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추월차선'을 읽고

'부의 추월차선'을 읽고

이미 경제서적을 좀 안다하는 분들에게는 너무 유명한 책이죠?

저도 경제에 관심을 가지면서 이 책을 읽어보았습니다.

필사하고 정리하면서 이것을 블로그에도 쓰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지금 글을 쓰고 있답니다.

아래는 책에 대한 소개입니다. 소개를 읽고 이 책이 궁금해지셨다면 제가 정리한 것도 재밌게 읽으실 거에요!

"조금이라도 젊을 때, 인생을 즐길 수 있을 때 부자가 되어라! 『부의 추월차선』은 30대에 자수성가한 백만장자 사업가이며 발명가인 엠제이 드마코가 죽도록 일해서 돈을 벌고, 아끼고, 모으는 것만으로는 절대 젊어서 부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하며, '젊어서 부자가 되는 길'을 공개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인도(人道), 서행차선, 추월차선으로 나누어 삶을 설명한다. 인도나 서행차선을 달리는 평범한 삶을 '현대판 노예'로 간주하며, 부의 비밀을 파헤치고 지름길로 향하는 문을 여는 '추월차선 법칙'을 소개한다. 추월차선에는 생산자만 존재하며, 생산자로 성공하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소비할 수 있다고 말한다. 추월차선 진입을 예고하는 사업으로 임대시스템, 컴퓨터ᆞ소프트웨어 시스템, 콘텐츠 시스템, 유통시스템, 인적 자원 시스템을 꼽는다."

START

각각의 지도는 이정표 역할을 하는 핵심 사고방식을 포함한다. 사고 방식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부채에 대한 인식 : 빛이 당신을 통제하는가, 당신이 빚을 통제하는가?

시간에 대한 인식 : 당신은 시간을 어떻게 인식하고 관리하는가? 시간이 많은가? 적은가? 별로 중요하지 않은가?

교육에 대한 인식 : 당신의 인생에서 교육의 역할은 무엇인가?

돈에 대한 인식 : 당신의 인생에서 돈의 역할은 무엇인가? 돈은 도구 인가 장난감인가? 많은가? 적은가?

주요 수입원 : 당신의 주요 수입원은 무엇인가?

부를 늘리는 주요 전략 : 어떻게 순자산을 늘리고 부를 얻었는가? 혹 은 그런 적이 있는가?

부에 대한 인식 : 부를 어떻게 정의하는가?

부의 방정식 : 부를 얻기 위한 수학적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어떤 부의 방정식이 당신의 부에 대한 가치관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가?

목적지: 목적지가 있는가? 있다면 어떤 모습인가?

책임감과 통제력 : 당신은 자신의 삶과 재무 계획을 통제하고 있는가?

삶에 대한 인식 :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 미래를 계획하는가? 내일을 위해 오늘을 희생하는가? 아니면 오늘을 위해 내일을 희생하는가?

요약 - 추월차선의 핵심

변화를 주려면 우선 당신의 신념이 변해야 한다. 당신이 들고 있는 지도가 바로 그 신념을 결정짓는다.

각각의 지도는 부의 방정식을 바탕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재정적 목적지를 가리킨다. 즉 인도는 가난, 서행차선은 평범한 삶, 추월차선은 부라는 목적지를 향한다.

부는 물질적인 소유물이나 돈, 또는 '물건'이 아니라 3F로 이루어진다. 3F는 부의 3요소로 가족(Family, 관계), 신체(Fitness, 건강), 그리고 자유(Freedom, 선택)을 말한다. 3F가 충족될 때 진정한 부를 느낄 수 있다. 즉, 행복을 얻을 수 있다.

