글이 구글 서치콘솔에 잘 등록된 상태인지 간간히 확인한다.

티스토리 일별 방문통계에 인기글 순위가 비슷해야 하는데, 큰 변동이 있으면 누락을 의심해본다.

부록. 수익 많이 올리는 팁

1순위는 포스팅을 많이 해야 된다는 것이다.

cpc와 ctr을 올려야 한다. 방문자를 무한정 올리는 것은 어렵기 때문이다...

부록. 구글에드센스> URL채널

숫자 URL일때, URL별로 내 수익을 볼 수 있다.

엑셀로 500개까지 한번에 놨다가 저장하는 것이 편하다.

부록. 수익형 티스토리 만들기 주의사항

지메일 앱에서 핸드폰번호 없이 타명의로 가입한다. 생성된 이메일로 다음 회원가입(선택정보 해제)을 한다.. (추후 소송방지)

지메일 무한 생성시 다음과 같이 연산자를 붙이면 편하다. lilymusk@gmail.com -> lilymusk+001@gmail.com..

티스토리 가입 시 닉네임은 특수기호의 연속으로 한다. 블로그주소와 블로그이름은 의미없고 기억에 안남을 수록 좋다.

블로그 설명에 키워드로 주제를 말한다. 예) 한국드라마, 일본드라마, 미국드라마

포스트주사는 [문자]로 설정한다.

RSS는 50개로 설정한다.

플러그인 : 이전 발행글 링크 삽입 = 제목만으로 변경, 일치하는 광고가 뜨게 되면 [카테고리글더보기] 해제, SNS글보내기 적용, 저작권자 표시 적용, 트위터글 보내기(내 트위터계정과 연결)

부록. 애드센스 광고 안나옴(본문광고) 본문광고

html 상태에서 발행을 누르는 것이 광고가 깨지는 경우가 없다.

광고를 확인하는지 보려면 스킨편집 새로고침으로 확인하던지 시크릿모드로 들어가서 본다.

트래픽도 많고, 코드도 안깨졌는데 광고가 안뜬다면, 새로 광고코드를 넣는다.

글과 글 사이에 광고를 넣는 것이 좋다.

부록. 네이버 블로그 이미지 숨기기

본문에 넣으면 악영향을 미치는 단어, 문장은 이미지로 삽입한다.

이미지 삽입방법 : 이미지를 비공개 발행한다. 새글쓰기 후 이미지를 복사해서 가져온다. (네이버 로봇이 인식못함. 우측 라이브러리에 안뜬다.)

티스토리, 쿠팡파트너스에서 활용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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