추월차선----

1) 통제 가능한 무제한적 영향력 : 서행차선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는 통제 불가능한 변수들로 정의되는 반면, 추월차선은 정반대 조건 즉, 최대치의 통제력과 영향력을 발휘

2) 사업 : 서행차선의 직업과 마찬가지로 추월차선의 중심이 되는 것은 당신 소유의 사업이나 자영업, 기업

3) 라이프스타일 : 추월차선은 복합적인 신념과 프로세스, 그리고 행동으로 이루어진 라이프스타일의 선택

4) 빠른 부 형성 : 추월차선은 '중산층의 한계를 뛰어넘고 빠르게 큰 돈을 버는 과정

추월차선 여행자의 사고방식

부채에 대한 인식 : 빛으로 나만의 시스템을 설계하고 키울 수 있다면 빚은 유용해.

시간에 대한 인식 : 시간은 돈보다 훨씬 더 중요한 자산

교육에 대한 인식 : 배움을 멈추는 즉시 성장도 멈추지 여정을 무사히 마치려면 지식과 의식을 계속해서 확장시켜야만 해.

돈에 대한 인식 : 돈은 어디에나 있고, 충분히 있지. 나로 인해 감명 받은 사람의 수가 곧 내가 벌어들이는 돈이야. 돈은 내가 만들어 낸 가치를 반영해.

주요 수입원 : 나는 내 사업 시스템과 투자를 통해 수입을 얻지.

부를 늘리는 주요 전략 : 나는 무에서 유를 창조해 나는 자산을 창조 하고 시장에서 가치 있는 것으로 키워 내지 아니면 기존 자산에 부가 가치를 더하거나.

부에 대한 인식 : 부는 사업 시스템 설계를 통해 얻은 현금 흐름과 자산 평가의 결과야.

부의 방정식 : 부= 순이익 + 자산의 가치

전략:더 많은 사람을 도울수록 시간과 돈, 그리고 개인적 성취 면에서 더 많은 것을 얻지.

목적지: 사업과 투자로부터 평생 소극적 소득 거두기.

책임감과 통제력 : 인생은 내가 만들어 가는 것. 재정적 계획은 완전히 내 책임하에 있으며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 역시 내가 선택하지

삶에 대한 인식:내 꿈은 아무리 튀는 것이더라도 추구할 가치가 있어. 그리고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 돈이 필요하다는 사실도 알고 있지.

<부 = 순이익 + 자산 가치>

이 방정식 이면에는 추월차선의 진정한 힘과 빠르게 부자 되는 방법이 숨겨져 있다.

이 공식의 변수들은 통제 가능하며 제한이 없다. 부의 방정식의 변수를 통제할 수 있다면 부자가 될 수 있다.

그 변수는 다음과 같다.

<순이익 = 판매 개수 × 단위당 이익> 그리고 <자산가치 순이익 x 산업승수>

사업가들은 [판매 개수] [단위당 이익]이 순이익을 결정한다는 공식을 이용한다.

저자 왈; 내가 경영했던 인터넷 회사를 예로 들자면, 내 단위당 이익은 한 건의 광고클릭당 대략 4달러였다. 보통 내 웹사이트 방문자수는 하루에 1만 2,000명이었다. 이는 '판매 개수' 변수의 최대치가 하루에 1만 2,000임을 뜻한다. 나는 하루에 1만 2,000명에게 '팔' 기회가 있었다. 이 변수를 서행차선에서 일한 시간이라는 개념과 비교해 보자.

내가 사용한 부의 방정식에서 부의 한계치는 '판매 개수'에 따라 정해지며, 최대 1만 2,000에 이른다. 물론 방문자 전원이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는 없으므로 판매 개수가 1만 2,000이 될 가능성은 없다. 서행차선에서도 마찬가지로 하루에는 24시간밖에 없으므로 최대 한계치를 24로 잡기는 어렵다. 현실적인 최대 한계치는 하루에 8~12시간이 될 것이다.

통제 가능한 무제한적 변수들이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 줄 것이다. 그러면 나는 이 변수를 어떻게 통제했을까? 이 변수는 어째서 무제한적일까? 간단하다. 내 웹사이트의 방문자들이 광고를 클릭하는 비율은 12%였다. 내게는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무기가 있었다.

1) 광고 클릭 비율을 올려서 판매 개수 늘리기

광고 클릭 비율을 12%에서 13%로 1%만 올려도 하루에 480달러를 더 벌 수 있었다. 한 달로 치면 1만 4,400달러에 이른다. 웹사이트를 개 편해서 비율을 15%까지 올리는 데 성공하면 한 달 수입을 4만 3,000달 러 넘게 늘릴 수 있다.

2) 웹사이트 방문자 수를 늘려서 판매 개수 늘리기

이익을 늘리려면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법도 있다. 웹사이트 방문자 수를 1만 2,000에서 1만5,000으로 늘리고 클릭 비율은 그대로 12%로 유지한다면, 수익은 하루에 1,440달러, 한 달이면 4만 3,200달러 증가 한다.

3) 단위당 이익 늘리기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부족한 부분을 찾아 개선하고 질을 향상시킴으로써 서비스 가격과 단위당 이익을 늘릴 수 있다. 단위당 이 익을 4달러에서 4달러 50센트로 늘리면 수입을 하루에 8,000달러에서 1만 800달러로 늘릴 수 있다. 한 달로 치면 수입이 8만 4,000달러 느는 셈이다!

통제력을 갖는다는 건 멋지지 않은가? 나는 '단위당 이익'과 '판매 개수'라는 두 가지 변수를 합리적으로 통제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내가 사용한 부의 변수가 사실상 무제한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위의 각 방법은 사업의 작은 부분만을 통제했을 경우에 기대되는 결과이며, 실제로 방문자 수의 최대치는 하 루에 1만 2,000명이 아니라 5만~10만 명에 육박했다. 단위당 이익 역시 조정 가능했다. 가격을 올리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하는 실험을 해 볼 수도 있었다. 한 번은 전혀 비용을 들이지 않고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한 후, 그 프로그램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을 광고주들에게 이메일로 보낸 적이 있다. 몇 분 만에 나는 매년 지속적으로 수천 달러의 수입을 더 올릴 수 있게 되었다.

내가 그 일에 투자한 시간은 거의 없었지만 결과는 계속 해서 축적되었다.

<최고 한계 속도 = 최고 기대 수입>

나는 무제한적이고 통제 가능한 부의 방정식을 사용하여 나를 둘러싼 세계를 변화시켰다. 당신의 부의 변수를 큰 폭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면 기대 수입 역시 크게 증가 시킬 수 있다.

부의방정식에 작은 수만 대입할 수 있다면 평범함이라는 답이 나올 뿐이다.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을 이용하려면 최고 한계 속도를 얼마든지 늘릴 수 있는 추월차선 사업에 뛰어들어야 한다. 제한된 숫자는 부를 제한한다!

--부자는 자산을 만들어내고 주무른다

지속적으로 수익을 내는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면, 현재 시장 조건에 의해 좌우되는 산업승수가 그 자산의 가치를 결정한다고 볼 수 있다. 당신의 자산을 사고자 하는 사람이나 기업체는 그 자산의 가치를 자산의 순이익과 산업승수의 곱으로 계산하여 가격을 지불할 것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소유한 제조 회사의 순이익이 10만 달러고 해당 산업의 평균 승수가 6이라면, 당신의 자산 가치는 60만 달러다. 산업승수는 경제 상황 및 산업 부문의 기복에 따라 큰 폭으로 변동 가능하다.

'승수' 개념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 보았을 것이다. 공개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의 경우 각 회사의 주식 가치를 계산하는 승수는 주가수익률 즉, PE다. 한 회사의 주식이 주가수익률의 10배 가격에 거래된다면, 투자자는 그 회사를 10배 가격에 사고자 할 것이다. 당신 회사의 가치는 해당 산업 내에서 주관적으로 평가되는 주가수익률에 따라 평가된다.

-- 부 증식 비율

의료 기기를 제조 하는 회사를 설립하려 한다고 가정해 보자. 당신은 시장잠재적 구매자 수 규모가 1,600만 대쯤 될 것이라 예상한다. 의료 기기 제조 산업의 평균 산업승수는 17이 넘는다. 부 증식 비율 범위 내에서 당신은 17배, 즉 1,700%까지 부를 늘릴 수 있다는 뜻이다. 즉, 당신의 부 증식 비율은 1,700%다.

이 예시를 조금 더 발전시켜 보자. 사업을 시작한 후 6년이 지나, 당신은 회사의 순수입이 연간 120만 달러에 이르는 지점까지 회사를 성장시켰다. 즉 당신은 이제 한 달에 10만 달러(순이익)를 벌고 당신의 회사(자산)는 약 1,840만 달러에 이르는 가치를 지닌다는 뜻이다(120만 달러×17.32), 당신은 계속해서 사업을 키우고(자산 가치를 통한 부의 증대) 현금 유입을 늘리거나(소득 증대), 아니면 현금화를 시도할 수도 있다(자산 매각).

요약 - 추월차선의 핵심

• "시간으로 돈을 번다"는 서행차선식 거래로부터 자유로워지려면 스스로 생산자, 특히 사업체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

• 사업 시스템은 당신 대신 시간을 돈으로 바꿔 주므로, "시간으로 돈을 번다"는 고정관념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

• 소극적 소득이 세금이나 품위유지비 등을 포함한 지출보다 많다면, 은퇴 만이 남았다. 은퇴는 연령에 관계없이 할 수 있다.

•돈이 열리는 나무의 열매는 소극적 소득이다.

• 추월차선의 목적은 당신의 시간과 관계없이 스스로 살아남는 사업 시스템 을 창조하는 것이다.

• 돈이 열리는 나무의 씨앗 다섯 가지는 임대 시스템, 컴퓨터·소프트웨어 시스템, 콘텐츠 시스템, 유통 시스템, 그리고 인적 자원 시스템

• 임대 시스템의 종류; 부동산, 라이선스, 특허 등 • 컴퓨터 시스템의 종류; 인터넷과 소프트웨어 사업 등

•콘텐츠 시스템의 종류; 책, 블로그, 잡지 등 •유통 시스템의 종류; 프랜차이즈, 체인점, 네트워크 및 텔레비전 마케팅 등

• 인적 자원 시스템은 소극성을 더하거나 뺄 수 있다.

• 인적 자원 시스템은 관리 및 운영 비용이 가장 많이 든다.

인생을 변화시키는 일은 선택을 변화시키는 것부터 시작.

결정의 중요도에 따라 두 가지 전략을 활용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다.

1) 최악의 결과 분석

2) 가중평균 의사결정 매트릭스

요약 - 추월차선의 핵심

• 진입의 계명에 의하면 진입 장벽이 낮아질수록 경쟁은 치열해지고 길은 열등해진다.

• 접근성 높은 길에는 통행량이 많다. 통행량이 많으면 경쟁이 치열, 경쟁이 치열하면 구성원들에게 돌아가는 이문은 낮아짐

• 진입 장벽이 낮은 사업은 통제력을 잃어버리고 포화 시장을 야기한다.

• 낮은 진입 장벽을 넘어서려면 탁월함이 필요하다.

• 사업에 진입하는 것은 값을 치러야 하는 일련의 과정이지 일회성 행사가 아니다.

• '모두 다'는 일반 대중이며 누구나 주류 매체를 통해 정보를 얻는다.

요약 - 추월차선의 핵심

•욕구의 계명은 욕구를 해결하는 사업이 성공한다고 말한다. 이때 욕구는 문제점이나 서비스 결함이나 해결되지 않은 문제나 정서적 불만족 등을 말한다.

• 신규 사업의 90%는 외적인 시장 욕구가 아닌 이기적인 내적 욕구에 기반 을 두기 때문에 실패한다.

•사람들은 당신의 사업이 자신들에게 무엇을 해 줄 수 있는지만 알고 싶어 한다. 돈을 좇으면 돈은 달아난다. 하지만 돈을 무시하고 무엇이 돈을 끄는지에 집중하면 돈이 당신을 따라올 것이다.

•'진정 하고 싶은 것'을 해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그것이 누군가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며 당신이 그것을 뛰어나게 잘해야 한다.

•서행차선 여행자들은 '진정 하고 싶은 것'과 '진정 하기 싫은 것'을 맞바꾼다.

• 히치하이커들은 사업의 통제권을 추월차선 여행자들에게 양위한다.

• 운전자와 히치하이커 관계에서 항상 운전자가 통제권을 가지며 히치하이커는 운전자에게 좌지우지된다.

• 당신이 통제하는 조직을 갖고 세상을 놀이터로 삼아라.

• 다단계는 사업과는 별로 관계가 없고 오히려 판매, 네트워킹, 훈련과 동기 유발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 다단계는 통제의 계명, 진입의 계명, 그리고 때로는 욕구의 계명을 위반한다.

• 다단계 판매원들은 추월차선 여행자의 군대에 속한 일개 병사다.

• 다단계는 강력한 유통 체계다. 추월차선 여행자는 다단계 회사에 취직하지 않고 다단계 회사를 설립한다.

• 고객의 규모가 시장을 결정한다. 시장이 클수록 잠재적인 부도 커진다.

• 사업의 힘은 규모에서 나오고 규모는 시장에 의해 결정된다.

• 규모의 계명을 위반하면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은 무장해제된다.

• 범위(판매 개수)와 중요도(단위당 이익) 중 하나 혹은 둘 모두가 충족되면 규모가 실현된다.

• 영향력의 법칙을 통해서 부에 이를 수 있으며, 이때 규모, 중요도, 수입원은 장애가 된다.

• 영향력에 접근하려면 통제권을 쥐고 규모나 중요도라는 장애물을 깨부숴야 한다.

• 규모중요도, 수입원에 결함이 있을 경우 부의 창출에 이르는 길에 속도 제한이 걸리게 된다.

• 시간과 분리되지 않는 사업은 직업이다.

•시간을 쏟아 붓지 않아도 돈이 되는 사업은 시간의 계명을 충족시킨다.

•시간의 계명을 충족시키려면 돈나무 묘목에 기반을 둔 사업을 시작하거나 돈나무 묘목을 이식할 수 있는 사업을 하라.

- 추월차선 순도 : 5계명

①쓸모없는 사업에 투자하지 말지어다. ②시간과 돈을 맞바꾸지 말 지어다. ③ 제한된 규모에서 사업하지 말지어다.

④ 통제권을 버리지 말지어다. ⑤창업이 일련의 과정이 아닌 일회성 행사가 되도록 하지 말지어다.

- 세 개의 추월차선 고속도로

가장 높은 제한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5계명을 모두 충족시키거나 충족시킬 가능성이 있는 세 개의 고속도로는 다음과 같다.

1) 인터넷 2) 혁신 3) 의도적인 되풀이

각 고속도로는 수십 개의 다른 길로 이뤄져 있으므로 세 개를 모두 다 가지면 수백 개의 길로 여행할 수 있게 된다.

강력한 추월차선 1 : 인터넷

가장 강력한 고속도로는 인터넷 사업. 욕구에 기반을 둔 사업을 가정했을 때 인터넷은 5계명을 모두 만족시키기 때문. 자동적으로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확장 가능하며 컴퓨터를 통해 자동화가 가능하고 당신이 통제권을 가질 수 있으며 진입 장벽 또한 아직 '모두 다' 할 수는 없을 만큼 튼튼하다. 인터넷 사업 모델(길)은 크게 다음과 같이 7개의 범주로 나뉜다.

1) 가입자 기반

사용자들에게 데이터, 정보,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매달 이용료를 받는 사업 모델

2) 콘텐츠 기반

특정 틈새나 산업을 대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뉴스, 잡지 및 블로그들. 무료로 콘텐츠를 제공하며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회사에 광고를 판다. 콘텐츠 기반 수익 구조가 성공하기에 가장 어려운 모델이라고 본다. 또한 콘텐츠 기반 사업은 제휴 사업과도 밀접한 관련을 갖는데, 제휴 사업은 구조적으로 편승 사업이다.

3) 고객 발굴 서비스

종종 소비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비동종업계를 결집시킨다. 파편화된 산업에서 특히 인기가 많은데, 중소기업이 많은 것이 특징.

고객 발굴 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욕구를 충족

1. 돈과 시간을 절약하고자 하는 고객의 욕구

2. 크지 않은 돈으로 고객을 찾길 원하는 사업가의 욕구

4) 소셜 네트워크 5) 중개 시스템 6) 광고

7) 전자상거래

인터넷을 통해 재화와 서비스, 정보를 파는 행 위다. 대규모 전자상거래 제공 업체로는 아마존 등. 또한 전자상거래는 정보를 의미하기도 한다. 인터넷에서 유통되는 가장 인기 있는 정보는 전자책.

강력한 추월차선 2 : 혁신

순도 높은 추월차선 중 하나이며 수많은 길을 내포.

혁신이란 제조와 그에 따르는 유통을 말한다. 혁신에는 제조와 유통이 포함된다.

제품을 발명하라

혁신적인 제품이란? 욕구를 해결하거나 욕망을 충족시키는 모든 제품

발명은 여전히 '빠르게 부자가 되는 길'로 여겨지고 있으며 아직도 유효. 발명가의 핵심 과제는 기존의 것을 개선/수정하는 일.

낡고 진부한 것을 개선시켜라. 사람들이 잘 모르는 제품을 자신의 것 으로 만들어 세상에 다시 선보여라. 아무도 쓰지 않는 제품을 모두가 쓰게끔 해라.

혁신이란 두 가지의 도전적인 행위-제조와 유통-를 수반한다.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을 만들면 반은 끝난 것. 다수의 유통 채널-대중 매체를 이용/ 소매(유통업자들과 도매상에게 판매) 등을 이용해 수백만 명에게 제품을 파는 것이 나머지 반에 해당.

강력한 추월차선 3 : 의도적인 되풀이

되풀이란? 바람직한 목적이나 대상, 혹은 결과에 접근하려는 목표를 갖고 일련의 과정을 반복하는 행위나 수단

의도적인 되풀이의 과정은 5계명의 중 규모를 실현시키는 행위. 규모는 인적 자원 시스템이나 반복적인 성공을 통해 실현.

추월차선 프랜차이즈? 체계적 과정을 통해 소규모사업의 동일한 콘셉을 전국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프랜차이즈화하는 것. 이 경우 궁극적인 목적은 콘셉트, 브랜드, 체계를 복제하여 판매한 후 사업가 자신은 여기에서 빠지는 것이다. 제한적인 규모에 응하는 추월차선 여행자의 자세는 바로 의도적인 되풀이다.

요약 - 추월차선의 핵심

• 최고의 추월차선이란 5계명-통제, 진입, 욕구, 시간, 규모를 모두 만족시키는 것이다.

• 욕구에 기반을 둔 사업이라고 가정했을 때 인터넷은 5계명을 압도적으로 만족시키므로 가장 빠른 고속도로.

• 혁신이란 글쓰기, 발명, 서비스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방 도로다.

• 발명을 통해 성공하려면 유통이 반드시 필요하다.

• 단타 기반 사업은 의도적인 되풀이를 통해 홈런 사업으로 확장될 수 있다. 되풀이를 하면 규모를 장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너무 길었나요? 아직 뒷부분 중에 적지 못한 부분이 있어서 다음에 2편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면 책을 압축적으로 읽는 기분이 들 수 있게 정리했으니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

from http://mylife19.tistory.com/34 by ccl(A) rewrite - 2021-12-29 18:25:54

댓글